신앙고백의 중요성 - 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기간 동안 한국 교회의 신앙적 대처를 고찰하고 신앙적으로 재무장함에 있어 신앙고백의 필요성과 신조 교육의 당위성과 중요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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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앙고백의 중요성 - 한국 교회의 역사 중 일제 강점기간 동안 한국 교회의 신앙적 대처를 고찰하고 신앙적으로 재무장함에 있어 신앙고백의 필요성과 신조 교육의 당위성과 중요성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지고 또 그것을 따르는 사람들도 분별력 없이 너도나도 따르게 되었다.
Ⅵ. 역사 속 기독교 신앙에 대한 고찰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일제강점기 속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명이라는 반석 위에 세워졌다. 생각해보면 그 험악한 시기 속에서 먹을 것 하나 더 구걸하며 육신의 양식을 채워 나가기보다 생각과 영의 양식을 채워 나가는 것에 더욱 심혈을 기울였다는 점에서 대담함을 느낀다. 이것은 성경을 기초로 한 바른 신앙고백에서 나온 힘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존재한다. 바로 ‘교리’의 부재이다. 이것은 신앙고백과 순결한 순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기독교가 점점 쇠퇴하였던 이유이기도하다.
일제강점기 속 치열한 신앙의 혈투에서 승리한 소수의 그룹들이 있었지만 이들에게도 하나님에 대해 알 수 있는 체계적인 원리나 이치가 없었다. 이러한 교리의 부재는 하나님의 말씀. 즉, 교리를 삶으로 이끌어 내는 해석이라 할 수 있는 교의의 과정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삶 속에 적용시켜 성화의 과정 속에서 구원의 길로 인도되어지고, 복음의 본이 되어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정통성에 부합하지 못한 것이라 생각한다.
좀 더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교리의 부재로 인해 교회는 교회교육에 관심을 쏟지 못하였다. 이것은 이후 기독교 세대를 준비시키지 못했다는 말과도 같다. 신앙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자라난 세대들은 세상의 사조들에 휩쓸렸고, 맹목적인 믿음을 강조하는 신앙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나아가 맹목적 신앙은 신앙고백에까지 영향을 미쳤고, 결국 주문을 외우듯 의미를 생각하지 않는 신앙 고백이 되어 버렸다.
Ⅶ. 한국 교회의 역사적 고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앞으로의 방향성
한국 교회를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볼 때 교리의 부재라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한국 교회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 생각 해보지 않을 수 없다.
앞으로 한국 교회가 정통성을 유지하고, 세상으로부터 받는 고난과 고통의 시기를 맞이하기 위해 준비되어야 할 점은 신앙인으로서 ‘교리’라는 신앙적 지식을 확충시켜 나아가야한다는 것이다.
우리 개혁주의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그 말씀을 총체적으로 체계화 해놓은 교리를 가지고 있다. 이 교리는 말씀 안에 있는 것이며, 말씀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천상의 교리로 절대적인 가치를 가진다. 우리는 이것을 통해 진리의 가까운 신앙고백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신앙고백을 우리는 신조를 고백하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신조의 뜻은 교회에서 공적으로 사용되는 신앙고백, 또는 신앙의 내용을 언어 현태로 표현하고 여기에 특별한 권위를 부여하여 구원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간주하거나, 최소한 건전한 교회의 유지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을 말한다.(교재참고.61) 이러한 신조가 필요한 이유는 그 단어의 뜻에 포함 되어 있듯이 구원을 위한 특별한 권위를 부여하여 구원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며, 더불어 최소한 건전한 교회를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상대적이며 제한적인 권위를 가진 신조를 성경의 진리에 일치시킴으로 최상의 신조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신조의 권위는 발전되어진다. 또한 발전되어진 신조는 교회를 이단이나 잘못된 성경해석으로부터 지켜주며, 진리의 터 위에 굳게 서있을 수 있게 만든다.
이것을 우리 교회의 역사에 대입해보면 신사참배와 분열된 교파들로 인해 생긴 수많은 신학적 문제, 세상으로부터 오는 이데올로기들로부터 이것들 속에 함구되어지지 않고 바른 신앙의 정통성을 이어나갈 돌파구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한국 전쟁 이후 기복주의 신앙과 성령의 능력만을 과시하는, 하나님의 말씀과는 동떨어진 신앙이 대세를 이루진 않았을 것이다.
이제 신조에 대한 가치를 깨닫고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였다면 우리는 어떡해야 할까? 당연히 신조 교육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신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발전되어 가는 최상의 신조를 알아가며,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지식을 쌓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해나가야 한다. 이것이 신조 교육을 받아야하는 당연한 이유이다. 또한 정체성을 확립시킴으로  자신이 고백하는 신앙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다. 그 의미를 찾아갈 때 그리스도인은 말씀으로 더욱 귀를 기울이며 진리를 알아갈 수 있다. 이런 과정은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 적그리스도, 이단들로부터 우리를 진리 안에 머물 수 있게 해주는 일사각오의 신앙인을 만든다. 이것이야 말로 온갖 이단과 적그리스도의 말들이 혼잡해 있는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Ⅷ. 결론
한국 교회의 역사를 봤을 때 본 받을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우리 신앙의 뿌리는 일사각오의 정신으로 믿음을 지킨 순결하다. 하지만 진리에서 멀어져만 가게 된 여러 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그리스도인의 정체성마저 희미해져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다시 한번 신앙적 재무장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로 이 글을 통해 재무장에 필요한 내용들을 이 글에 담았다. 바로 진리에 가까운 최상의 신조에 이르기 위한 계속적인 발전과 교육, 이를 통한 바른 신앙고백이다.
앞으로의 대한민국의 교회 역사가 진리의 말씀 아래 거하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바른 신앙고백을 통해 굳건한 믿음으로 세상과 영적 전투에서 동요되거나 패배하지 않고 승리하는 하나님의 기쁨이 되길 기대해본다.
Ⅸ. 나가는 말
이 과제를 통해 신앙의 선배들이 가졌던 신앙이 얼마나 순결하고 고결했는지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신앙의 뿌리 안에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맹목적인 믿음이 아닌 진리로의 일치를 추구하며 노력하는 신앙인으로 자라가야 함을 배웠다.
더불어 한 학기 동안 부산과 천안을 오고 가시며 귀한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참고 문헌
서정민. 「한일 기독교 관계사 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서정민. 한국교회의 역사, 살림지식총서. 서울: 살림, 2003
이근삼. 기독교와 신도국가주의의 대결, 한국의 개혁주의자 이근삼 전집 제 9권. 최재건, 원성현 역. 서울: 생명의 양식, 2008
이신열. 수업 강의안.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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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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