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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린 구애가로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단 넉 줄에 불과한 자신의 외로운 심정을 토로하는 한시로 전해지는 짧은 노래인 황조가는 몇 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러 가지 풀리지 않는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있다. 고려해야하고 평가해야할 것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 어떤 것 하나 명확하게 이 작품을 규정하거나 판단하지 못하고 하고 있다. 감히 내가 이 작품에 대해 논하거나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은 되지 않지만 이런 기회를 통하여 부족하나마 기존연구와 나의 짧은 생각을 쏟아내 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에 감사한다.
황조가는 앞으로도 우리 민족이 살아있는 한 계속적인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그 안에서 나도 한 몫을 해볼 수 있기를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장덕순, “韓國文學史의 爭點-黃鳥歌의 해석(김경수)”, 집문당, 1986.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黃鳥歌의 작품성격(김학성)”, 신구문화사,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신연우, “祭儀의 관점에서 본 琉璃王 黃鳥歌 기사의 이해”, 한민족어문학 제41집, 2002.
박광정, “고전시가문학”, 좋은날, 1999.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한국대표고전시가\', 빛샘, 1999.
이처럼 단 넉 줄에 불과한 자신의 외로운 심정을 토로하는 한시로 전해지는 짧은 노래인 황조가는 몇 천 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러 가지 풀리지 않는 궁금증을 유발시키고 있다. 고려해야하고 평가해야할 것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그 어떤 것 하나 명확하게 이 작품을 규정하거나 판단하지 못하고 하고 있다. 감히 내가 이 작품에 대해 논하거나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은 되지 않지만 이런 기회를 통하여 부족하나마 기존연구와 나의 짧은 생각을 쏟아내 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음에 감사한다.
황조가는 앞으로도 우리 민족이 살아있는 한 계속적인 연구대상이 될 것이다. 그 안에서 나도 한 몫을 해볼 수 있기를 조심스레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장덕순, “韓國文學史의 爭點-黃鳥歌의 해석(김경수)”, 집문당, 1986.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黃鳥歌의 작품성격(김학성)”, 신구문화사,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1982.
신연우, “祭儀의 관점에서 본 琉璃王 黃鳥歌 기사의 이해”, 한민족어문학 제41집, 2002.
박광정, “고전시가문학”, 좋은날, 1999.
한국언어문화연구원, \'한국대표고전시가\', 빛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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