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정체성조선족 국가정체성민족정체성의 결정요인가정체성의 결정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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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족 정체성조선족 국가정체성민족정체성의 결정요인가정체성의 결정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재중 조선족의 정체성
1. 재중 조선족 민족정체성
2. 재중 조선족 국가정체성


Ⅲ. 재중 조선족 정체성 결정 요인
1. 재중 조선족 민족정체성의 결정요인
2. 재중 조선족 국가정체성의 결정요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본적 해결을 도모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인구정책의 경우 중국정부는 한족에 ‘1가구 1자녀’의 원칙을 적용하였는데 소수민족에게는 예외 시행 내지는 완화된 형태로 전개하였다. 이에 따라 소수민족의 인구는 개혁·개방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민족의 전통과 문화를 보장하는 문화적 요소 역시 문화대혁명 이전의 시기로 회복되었으며, 각종 특혜와 우대정책으로 소수민족지구의 발전격차를 감쇄시킨다는 목표의 경제정책도 ‘서부 대 개발’ 등의 이름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되었다.
4) 개혁·개방 이후 재중 조선족의 국가 정체성
‘당신은 조국이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지금살고 있는 곳이 조국이다’가 88.8%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북조선이다’가 5.3%, ‘모르겠다‘라는 응답이 3.7%, ’남조선이다’가 2.3%로 그 뒤를 이었다. 이는 대부분의 조선족들이 현재 살고 있는 중국을 조국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자신의 조국을 중국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좀 더 확실히 살펴보기 위해 ‘당신의 조국은 중국이고 고국은 조선이다’라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79.0%가 ‘찬성한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비해 ‘반대한다’ 8.0%, ‘모르겠다’ 12.7%로 나타났다. 김해란, 앞의논문 p.63
이러한 결과는 중국 조선족들이 한국에서의 경험을 통해 그들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차별을 받아 한국사회에 쉽게 적응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에 일정 기간 체류하였던 중국 조선족에 대한 한 사회조사에 따르면, 한국을 떠나는 조선족 응답자 중 43%가 한국 사람들이 자기들을 차별하고 무시했다고 느꼈고, 약 70%는 노력한 만큼 적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차별대우를 받았다고 느꼈으며, 33%는 일에 대한 보수를 제 때 못 받은 적이 있었다고 응답하였다.
1992년 연변 조선족 1천명을 대상으로 행해진 한 조사에 따르면, “당신의 조국을 중국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조선으로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중국”이라고 대답한 비율은 간부(정부기관이나 기업에 종사하는)의 95%, 중학생 80%, 대학생 60%, 농민의 30%였으며, 평균 70%이상으로 나타났다. 최우길, 「중국 조선족 연구」, 선문대학교 출판부, 2005, p.67
조선족사회의 대표적 지식인 정판룡 연변대학교수는 조선족은 이제 “중국을 자기 삶의 고장으로 여기며 자기 민족의 운명과 중국의 운명을 함께 생각하게 되었고, 중국의 조선족은 한국인과 다른 “이중문화와 이중심리를 가진 중국의 소수민족의 하나, 즉 중국의 조선족이 되었다.”는 점을 명백히 하고 있다. 위의 책, p.65, p.66
Ⅳ. 결론
민족 정체성은 개인이나 집단의 특성을 나타내주는 부분이며, 어느 민족에 속해있다는 소속의식이다. 재중 조선족의 민족정체성은 공통언어의 사용을 통해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조선족들은 중국과 한국 사이에서의 민족정체성에 대한 혼란이 찾아왔다. 이러한 재중 조선족의 민족정체성을 결정하는 요인에는 사회 인구학적 요인, 연령, 교육수준, 성장환경 및 출신지역 등이 있었다.
국가 정체성이란 국가와 연관된 사회 정체성으로서 국가에 대한 자긍심, 집단 응집력, 대외 관계나 쟁점들에 대한 태도, 정서, 가치와 밀접히 관련된 것이다. 재중조선족의 국가 정체성은 중국인으로서의 그것이 지배적이다. 재중 조선족의 정체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을 들 수 있다.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개혁·개방 전·후로 차이를 보인다. 개혁·개방 이전에는 소수민족지역에 대한 영토적 통합의 달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민족정책의 기본목표가 되었다.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소수민족정책은 민족 간의 현실적인 차이를 인정하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가통합을 추진하는 민족융화정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개혁·개방 이전 조선족의 국가정체성을 개괄하여 보면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중국에 대한 국가정체성이 형성된 시기이고, 둘째로는, 중국에 대한 국가 정체성이 완전하지 않으며 선명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개혁·개방 이후에는 중국에 대한 국가정체성이 점차 더 확실해졌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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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우길, 「중국 조선족 연구」, 선문대학교 출반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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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학교 동북아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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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규, 「재중한인: 인류학적 접근」,서울, 일조각, 1994
김해란, 「중국과 한국의 조선족정책이 조선족정체성에 미친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세계한민족네트워크협동과정, 2009
공봉진, 「중국의 조선족에 대한 정책변화가 조선족정체성에 미친 영향」, 서울대학교 비교문학연구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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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송, ‘재중동포 정체성의 다변화 -인구이동과 가치관의 변화를 중심으로, 2009
황유복, ‘조선족 정체성에 대한 담론’,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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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2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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