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가」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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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지가」에 대한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생측면의 경우는 최동원씨의 의견에 손을 들고 싶다. 구지가의 위협적언사의 표현이 다른 작품에서도 발견되는 보편적인 것이라면, 구지가역시 예전부터 전승되던 시가가 변이 전승됨에 따라 나타난 시가중 하나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는 견해이다. 그렇지 않다면, 굳이 구지가에서 발견되는 표현이 다른 시가에서 발견될 이유를 생각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그전에는 생명력을 주원하던 도가가, 수로왕 탄강시대에 신군을 맞는 노래로 변이되고 후에 해가와 연결된다는 설정은, 이후에 비슷한 구조로 보이는 해가의 존재와 결부되어 타당성을 지니는 것 같다. 거북이의 의미나 굴봉정촬토의 행위의 의미역시, 구지가의 발생측면의 해석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거북이의 의미를 박지홍씨의 해석에서 찾고, 굴봉정촬토의 의미를 그 비슷한 맥락에서 찾아본다면, 여기서 찾아보았던 구지가의 발생과 위협적언사 시어인 거북 굴봉정촬토의 의미들을 하나의 모습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6.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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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열규,구지가 재론,한국고전시가작품론 1 ,집문당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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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4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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