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춘향전에 나타난 사상과 그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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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배경론] 춘향전에 나타난 사상과 그 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춘향전에 나타난 사상들
ⅰ.춘향전에 나타난 도교사상
ⅱ.춘향전에 나타난 유교사상
Ⅱ. 춘향전의 주제
ⅰ.춘향전의 표면적 주제
ⅱ.춘향전의 이면적 주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날 몸을 허락했다. 또한 변사또와 춘향이 맞설 때도 춘향은 양가의 부녀를 겁탈한다고 항변했으며, 변사또는 기생이 수절을 하겠다니 가소로운 일이라고 했다. 이런 의식과 현실 속에서 갈등하는 이야기가 전개되고 그러한 갈등이 결국 신분적 제약을 청산하고 인간적인 해방을 이룬다는 것으로 갈등은 해소된다.
3. 결론
지금까지 춘향전에 나타나 사상과 주제의식을 살펴보았다.
종합하여 보면 춘향전은 열(烈)이라는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한 여인의 정절을 중요시한 숭고한 사랑을 다룬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정절을 지킨 여자가 사대부집 여자가 아닌 기생출신이라는 것, 또한 기생출신이 후에 정렬부인으로까지 올라간 것이 지금껏 조선시대의 관습에 탈피한 것이라는 것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신분해방이라는 그 이면적 주제가 성립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춘향전의 주제를 표면과 이면을 가지고 분리하여 생각할 것만 아니다. 열녀로서의 춘향과, 사랑의 실현은 통한 인간적 해방이란 두 주제가 낡은 관념과 새로운 관념이란 두 축을 통합적으로 지향하고 있음이 조선왕조 후기의 시대상을 복합적으로 반영한 춘향전으로서의 가치를 매길 수 있다. 따라서 우리가 춘향전을 바라볼 때 반드시 하나의 주제로만이 아닌 두 주제를 모두 유념하여 바라봐야 춘향전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 참고문헌
김광순.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설성경.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1994.
소재영. 춘향전의 종합적 고찰. 亞細亞文化社, 199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2003.
춘향전. 明文堂,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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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4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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