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茶山) 정약용 연구 -지아비와 아버지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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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산(茶山) 정약용 연구 -지아비와 아버지의 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죽기 전에 생각을 하니, 부인의 모습은 신혼 때와 마찬가지로 아름다워 보였다는 내용의 시 이다. 죽기 전까지도 부인을 처음과 같이 매우 사랑하고, 아꼈음을 드러내는 작품이다. 긴 유배 기간 동안 그리워하는 정으로 인해 사랑이 더욱 깊어졌을 것이다. 그리고 그 긴 기간을 한결같이 남편을 걱정하고 아이들의 곧은 어머니가 되어주었던 홍씨 부인의 자애로움은 마땅히 그런 사랑을 받음직 하다.
결론
처음 정약용에 대해 쓰기로 한 이유는 교과서에 보인 백성들의 고통 받는 생활을 표현한 시조 때문이었다. 하지만 그의 작품들을 읽으면서 간간히 드러나는 그의 따스한 가정애에 더욱더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의 작품들을 읽으면서 백성들을 생각하는 마음이 가족들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약용 집안 자체가 이익의 사상을 이어 받은 것이기에 실증적이고, 현실적인 학문을 하였지만, 그의 작품 내에서 드러나는 현실적인 모습은 본론 첫 부분에 제기하였듯이 가정의 문제서 나타난다. 그리고 유배지에서 보인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의 시는 후에 백성들의 힘든 삶을 이해하는 기반이 된다. 인륜과 같은 생활 속에서 도를 실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은 그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눈물을 흘려보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눈물을 닦아주지 못하고, 그늘지지 않은 사람은 다른 사람의 그늘이 되어주지 못한다는 정호승의 시처럼 자신이 아픔을 겪은 다음에서야 백성들의 아픈 삶도 느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유배지에 두 아들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드러나는 권학의 내용은 정약용이 아들의 본보기가 되고자 더욱더 학문을 연구 했다는 가정의 한 근거가 되어준다. 죽은 자식을 위해 마과회통을 연구한 그이기에 더욱더 가능 하다고 생각을 한다. 예에 대한 학연의 물음에 답한 것을 책으로 엮었다는 <승암문답>, 네 번에 걸쳐 교정을 한 <주역>과 <예기>를 학유에게 읽게 한 것, 그 모든 것이 자식에 대한 그의 사랑이 학문으로 드러났음을 보여주는 예가 된다.
또한, 완진사와 억우녀를 통해 부인과 딸에 대한 사랑이 나타났다는 것도 뺄 수 없는 부분이다.
이처럼 다산의 문학에 있어서 가족에 대한 사랑은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는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나라의 전반적인 일에 대한 관여를 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거쳐야 할 부분은 집안을 돌보는 것이다. 집안에 대한 걱정과 사랑이 있었기에 정약용은 목민관으로, 한 나라의 뛰어난 학자로 남을 수 있었다. 국민 모두의 존경을 받는 위인이라도 막상 처자식에게는 외면당하는 가장은 실패한 인간이다. 하지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가족에 대한 끊임없는 사랑을 보여주고, 또 사랑받은 정약욕은 개인적으로도 역사적으로도 성공한 참된 위인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송재소, 『다산시 연구』창작과 비평, 1986
송재소,『다산시선』창작과 비평, 1991
다산 학술 문예제단 (http://www.tasan.or.kr
,)
전경원, 다산(茶山) 정약용의 시경론(詩經論) 및 시의식(詩意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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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5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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