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동의 서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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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동의 서정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4. 나의 감상

본문내용

1인칭 시적자아인 한 여인의 주관적인 체험을 고조된 감정 상태에서 독백적 으로 표현한 서정시가이며, 시적 자아는 세계 속에 스스로를 참획시켜 님과의 합일을 기원하지만 하나가 되지 못하는, 즉 님과의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고독에 몸부림치는 내면적 정서를 음악적으로 표현한 애정시이다. 조선시대에 고려속요가 대부분 기록되었다는 점에서 그들의 유교주의적 문학관은 인간의 감정을 수양과 치도에 해가 되는 장애물로만 보았기에 동동이 송도지사로 변질된 것이며, 그 변질된 모습 속에서 동동의 서정성을 확인하고 느꼈던 이번 과제는 큰 의의가 있었다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양주동 『여요전주』을유문화사 1947 p.70
우리 어문학회 『국문학개론』일성당 1949 p173
장덕순 『국문학 통론』신구문화사 1960 p129
전규태 『고려가요』정음사 1966 p187
김준영 『국문학 개론』형설출판사 1971 p136
김동욱“고려기 문학의 개관과 그 문제점”『고려시대의 언어와 문학』형설출판사 1975 p218
임기중 “고려가요 동동” 『고려가요 연구』정음사 1979 p412
이혜구 『한국음악서설』서울대 출판부 p112
『조선왕조 실록』중종실록 권32 12년 戊寅 四月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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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5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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