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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를 작성하고 공책에 붙여 보관하도록 하고 교사는 체크여부만 점검하지 내용은 점검하지 않는다. 이렇게 1학기 또는 1년 동안 자신의 생활실천 평가표를 작성하고 학기말에 자기평가를 해봄이 좋겠다. 발표를 통해 자신을 반성해보거나 도덕적 실천행동이 향상되었을 경우에는 친구들에게 자랑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면 좋겠다. 왜냐하면 도덕적 행동은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칸트가 말한 것처럼 부단한 훈육의 결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 단원을 칸티안적인 관점에서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습관이 형성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습관형성은 끊임없는 훈련의 결과이다. 이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훈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칸트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그리고 정직과 관련해 칸트가 추구하는 원칙주의적인 입장에서 접근해 보자면,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들, 예를 들면 교사의 부교재와 관련된 금품수수나 촌지, 공직자의 부정과 부패, 집단 이기주의와 지역감정 그리고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는 것 등등의 원인을 살펴보면 거기엔 원칙주의의 결여가 있다고 보아진다. 교사로서의 사명과 자부심, 공직자로서의 사명과 의무, 그리고 학생으로서의 자세 등등. 우리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원칙이나 일반 규칙에 따라 행동하면 그러한 일들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관의 형성이나 습관의 형성은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도 또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오랜 경험 속에서 그리고 교육과 훈육 속에서 형성된 도덕적 관점과 실천력은 자신의 인생의 버팀목이 되어준다. 여러 상황에 따라 조금의 융통성은 가능할지라도 또는 정직이나 원칙준수보다 더 상위의 도덕개념에 위배될 경우는 제외하더라도 원칙주의는 나와 너 그리고 지역사회나 국가 구성원간의 조화롭고 공평무사한 체계를 형성하는 데 근간이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은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도덕철학은 도덕적 행위의 실천 방법론을 직접적 목적으로 삼는 도덕교육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그러나 도덕교육의 설계는 윤리학을 토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도덕적 삶의 기본적 원리나 도덕적 의무의 이유와 근거를 알지 못한다면 도덕적 실천이란 맹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덕적 앎은 도덕적 실천의 선결요건이 된다. 우리가 도덕교육에 앞서 윤리학적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그러나 도덕교육은 지식을 습득케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지’를 획득케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을 것이다. 도덕에 대한 개념이 싹이 틀 때 그 싹에 물을 주고 양분을 주고 적당한 온도와 햇빛을 쬐게 함으로써 커다란 묘목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도덕적 성향과 품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덕감이 발달할 수 있도록, 그래서 도덕적 행동들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이도록, 도덕적으로 자극하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초등학교 교사들의 몫이며, 우리 어른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일 것이다.
이 단원을 칸티안적인 관점에서 가르쳐야 하는 이유는 도덕적 행동은 도덕적 습관이 형성되었을 때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때문이다. 이러한 습관형성은 끊임없는 훈련의 결과이다. 이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훈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칸트와 완벽하게 일치한다. 그리고 정직과 관련해 칸트가 추구하는 원칙주의적인 입장에서 접근해 보자면,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들, 예를 들면 교사의 부교재와 관련된 금품수수나 촌지, 공직자의 부정과 부패, 집단 이기주의와 지역감정 그리고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는 것 등등의 원인을 살펴보면 거기엔 원칙주의의 결여가 있다고 보아진다. 교사로서의 사명과 자부심, 공직자로서의 사명과 의무, 그리고 학생으로서의 자세 등등. 우리 모두가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원칙이나 일반 규칙에 따라 행동하면 그러한 일들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가치관의 형성이나 습관의 형성은 하루아침에 생겨나는 것도 또 하루아침에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오랜 경험 속에서 그리고 교육과 훈육 속에서 형성된 도덕적 관점과 실천력은 자신의 인생의 버팀목이 되어준다. 여러 상황에 따라 조금의 융통성은 가능할지라도 또는 정직이나 원칙준수보다 더 상위의 도덕개념에 위배될 경우는 제외하더라도 원칙주의는 나와 너 그리고 지역사회나 국가 구성원간의 조화롭고 공평무사한 체계를 형성하는 데 근간이 되는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은 꼭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도덕철학은 도덕적 행위의 실천 방법론을 직접적 목적으로 삼는 도덕교육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그러나 도덕교육의 설계는 윤리학을 토대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도덕적 삶의 기본적 원리나 도덕적 의무의 이유와 근거를 알지 못한다면 도덕적 실천이란 맹목적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덕적 앎은 도덕적 실천의 선결요건이 된다. 우리가 도덕교육에 앞서 윤리학적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겠다. 그러나 도덕교육은 지식을 습득케 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지’를 획득케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을 것이다. 도덕에 대한 개념이 싹이 틀 때 그 싹에 물을 주고 양분을 주고 적당한 온도와 햇빛을 쬐게 함으로써 커다란 묘목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도덕적 성향과 품성을 키울 수 있도록, 도덕감이 발달할 수 있도록, 그래서 도덕적 행동들이 자연스럽게 몸에 배이도록, 도덕적으로 자극하고 격려해 주어야 한다. 이것이 초등학교 교사들의 몫이며, 우리 어른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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