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구지가의 내용
2. 구지가의 주제
3. 기존의 연구들
4. 나의 견해
2. 구지가의 주제
3. 기존의 연구들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나의 견해이다. 따라서 9간의 집단에서 제의적 노동요로 사용되었던 구지가를 김수로왕 신화에서 김수로왕의 출연과 관련된, 영신군가적인 것으로 해석해도 별다른 무리가 없었으므로 김수로왕 신화 속에 구지가를 끼워 넣은 것일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정리하자면 나라 이름도 없고 왕과 신하의 칭호도 존재하지 않았던 세계 같은 책, p. 160.
에서 나름대로 잘 살고 있던 사람들이 갑자기 새로운 신군을 맞이하기 위해 계시를 받아 구지가를 불렀다기보다는 원시농경사회에서 그들의 생존과 직결된 농업이 잘 되기 위해 비와 풍년을 그들의 토템에 기원하면서 불렀던 제의적 성격의 노동요였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러한 구지가는 이후, 김수로왕이 이끌던 집단에 의해 지배당하게 되면서 김수로왕 신화 속으로 편입되어 그 성격이 영신군가적인 것으로 해석되게 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김정국, 《구지가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이영태, <구지가의 수록경위와 해석의 문제>,《한국학연구》, 10호,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9.
일연, 『(譯解)三國遺史』, 瑞文文化社,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정리하자면 나라 이름도 없고 왕과 신하의 칭호도 존재하지 않았던 세계 같은 책, p. 160.
에서 나름대로 잘 살고 있던 사람들이 갑자기 새로운 신군을 맞이하기 위해 계시를 받아 구지가를 불렀다기보다는 원시농경사회에서 그들의 생존과 직결된 농업이 잘 되기 위해 비와 풍년을 그들의 토템에 기원하면서 불렀던 제의적 성격의 노동요였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이러한 구지가는 이후, 김수로왕이 이끌던 집단에 의해 지배당하게 되면서 김수로왕 신화 속으로 편입되어 그 성격이 영신군가적인 것으로 해석되게 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 참고문헌
김정국, 《구지가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이영태, <구지가의 수록경위와 해석의 문제>,《한국학연구》, 10호,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9.
일연, 『(譯解)三國遺史』, 瑞文文化社, 1993.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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