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별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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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림별곡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한림별곡 내용 분석
 (2) 한림별곡 구조 분석
 (3) 한림별곡의 갈래적 성격
 (4) 한림별곡의 창작 시기
 (5) 한림별곡의 작자
 (6) 한림별곡의 형식
3. 결 론

본문내용

였다. 여기서 ‘景幾何如’라 기록되어 있는 것이 ‘景긔엇더니잇고’로 노래될 수 있다하더라도 언어 표현상의 음수율 파악에 있어서는 다름을 생각할 수 있다.
두 번째 부류로, 7)~9)의 연구의 경우는 음보율로 기준 형식을 마련했다. 7)의 경우 ‘위’와 ‘景긔엇더니잇고’를 음보로 구분하지 않고 독립시켜 처리하였고, 9)의 경우는 제4ㆍ6행의 ‘위’를 독립시키고 ‘景긔엇더니잇고’를 2음보로 다루고 또한 5행도 2음보로 다루었다. 그리하여 경기체가의 핵심부분의 기본구는 3음보이고 부수되는 후렴적 기능을 하는 부분은 2음보격으로 처리하여, 이것이 심리적으로 유연한 3음보격으로 노래가 불리다가 결미부분에 가서는 촉박한 2음보격으로 마무리된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8)는 이것이 경기체가의 실상과 한국시가형식의 변천 추세와 相違하므로 3음보보다 더욱 유장한 4음보로 처리해야 한다고 하고서 경기체가의 각 장이 6행시이되, 제 1~3행은 3보격, 제 4~6행은 4보격으로 된 정형시라 하였다. 경기체가 기준형식의 제시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이 견해를 따르고 있다.
세 번째 부류로, 10)~12)의 연구의 경우는 가창마디에 따라 시행을 구분하고 있다. 세 번째 부류는 일반적으로 한 장을 6행으로 처리 한 것과 달리 제 5행을 제 5구와 제 6구로 나누어 각각 2음보로 하여 한 장을 7행으로 만들고 2보격은 3보격에 비해 훨씬 완만한 움직임을 보이는 율격이라 하였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2보격보다는 3보격, 3보격보다는 4보격이 더 유장하고 완만하다고 보고 있다. 또한 제 5행을 두행으로 보기보다 한 행으로 처리 하면 의미상으로도 어휘의 반복을 분리하는 것 보다 감흥을 더욱 높이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경기체가 기준형식 제시에 있어 보편적으로 8)의 견해를 따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3. 결론
한림별곡은 경기체가의 전범으로서 뿐만 아니라 여러 면에서 시가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는 작품이다. 후대에 많은 갈래와 작품에 영향을 주었고, 임진왜란 이후 까지도 가창되었으며 19세기까지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이러한 한림별곡은 다른 시가와는 달리 특정한 부류에 의해 창작ㆍ향수 되었으며, 그 결과 역사적 변동기에 문명화를 주도했던 신흥사대부들의 사유방식과 세계관을 이 작품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시가 갈래와 변별 되는 특이한 형식을 갖고 있다. 전대절과 후소절의 구분이 분명하며, 각 연에 일정한 ‘위 …경 긔엇더 니잇고’가 반복되고 있으며, 전대절의 주된 율격은 3음보이고 후소절의 주된 율격은 4음보인 정연한 틀로 되어 있다. 또한 시어가 대부분 한자 어휘이고, 우리말이 간간이 섞여 사용되었는데 명사로 된 시어들이 주로 나열되어 있다. 이러한 한림별곡의 각 장은 나름대로 개별성이 강함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한림별곡이 개인작이 아닌 공동작임을 볼 수 있으며, 그 내용은 경험했거나 경험을 지속시키고자 하거나, 앞으로 그러한 세계가 오기를 바라는 신흥사대부들의 전도양양한 밝음의 노래요, 즐거움의 노래인 것이다.
한림별곡이 경기체가 중에서는 가장 많이 연구가 되었지만 쟁점이 되는 여러 부분은 아직 미해결의 상태로 남아 있다. 창작시기와 작자에 대한 논의는 앞에서 본바와 같이 많은 주장이 있지만, 노래에 등장된 “내”의 시점을 고려할 때, “금의의 문생들이 좌주문생연에서 불렀음”을 조심스럽게 추정해 본다. 그렇기에 그 좌주문생연이 구체적으로 언제인가를 밝혀 내는 것이 창작시기의 관건이 될 것이며, 그 연회에 참석한 금의의 문생들이나 동석한 사람들이 작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한림별곡의 성격을 보면, 고려 무인정권기에 진출한 신흥사대부들이 그들의 득의에 넘치는 생활상이나 앞으로의 전망을 자랑스럽게 노래했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일치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그 갈래적 성격은 교술, 서정, 교술과 서정의 중간 등이라는 견해에서 교술을 주장하는 쪽이 우세한 듯 하나, 또한 서정에도 가까운 쪽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 이유는 작품의 소재들이 객관적 사실들의 나열임에는 틀림없지만 엄연한 시가 장르로서의 특성도 무시할 수 없기에 앞서 제시된 김흥규의 견해에도 공감이 가는 바이다. 끝으로 한림별곡의 형식을 볼 때, 연장체 시가이고 전대절ㆍ후소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 1~3행은 3보격이며 제 4~6행은 4보격이며, 제 5행은 2보격이 되는 수도 있다. 또한 제 4행과 제 6행은 “위~경 긔엇더 니잇고”로 4음보를 이루는 것이 원칙이며 334라는 음수율에 매우 익숙해져 있는 것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김문기, 「경기체가의 제 문제」, 『문맥』 5집, 1977, 17쪽.
이와 같이 한림별곡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일치된 부분도 있지만 많은 부분이 해결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연구의 적확성을 기하기 위해서는 주석, 해석 등이 온전히 이루어 져야 하겠으며, 한림별곡이 신흥사대부들의 강렬한 흥을 노래했음을 고려할 때, 음악과 관련된 연구도 진행되어야 하며, 동시에 작가층 내지는 향수자들의 문학 관습이나 이념, 나아가 시대 배경도 더 깊이 있게 천작되어야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전반에 대한 실상을 더욱 깊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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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성, 『한국고전시가의 연구』, 원광대출판국, 1980
-논문
김문기, 「경기체가의 제 문제」, 『문맥』 5집,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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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학술원논문집15』, 1976
금기창, 「한림별곡에 관한 연구」, 『한국어문논총』, 1976
김선기, 「한림별곡의 해석적 고찰」, 『한국언어문학』제 47집, 한국언어문학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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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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