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능동적 독자 양성을 위한 현대시 교육 - 2009 개정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이상화의 시를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를 논쟁 관계 텍스트로 두고 함께 학습을 하여 각각이 가진 특징이 더욱 부각될 수 있을 것이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학습하기 위한 통제관계 텍스트로는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을 제시할 수 있다.
모란이 피기까지는(김영랑)
모란이 피기 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윈 설움에 잠길테요
오월 어느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버린 꽃잎 마저 시들어 버리고
천지에 모란이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 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 말면 그뿐 내 한해는 다 가고 말아
삼백 예순날 하냥 섭섭해 우옵니다
모란이 피기 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김영랑은 이상화와 동시대를 살았던 인물로 3.1운동 이후 옥고를 치른 바 있는 민족적 면모를 보이는 시인 중 한 사람이라는 점에서 두 시는 함께 살펴 볼 여지가 있는 시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화자는 ‘봄의 여윈 설움에 잠’겨 있다. 이러한 모습은 앞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서 빼앗겨 버린 들에 안타까워하며 봄마저 뺏길까 염려하는 모습과 상통한다. 학습자는 통제관계 텍스트인 <모란이 피기까지는>의 내용을 바탕으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시인이 비유적으로 표현 한 ‘봄’의 의미를 두 작가의 삶과 당시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하여 민족적인 의미를 부여하여 살펴보게 될 것이며, 두 시에 공통적으로 드러나 있는 상실감의 원인이 시대적 배경과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Ⅳ. 지도안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텍스트를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교육한다는 가정 하에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고등학교 2학년으로 학년을 설정 한 것은 2009개정 교육 과정의 문학Ⅱ 학습 내용 가운데 ‘(1)문학의 위상-(가)한국 문학의 범위와 역사-①한국 문학의 개념, 영역,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1)문학의 위상-(나)문학과 공동체-①문학을 통하여 사회, 민족, 역사, 자연 등 다양한 층위의 공동체와 연대 의식을 가진다.’는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 학년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총 5 권의 교과서에 지문으로 실려 있지만 본 과제에서는 특정 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바탕으로 지도 방안을 구상하기 보다는 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 목표를 작성하였다. 또한 앞서 살펴 본 상호텍스트들을 중심으로 학습을 함으로써 시의 학습 내용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지도 방안을 마련 해 보고자 한다.
학습목표
1. 시대적 배경과 관련하여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2.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나타난 작가의 현실 인식을 말할 수 있다.
3. 1920년대 문학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단계
(차시)
학습과정
학습활동
학습자료
유의점
교사
학생
1차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에 반영된 사회문화적 상황
▶ ‘이상화’와 ‘김영랑’의 생애에 대해 설명한 동영상을 함께 감상한다.
▶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모란이 피기 까지는>의 시를 함께 제시하여 ‘봄’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 한다.
▷ ‘이상화’와 ‘김영랑’이 살았던 시대적 상황에 유의하며 영상을 감상한다.
▷ 시대적 상황에 유의하며 두 시의 ‘봄’의 상징적 의미에 대해 토의하고 다른 모둠의 의견과 비교해 본다.
▶ 자유롭게 토의하도록 지도하되 다른 모둠과의 비교를 통해 의미의 허용 범위를 정한다.
2차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의 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
▶ ‘봄’의 의미를 바탕으로 <빼앗긴 들에도 봉은 오는가>의 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의하게 한다.
▶ <오장마쓰이송가>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속 화자/작가의 현실 인식 태도에 대해 비교해 보게 한다.
▶ 친일시와 저항시의 두 경향에 대해 설명한다.
▷ ‘봄’의 의미를 바탕으로 시의 주제에 대해 토의하고 다른 모둠의 의견과 비교 해 본다.
▷ 각 시의 화자/작가는 일제강점기라는 현실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이고 있는지 토의하게 한다.
▷ 동일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작가의 현실인식에 따라 다른 경향의 시가 쓰여질 수 있음을 안다.
▶ 화자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어를 중심으로 토의하도록 유도한다.
▷ 바람직한 현실인식 태도는 무엇인지 고민해 본다.
3차시
1920년대 문학의 특징
▶ 3.1 운동의 전개 과정과 변화된 일본의 통치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나의 침실로>와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속 화자의 시대 상황에 대처하는 태도를 비교 해 보게 한다.
▶ 1920년대 초기의 퇴폐적 낭만주의와 후기 신경향파의 등장에 대해 설명한다.
▷ 3.1 운동 실패 후 젊은 지식인들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짐작 해 본다.
▷ 두 시를 바탕으로 이상화의 현실을 대하는 태도와 시적 경향이 어떻게 변화 했는지에 대해 토의한다.
▷ 1920년대 문학사적 흐름을 생각하며 두 경향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을 듣고 정리한다.
▶ <나의 침실로>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시어의 정확한 의미보다는 분위기를 파악 해 보도록 유도한다.
Ⅴ. 나오며
지금까지 이상화의 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를 중심으로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자들은 스스로 학습하고 결론을 도출 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학습이 가능하게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호텍스트를 활용한 교육은 이러한 자기 주도적 학습자들에게 학습 자료를 충분히 제공해 주고 학습의 길을 제시 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상호텍스트 교수법은 학습 목표에 따라 보완 논쟁 통제관계 텍스트 가운데 하나의 관계만 적절히 활용하거나 시 이외의 다른 문학 장르의 텍스트를 활용하는 등 다양하게 변용하여 교수학습에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Ⅵ. 참고문헌
박용찬, 「상호 텍스트성을 활용한 시 교육의 방법」, 선주논총 제 7집, 2004.
정유정, 「텍스트 간 관계성을 활용한 현대시 교육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11.
  • 가격1,8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8.11.25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165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