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황도산십이곡
1.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검토
4. 감상
1. 내용
2. 주제
3. 기존 연구 검토
4. 감상
본문내용
>에 나타난 성찰적 사고에 대한 것도 학습자의 변인을 고려한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도산십이곡>을 이황 개인의 창작물로 여길 것이 아니라 <도산십이곡>의 자연을 하나의 문화 공동체 속에서 이루어진 개념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도 제시했다. 창의성이나 독창성이 중시되던 사회가 아니었을 뿐 아니라 이황 자신이 도학자로서 그 시대가 표방하는 이념을 교육하려는 사명감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일반적인 얘기를 펴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앞으로 교육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이 떠오르지 않지만, 위의 견해에서 <도산십이곡>에 나타난 이황의 성찰적 사고를 반성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입장에서 시작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 참고문헌 -
최홍원, 「성찰적 사고의 문학교육적 구도 -<도산십이곡>과 <어부사시사>를 대상으로」,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김창원,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의 형상 세계와 불교」, 우리어문학회, 2005
반교어문학회, 『조선조 시가의 존재양상과 미의식 / 2 /』, 보고사, 1999
이종건, 『한시가 있어 이야기가 있고』, 새문社, 2001
이영지, 『한국시조문학론』, 양문각, 1994
- 참고문헌 -
최홍원, 「성찰적 사고의 문학교육적 구도 -<도산십이곡>과 <어부사시사>를 대상으로」, 한국문학교육학회, 2006
김창원,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의 형상 세계와 불교」, 우리어문학회, 2005
반교어문학회, 『조선조 시가의 존재양상과 미의식 / 2 /』, 보고사, 1999
이종건, 『한시가 있어 이야기가 있고』, 새문社, 2001
이영지, 『한국시조문학론』, 양문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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