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내용 요약
Ⅱ. 주제
Ⅲ. 기존연구
Ⅳ. 나의 감상 - 상상력이 가지는 힘에 대해 ..
Ⅱ. 주제
Ⅲ. 기존연구
Ⅳ. 나의 감상 - 상상력이 가지는 힘에 대해 ..
본문내용
타나는 여러 가지 상상적 견해들은 작품을 감상하는 우리들로 하여금 일종의 정신적 쾌감까지 느끼게 하는 것이다. 고전작품이 지니고 있는 매력이 바로 이 상상력을 통한 해석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상상력은 작품이 가지는 세계를 더욱 더 풍부하게 만든다. 그리고 작품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의 해석의 원동력이 되기에 그 힘이 대단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림별곡은 그러한 상상력이 작자와 그것을 해석하는 우리들에게까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매우 흥미 있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 고 문 헌 ※
김동욱, 『翰林別曲의 成立 年代』, 延大八十週年紀念)論文集, 延世大學校. 1965
李明九, 『高麗歌謠의 硏究』. 신아사(新雅社). 1980
성호경, “한림별곡의 창작시기 논변”, 한국학보 56, 일지사, 1989.
김선기, 「翰林別曲의 出現에 대한 綜合的 考察」, 『語文硏究』 33, 어문연구학회, 2000, pp.153~202.
박경주, 「한림별곡의 연행 방식과 향유층」, 한국고전시가작품론, 1992, p.380.
박경주, “경기체가 작자층의 성격”, 이회문화원, 1996
김선기, 「翰林別曲 제8장의 解釋的 考察」, 韓國古典文學硏究.
※ 참 고 문 헌 ※
김동욱, 『翰林別曲의 成立 年代』, 延大八十週年紀念)論文集, 延世大學校. 1965
李明九, 『高麗歌謠의 硏究』. 신아사(新雅社). 1980
성호경, “한림별곡의 창작시기 논변”, 한국학보 56, 일지사, 1989.
김선기, 「翰林別曲의 出現에 대한 綜合的 考察」, 『語文硏究』 33, 어문연구학회, 2000, pp.153~202.
박경주, 「한림별곡의 연행 방식과 향유층」, 한국고전시가작품론, 1992, p.380.
박경주, “경기체가 작자층의 성격”, 이회문화원, 1996
김선기, 「翰林別曲 제8장의 解釋的 考察」, 韓國古典文學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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