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이론을 설명하고 인본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및 인본주의에 대한 학습자의 평가를 서술하시오
A.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 잠재적 창조성
3. 자아실현인의 특성
B.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이론
1. 인간관
2. 주관적 경험과 행동
3. 자아실현의 경향
4.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5.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증가
2) 실존적인 삶의 태도 증가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감 증대
4) 경험적 자유의식 증대
5) 창조성 증대
C. 매슬로우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D. 로저스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E. 인본주의에 대한 관점
* 참고문헌
A.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 욕구위계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감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2. 잠재적 창조성
3. 자아실현인의 특성
B. 로저스의 인간중심치료이론
1. 인간관
2. 주관적 경험과 행동
3. 자아실현의 경향
4.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5.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증가
2) 실존적인 삶의 태도 증가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감 증대
4) 경험적 자유의식 증대
5) 창조성 증대
C. 매슬로우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D. 로저스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E. 인본주의에 대한 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고 하였다.
현상학적 이론은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 상당한 공헌을 하였으며, 특히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그동안 많이 적용되어 왔다. 또한 로저스가 강조한 인간본성의 긍정적인 면과 잠재력 및 자기개념, 가치, 자기결정권, 사회적 책임과 상호성에 대한 소신은 사회복지실천 이념과 잘 어우러진다. 즉 원조에 있어 따뜻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관계를 통해 인간이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음을 전제로, 원조과정에서 진실해야 하며, 일관성 있어야 하고,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가져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실천적 자세 측면에서 사회복지의 토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다음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실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들에 대해 대안제시를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말을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순진한 현상학을 취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관한 자료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의문시된다.
둘째, 기본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너무 강조하고 있으며, 인간의 부정적인 면과 부적응적인 인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인간행동은 본성에 의해서만 좌우된다고 볼 수 없으며, 다양한 관련 요소를 통해서 설명되어야 한다.
셋째, 어떤 경우에는 비지시적이고 공감적 상담이 클라이언트에게 부적절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즉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실천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되기는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넷째, 성격발달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즉 부끄러움, 우울증, 슬픔 등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하고 알코올 중독, 지나친 흡연, 야뇨증, 폭력행동 등과 같은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학습을 통한 인간행동의 발달을 간과하고 있고, 유기체적 경험, 자기개념, 완전한 기능 등 현상학이론에서의 개념들이 모호하고 포괄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E. 인본주의에 대한 관점
인본주의이론은 심리학의 큰 흐름인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대하여 등장한 '제3세력의 심리학'이다. 인본주의이론의 발생 배경은 오늘날의 물질만능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즉 현대에 들어 인류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을 겪게 되었지만, 그보다 더 큰 불행은 산업화 현대화의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당하는 배금주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본주의 운
동이 일어나서 인간의 가치를 되찾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 인본주의 운동은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 사르트르(Sartre), 카뮈(Camus), 빈스방거(Binswanger), 보스, 프랭클린과 같은 현상학과 실존주의학자들의 노력으로 더욱 활성화되었다.
실존주의이론이 인간의 소외, 불안, 무의미 등과 같은 인간존재의 한계성을 추구하는데 비해,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창조성, 자아실현, 선택, 사랑, 의미, 가치 등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인본주의자들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의 경험과 행동의 결정적 존재임에 초점을 맞춘다. 즉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마치 씨앗의 가능성처럼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한편, 인본주의이론은 로저스(C. Rogers)가 주장한 현상학이론과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으로 구성된다. 로저스가 주장한 이론을 현상학이론(Phenomenological theory) 혹은 인간중심이론이라고 하는데, 현상학이론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및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이다. 즉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그가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일에 몰두하여 배고픔을 잊어버렸다고 할 때, 그의 몸은 배고픔을 체험하더라도 그의 의식세계는 배고픔을 지각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는데,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로저스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와 마찬가지로 정서적으로 장애를 겪은 사람들을 임상적으로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이 토대가 되었다. 그는 루소(Rousseau)의 성선설(性善說)을 반영하여 인간이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합리적이며 자발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매슬로우는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여 자아실현이론(self-actualization theory)을 주창하였는데,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두 가지 경향성, 즉 생존적 경향과 실현적 경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생존적 경향은 기본적 욕구라고도 하며, 실현적 경향은 성장욕구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현상학적 이론은 심리치료와 상담영역에서 상당한 공헌을 하였으며, 특히 정서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그동안 많이 적용되어 왔다. 또한 로저스가 강조한 인간본성의 긍정적인 면과 잠재력 및 자기개념, 가치, 자기결정권, 사회적 책임과 상호성에 대한 소신은 사회복지실천 이념과 잘 어우러진다. 즉 원조에 있어 따뜻하고 관심을 가져주는 관계를 통해 인간이 변화하도록 도울 수 있음을 전제로, 원조과정에서 진실해야 하며, 일관성 있어야 하고,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을 가져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세계관에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실천적 자세 측면에서 사회복지의 토대가 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다음 몇 가지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첫째, 실제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들에 대해 대안제시를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말을 비판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는 순진한 현상학을 취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관한 자료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의문시된다.
둘째, 기본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을 너무 강조하고 있으며, 인간의 부정적인 면과 부적응적인 인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인간행동은 본성에 의해서만 좌우된다고 볼 수 없으며, 다양한 관련 요소를 통해서 설명되어야 한다.
셋째, 어떤 경우에는 비지시적이고 공감적 상담이 클라이언트에게 부적절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즉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가 어렵기 때문에 실천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활용되기는 어려운 한계점이 있다.
넷째, 성격발달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는 점이다. 즉 부끄러움, 우울증, 슬픔 등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하여 설명하지 못하고 알코올 중독, 지나친 흡연, 야뇨증, 폭력행동 등과 같은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다섯째, 학습을 통한 인간행동의 발달을 간과하고 있고, 유기체적 경험, 자기개념, 완전한 기능 등 현상학이론에서의 개념들이 모호하고 포괄적이어서 이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E. 인본주의에 대한 관점
인본주의이론은 심리학의 큰 흐름인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대하여 등장한 '제3세력의 심리학'이다. 인본주의이론의 발생 배경은 오늘날의 물질만능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즉 현대에 들어 인류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사회 정치적으로 혼란을 겪게 되었지만, 그보다 더 큰 불행은 산업화 현대화의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당하는 배금주의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인본주의 운
동이 일어나서 인간의 가치를 되찾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이 인본주의 운동은 키에르케고르(Kierkegaard), 사르트르(Sartre), 카뮈(Camus), 빈스방거(Binswanger), 보스, 프랭클린과 같은 현상학과 실존주의학자들의 노력으로 더욱 활성화되었다.
실존주의이론이 인간의 소외, 불안, 무의미 등과 같은 인간존재의 한계성을 추구하는데 비해, 인본주의이론에서는 창조성, 자아실현, 선택, 사랑, 의미, 가치 등과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인본주의자들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의 경험과 행동의 결정적 존재임에 초점을 맞춘다. 즉 인간은 경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는 의지를 지닌 존재라는 것이다. 그리고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마치 씨앗의 가능성처럼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존재라고 보았다.
한편, 인본주의이론은 로저스(C. Rogers)가 주장한 현상학이론과 매슬로우(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으로 구성된다. 로저스가 주장한 이론을 현상학이론(Phenomenological theory) 혹은 인간중심이론이라고 하는데, 현상학이론이란 개인의 주관적 경험, 감정 및 세계와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 및 사적 개념을 연구하는 인본주의 성격이론이다. 즉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과 그가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을 둔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일에 몰두하여 배고픔을 잊어버렸다고 할 때, 그의 몸은 배고픔을 체험하더라도 그의 의식세계는 배고픔을 지각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학적 장에는 개인이 의식적으로 지각한 것과 지각하지 못하는 것까지도 포함되는데,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입각하여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한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로저스의 이론은 프로이드(Freud)와 마찬가지로 정서적으로 장애를 겪은 사람들을 임상적으로 치료하면서 얻은 경험이 토대가 되었다. 그는 루소(Rousseau)의 성선설(性善說)을 반영하여 인간이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지고, 합리적이며 자발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가는 미래지향적 존재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매슬로우는 인간을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하여 자아실현이론(self-actualization theory)을 주창하였는데,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두 가지 경향성, 즉 생존적 경향과 실현적 경향을 갖고 있다고 보았다. 생존적 경향은 기본적 욕구라고도 하며, 실현적 경향은 성장욕구라고도 한다.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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