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자기몰입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I.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제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6. 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자기몰입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
III.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해서도 생산성이 발휘된다. 이때 생산성은 단순하게 아이를 낳아 기른다는 것이 생산성이 아니다. 미래에 대한 신념, 자기 종족에 대한 믿음, 다른 사람들을 돌볼 능력 등이 이 단계의 발달에 필요조건이다.
이 단계는 사회의 연속성을 유지해 주는 것으로 이전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의 계승의 기능을 하게 된다. 만일 이 단계에서 생산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한하게 되면 자기 몰입, 지루함, 심리적인 미성숙 등의 침체성이 형성된다. 이 경우에는 타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남에 대한 관대함이 결여된다.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ersus despair : 50세 이후)
이 단계는 노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생의 마지막 단계인 이 단계에서 사람은 그의 생애에 걸쳐 쌓아온 것을 기반으로 해서 살아간다. 이시기 성취해야 할 중요한 과업으로는 자아통합(ego integrity)이다. 자아통합이란 노년기에 들어서서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삶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역사의 한 부분임을 받아들이고, 노년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자아통합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면 자기 생애에서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가 많고,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면서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절망감에 빠진 노인들은 젊은이들에게도 너그럽지 못하며, 타인에 대해서도 더 비판적이다. 또한 죽음에 대한 태도에서도 자아통합을 이룬 노인에 비해 수용적이지 못하며, 편안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III.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맥되어 있다.
두 이론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형성된 이론이다. 프로이드가 원초아를 중시하며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 있는 원초아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애쓴 반면에 에릭슨은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면, 에릭슨은 의식의 흐름에 관심을 보였다.
둘째, 프로이드는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결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를 거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셋째, 출생 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두 이론이 일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에릭슨에 의하면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 된다. 이처럼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일치하는 사실이나 그 기본 기제에 대한 설명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인 사회적 환경과 자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점은 프로이드와 큰 차이를 보인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이 단계는 사회의 연속성을 유지해 주는 것으로 이전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의 계승의 기능을 하게 된다. 만일 이 단계에서 생산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한하게 되면 자기 몰입, 지루함, 심리적인 미성숙 등의 침체성이 형성된다. 이 경우에는 타인에 대한 관심보다는 자신의 욕구에 더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며, 남에 대한 관대함이 결여된다.
(8) 제8단계 : 통합감 대 절망감(integrity versus despair : 50세 이후)
이 단계는 노년기에 해당하는 시기로 생의 마지막 단계인 이 단계에서 사람은 그의 생애에 걸쳐 쌓아온 것을 기반으로 해서 살아간다. 이시기 성취해야 할 중요한 과업으로는 자아통합(ego integrity)이다. 자아통합이란 노년기에 들어서서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이고, 삶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함께 받아들이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역사의 한 부분임을 받아들이고, 노년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자아통합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면 자기 생애에서 이루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가 많고,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면서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절망감에 빠진 노인들은 젊은이들에게도 너그럽지 못하며, 타인에 대해서도 더 비판적이다. 또한 죽음에 대한 태도에서도 자아통합을 이룬 노인에 비해 수용적이지 못하며, 편안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III.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출발한 것으로서, 에릭슨 자신도 초기에는, 자신의 연구는 프로이드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만큼, 이론의 기본적 틀은 서로 접맥되어 있다.
두 이론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두 이론의 공통점과 상이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형성된 이론이다. 프로이드가 원초아를 중시하며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 있는 원초아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애쓴 반면에 에릭슨은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면, 에릭슨은 의식의 흐름에 관심을 보였다.
둘째, 프로이드는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결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를 거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반면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셋째, 출생 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두 이론이 일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에릭슨에 의하면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 된다. 이처럼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일치하는 사실이나 그 기본 기제에 대한 설명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인 사회적 환경과 자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점은 프로이드와 큰 차이를 보인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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