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비통 기업분석성공비결과 루이비통 경영마케팅전략 4PSTP분석및 결론 - 루이비통 전략연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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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이비통 기업분석성공비결과 루이비통 경영마케팅전략 4PSTP분석및 결론 - 루이비통 전략연구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루이비통 기업소개
(1) 기업개요
(2) 대표제품 소개
(3) 경영원칙

2. 루이비통의 성공비결

3. 루이비통 경영전략
(1) 고급화전략
(2) 공격적인 경영전략
(3) 동반상승전략
(4) 품질경영전략

4. 루이비통 STP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루이비통 마케팅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결론

본문내용

초 고가라인을 강화하게 된 배경에는 명품의 대중화 현상이 크게 작용했다. 최근 들어 대중매체를 통해 명품과 친숙해진 중산층들 사이에서 루이비통, 구찌 같은 명품이 크게 인기를 끌면서, 이런 제품들은 예전처럼 희소성이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루이비통은 일반인들과 차별화되기 원하는 극소수의 부유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고가 제품을 늘리고 신제품을 재빨리 내놓는 전략을 택하게 되었다.
(3) Place
루이 비통은 상표 이미지를 지키고, 병행 수입으로 생기는 그레이 마켓과 위조품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 직영점 위주의 판매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각국의 지사 또는 지점에서만 루이 비통 제품을 팔도록 하고 있으며 직영점과 루이 비통을 파는 점포는 모두 루이 비통의 통일된 실내장식과 마케팅 바임을 따르도록 하고 있다. 이 전략은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서울 7개, 부산 4개, 대구 2개, 광주 1개, 제주 2개의 총 1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루이 비통의 경영철학과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도록 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판매원들을 파리 본점에서 교육하는 프로그램도 만들었다.
-주요 플래그십 스토어
상하이 루이 비통 플래그십 스토어는 2003년에 상하이 난징 웨스트가에서 가장 유명한 쇼핑센터인 플라자 66에 세워졌다. 먼 곳에서도 루이 비통임을 한 눈에 알 수 있게 하는 것은 외관을 장식하고 있는 10미터 높이의 더블 패널이다. 다미에 문양으로 이루어진 유리 전면은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 잡으며 입구는 프랑스 가방 제조업자들의 역사를 상징적으로 그려낸 작품을 공중에 배치하였다.
파리 샹젤리제 거리에 있는 루이 비통 본사에는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매장 앞에 커다란 제품의 조형물이 설치된다.
일본 긴자 거리의 루이 비통 매장은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의 거대한 규모로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까지는 매장이며, 지상 5층은 다목적 살롱이다. 외피를 쓴 이 건물은 유리와 벽 사이에 68~85cm 간격을 두어 멀리서 보았을 때 건물이 점점 사라지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4) Promotion
- 예술 작가들의 윈도 디스플레이
일찍이 19세기 말부터 모네, 르누아르, 세잔같은 작가들과 교류를 시작했던 루이 비통은 이후에도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에 적극성을 보여왔다. 특히 정상급 작가들에게 쇼윈도를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 밖에 이탈리아 출신의 행위예술가 바네사 비크로프트는 파리 루이 비통 샹젤리제 매장에서 아트 퍼포먼스를 펼쳤고, ‘세계 영향력 있는 작가 100인’중 늘 10위권 안에 드는 올라퍼 엘리아슨도 특유의 태양 작업으로 루이 비통 쇼윈도를 장식한 바가 있다. 국내에서는 심홍석 작가가 지난해 서울 압구정동 현대백화점 본점 매장의 쇼윈도를 발랄하게 꾸미기도 했다 게다가 루이 비통은 런던의 패션 명문 대학인 센트롤 세인트마틴 대학생들에게 쇼윈도를 실험무대로 내놓았는데 이 들은 등고선을 연상시키는 참신한 작업으로 갈채를 받았다.
- 다양하고 차별적인 이벤트 진행
1998년 프랑스 월드컵 때 모노그램 캔버스문양의 축구공 3,000개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그 수익금을 유니세프에 전달한 일이다. 이 공에는 시리얼 넘버가 찍혀 있어 현재 상당한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소장가들이 내놓지 않아 실제 거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테디베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루이비통 테디베어는 2000년도 모나코 몬테카를로에서 열린 Les Teddies de I’An 2000 경매에서 인형으로서는 경매사상 최고가인 130,000프랑, 우리나라 돈으로 약 2억 3천만 원에 낙찰되어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던 루이비통의 대표적인 이벤트이다.
- 제한적 판매
루이 비통은 철저한 소품좀 소량생산의 브랜드 마케팅을 펼친다. 즉 한 번에 한 개 이상의 물건을 파지 않는다. 물건을 구매한 사람이 또 다시 제품을 구입하려고 해도 6개월 이내에는 다른 루이 비통 제품을 살 수 없게 하는 것이다.
6. 결론
루이비통은 명품 시장의 여러 가지 브랜드들 속에서도 당당하게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런 루이비통의 업계 1위라는 성적은 그냥 얻어진 것이 아니라, 루이비통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루이비통은 다른 명품 브랜드들처럼 높은 가격과 품질에만 의존한 마케팅을 펼친 것이 아니라, 높은 가격과 품질은 지키면서도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자사의 사업을 분야별로 세분화 하고, 각기 적절한 대안을 내놓아 새로운 브랜드로써 거듭났다.
전통적인 이미지를 기본으로 고수함으로써 탄탄한 브랜드로 인지를 시키고, 현대적인 젊은 감각의 수요에 맞춰 여러 가지 제품을 디자인하고 출시함으로써 쉽게 어울릴 수 없는 양쪽 감각을 잘 맞춰 소화해 나가고 있다. 하나의 명품 브랜드가 탄생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최고의 상품을 지향하는 최상의 품질과 그 브랜드만의 독특성이 표현될 수 있는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그와 함께 소비자들과의 교감이 이루어질 수 있는 대중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명품이 가져야 할 요건들을 하나씩 확보해가면서 제품 자체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할 수 있는 고급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마케팅 전략을 꾸준히 실현해 나가고 있는 루이비통을 선호하는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를 만족시킴으로써 저절로 만족을 얻게 되는 루이비통이야 말로, 단연 명품계의 명품이라 할 수 있겠다. 최근에 루이비통은 일요일에도 영업을 하고 있다. 이는 프랑스 파리에서는 원칙적으로 일요일 영업이 불법이나 다만 관광객이 많이 찾는 파리 시내의 식당이나 박물관 등 문화시설은 특별히 일요일 영업허가를 해주고 있는데 루이비통은 샹젤리제 매장 건물 옥상에 미술관을 만들어 2006년 4월 영업허가를 받아냈다. 이에 따라 노조는 미술관은 눈속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루이비통의 일요일 영업은 불법 이라며 행정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불법판결을 받아냈으나 루이비통 사에서는 이에 항소하여 다시 일요일 영업 허가권을 받아 현재 프랑스 파리 샹젤리제 점에서만 일요일에 영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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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0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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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3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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