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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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

A.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생애
II. 주요 개념
1. 도식
2. 적응
3. 평형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가. 반사도식(출생~1개월)
나. 1차 순환반응(1~4개월)
다. 2차 순환반응(4~8개월)
라. 2차 순환반응의 협응(8~12개월)
마. 3차 순환반응(12~18개월)
바. 정신적 표상(18~24개월)
2. 전조작기
가. 전개념적 시기
1/ 상징적 기능
2/ 자기중심성
3/ 물활론
나. 직관적 시기
1/ 보존개념의 결여
2/ 분류능력의 부족
3. 구체적 조작기
가. 보존
나. 분류
다. 서열화
4. 형식적 조작기
가. 추상적 사고
나. 가설적-연역적 추론
다. 명제적 사고

B.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I. 생애
II. 주요 개념
III. 도덕성 발달단계
1. 전 인습적 수준
가. 1단계: 처벌과 복종의 지향
나. 2단계: 도구적 목적 지향
2. 인습적 수준
가. 3단계: 착한 아이 지향
나. 4단계: 사회적 질서 유지 지향
3. 후 인습적 수준
가. 5단계: 사회적 계약의 지향
나. 6단계: 보편적 윤리적 원칙 지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개인적 추론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반응의 내용(훔쳐야 할지 말아야 할지)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몇 가지 딜레마에 대한 피험자들의 반응을 주의 깊게 분석한 결과, Kohlberg는 도덕적 발달수준이 고정된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고 하였다. 그는 도덕 수준과 단계의 순서는 불변적 순서론 발달하는 인적 능력의 발달에 의존하기 때문에 불변적이라고 보았다.
Piaget와 마찬가지로 Kohlberg는 각 단계가 이전 단계로부터 발전되고 대체되고, 일단 더 높은 도덕추론 단계에 도달하면 이전 단계로 후퇴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도덕적 딜레마의 예
유럽의 어느 마을에서 한 여성이 암으로 거의 죽어 가고 있었다. 의사 생각에 그 여성을 구할 수 있는 약이 한 가지가 있었는데 그것은 라디움의 일종으로 같은 마을에 사는 한 약사가 발견해 낸 것이다. 그런데 약사는 그 약의 원가가 비싸기도 하지만 원가의 10배의 값을 요구하였다. 남편인 하인즈는 자기가 아는 모든 사람들에게 돈을 빌렸지만 약값의 절반밖에 되지 않았다. 하인즈는 약을 싸게 팔거나 후에 갚게 해달라고 부탁했으나 약사는 모두 거절했다. 그래서 하인즈는 약국에 침입하여 약을 훔쳤다. 하인즈는 그렇게 해야만 했는가?
III. 도덕성 발달단계
Kohlberg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의 세 가지 기본 수준들, 전인습적, 인습적, 그리고 후 인습적 수준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 일반적인 수준들 안에서 다시 두 가지 단계로 세분하여 6단계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정립하였다.
1. 전 인습적 수준
전 인습적 수준에서 도덕성은 외부적으로 통제된다. 아동은 권위적인물의 규칙을 수용하고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 의하여 판단한다. 처벌의 결과를 가져 오는 행동은 나쁘며 보상을 가져 오는 행동은 좋다고 판단한다.
가. 1단계: 처벌과 복종의 지향
행동이 옮고 그론 것은 그 결과에 달려 있다. 아동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권위를 따르지만 그것이 들키지 않거나 처벌받지 않으면 나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Heinz 딜레마에서 이 단계의 아동들의 전형적인 응답은 Heinz가 약을 훔치는 것은 나쁘다는 것이고 그 이유는 '법에 어긋나니까', 또는 '훔치는 것은 나쁘니까'이다.
나. 2단계: 도구적 목적 지향
이 단계에 있는 사람은 보상을 얻거나 개인적 목적을 만족시키기 위해 규칙을 따른다. 타인에 대해 어느 정도의 관심이 있지만 타인-지향 행동이 궁극적으로 다시 이익이 될 것이라는 희망에 의해 동기화된 것이다. '네가 내 등을 긁어주면 나도 네 등을 긁어 줄게'의 철학이다.
2. 인습적 수준
이제 사람들은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혹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이나 사회적 규준을 따르려고 한다. 사회적 칭찬이나 비난의 회피가 윤리적 행동의 동기로써 가시적인 보상이나 처벌을 대체한다.
가. 3단계 착한 아이 지향
도덕적 행동이란 타인을 기쁘게 하고 타인을 돕고 타인의 인정을 받는 것이다. 이제 사람들을 의도에 근거하여 판단한다. 좋은 의도는 가치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Heinz의 예에서 소년들은 Heinz가 '아내의 생명을 구하려 노력했다,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려 했다' 는 이유를 들어 Heinz가 훔친 것을 옳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이 단계의 아동들은 '약사의 동기는 나빴으며, 약사를 이기적이며 탐욕스럽고 자신에만 관심이 있고 다른 생명에는 무관심하다' 고 말했다.
나. 4단계: 사회적 질서 유지 지향
이 단계에서 사람들은 더 큰 관점, 즉 사회 관습적 법을 고려하게 된다. 도덕적 선택은 더 이상타인의 가까운 관계에 의존하지 않는다. 이제는 사회질서가 유지되도록 법에 복종하고 권위를 존중하며 개인의 의무를 수행하는데 역점을 둔다. Heinz의 이야기에서 응답자들은 대체로 Heinz의 동기가 좋긴 하지만 그렇다고 도둑질을 용인하지 않는다. 우리 모두가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때마다 법을 어긴다면 사회는 어떻게 되겠는가? 그 결과는 혼란상태일 것이다. 라고 반응하였다.
3. 후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에 있는 사람은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기본적으로는 그것을 인정하지만 법이나 관습보다는 개인의 가치기준에 우선을 둔다. 정의의 원칙에 근거하여 옳고 그름을 정의한다. 도덕적으로 옮은 것과 법적으로 정당한 것이 항상 똑같은 것은 아니다.
가. 5단계: 사회적 계약의 지향
법과 사회계약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전제하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이해하고 모든 사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한다. 그러나 인간의 권리나 존엄을 위협하는 법은 부당하고 도전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Heinz의 이야기에 대해, 5단계의 응답자들은 일반적으로 법을 위반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한다. 법은 민주적인 방법에 의해 바꿀 때까지 지키기로 약속한 사회계약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내가 살아야 할 권리는 보호받아야 할 도덕적 권리이다. 이 단계의 응답자들은 때로 Heinz가 훔친 일에 대해서 강하게 방어해 준다.
나. 6단계 : 보편적 윤리적 원직 지향
이 단계에 있는 개인은 자신이 선택한 윤리적 양심의 원칙에 기초하여 옳고 그름을 정의한다. 이러한 원칙들은 십계명과 같은 구체적인 도덕적 규칙이 아니고 사회적 계약을 초월하는 추상적인 도덕적 지침이거나 보편적 정의의 원칙, 모든 인간의 권리에 대한 존중이다. 6단계의 개인은 전형적으로 모든 개인의 주장을 동등하게 고려한 원칙과 같은 것을 언급하고 각 사람의 가치와 존엄을 존중한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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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0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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