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영화 : <친구>의 시나리오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전적 영화 : <친구>의 시나리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전적 영화 : <친구>의 시나리오 분석」


1. 제목

2. 개념정의

3. 작품선정 및 선정이유

4. 작품의 장면 분할 표

5. 분석의 요소

6. 평가의 단계 / 고전적 내러티브의 특징

7. 결론 / 현대영화와 고전적 내러티브

본문내용

해 간 준석과 동수는 단체 관람 중 이였던 타교 학생들이 싸움에 끼어들자
각목과 쪼개진 유리창을 들고 싸움
- 준석과 동수는 퇴학을 당하고, 중호는 전학을 가게 됨.
- 죄책감에 돈을 훔쳐 가출한 상택을 준석이 타일러 돌려보냄.
⑤ 승 4 : 청년이 되어 다시 만난 친구들
- 대학생이 된 상택과 중호는 준석을 찾아감.
- 진숙과 동거하는 준석은 어머니를 잃고 마약에 중독되어 정신과 육체가
피폐해진 생활을 하고 있음.
- 아버지의 폭력 조직에 가담한 준석에게 동수가 조직 활동으로 인해
감옥에 수감되었다는 소식을 들음
- 준석은 상택에게 크리스마스카드를 사러가자고 부탁 함.
⑥ 승 5 : 준석과 동수의 대립관계 형성
- 아버지마저 잃은 준석은 마약을 끊고 부친의 조직의 행동대장이 됨.
- 상택은 해외 유학을 준비하고, 중호는 횟집을 운영 함.
- 준석과 멀어진 동수는 조직을 배신한 무리에 합류하게 됨.
- 준석은 아버지 상에서 만난 동수를 말려보지만 거절하며 떠남.
⑦ 전 : 동수의 죽음
- 서로 적이 된 준석과 동수는 조직을 위해 대립하게 됨.
- 준석의 부하는 지시 없이 동수를 살해하려 하지만 실패하여 오히려
동수에게 죽임을 당함.
- 동수는 준석을 오해하여 준석의 아지트를 습격하고 그 와중에 준석이
아끼는 부하를 죽임
- 동수를 찾은 준석은 친구관계 회복을 위해 잠시 떠나있을 것을 권면 하지만
동수는 거절 함.
- 준석이 떠난 후 동수는 준석의 마음을 져버리지 않고 공항으로 떠나지만
나서는 길에 준석의 부하들에게 살해당함.
⑧ 결 : 준석 사형을 받게 됨
- 도망자 생활을 견디지 못한 준석은 결국 경찰에 잡히게 됨.
- 상택과 중호는 준석의 무죄를 증명하기위해 노력 함.
- 법정에 선 준석은 살해지시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살해 지시를 시인 함.
- 사형선고를 받게 된 준석은 형장으로 끌려 나감.
- 어릴 적 조오련과 바다거북에 대한 입 싸움 중에 동수 편을 들었던 준석의
모습이 비쳐지며 Ending.
2) 캐릭터 정리
ⓛ 준석 - 유오성
폭력 조직의 보스인 아버지를 준, 폭력과 어둠을 타고난 사내. 거친 성격으로 불량학생
의 리더 격.
② 동수 - 장동건
가난한 장의사 집 외아들. 어려서부터 죽음에 일찍 눈을 뜸. 큰 키에 하얀 피부. 곱상한
외모의 소유자이나 패싸움의 막판까지 항복하지 않는 끈질긴 근성을 가짐.
③ 상택 - 서태화
버스기사인 아버지. 가정밖에 모르는 어머니. 귀여운 여동생과 함께 넉넉하지 않지만
단란한 가정에서 자라는 모범생.
④ 중호 - 정운택
늘 밝고 모든 소식에 정통한 마당발, 떠벌이. 구김 없는 성격으로 동수와 준석, 상택을
즐겁게 해주는 분위기 메이커.
4) 주제는 무엇인가
영화 친구의 주제는 그 대사의 한부분에서도 말하듯이 , 오래된 친한 사이를 뜻한다.
제목과 걸맞게 영화 친구의 주제는 계속 일관되게 친구들 간(준석, 동수, 상택, 중호)
의 우정, 그리고 의리를 그 리고 있다.
편안한 순간을 기대하며 ‘친구’ 이야기를 하지만 모든 이가 추억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
기는 불가능 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곳으로 돌아 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 볼 수도
있지 않은 가...
6. 평가의 단계 / 고전적 내러티브의 특징
1) 회상기법의 사용 유무에 관계없이 관객이 파악할 수 있는 방식의 사건진행
- 네 명의 친구들이 13세에서 고교 2학년, 청년으로 연속적인 시간으로 사건이 진행된다.
2) 인과관계에 따른 내러티브 구조로 발단, 갈등, 절정, 해결의 극적구조로 구성됨
- 상택이 과거를 회상하며 등장인물이 제기되는 발단부문, 고고 생부터 청년 시절 까지
준석과 동수의 갈등과 서로 적이 된 준석과 동수, 동수가 살해당하는 절정부문, 준석이
사형을 받게 되고 어린 시절이 재생되는 해결의 극적구조로 구성되었다.
3)인물들(의 욕구, 감정)이 스토리를 추진하는 중심역할을 담당
- 폭력조직의 보스인 아버지를 둔 거친 성격의 불량학생 리더 격인준석, 장의사 집 아들
로 곱상한 외모지만 끈질긴 근성의 소유자 동수, 넉넉하지 않지만 단란한 가정에서
자라는 상택, 구김 없는 성격의 분위기 메이커 중호 등 네 친구들의 의 욕구 감정이
스토리를 추진하는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4) 모호함 없이 끝나는, 완결되고 닫힌 결말 구조
종결을 향한 추진력 전제: 스토리가 진행되는 동안 제기된 모든 문제는 그것이 끝날
때쯤 반드시 해소.
- 준석과 동수의 보이지 않는 갈등은 결국 동수가 살해당하고 준석이 사형당하는 결론
으로 명쾌하게 마무리 된다.
5) 등장인물의 삶에 분명한 변화가 일어난다
- 상택은 대학에 진학하고 유학 갔다 오며, 중호는 횟집을 운영하게 된다.
동수는 조직 폭력배가 되어 준석조직을 배신한 무리에 합류하고 살해된다.
준석은 아버지 조직에 행동대장이 되고 살해지시를 인정하며 사형을 당한다.
7. 결론 / 현대영화와 고전적 내러티브
대중들에게 폭발적인 인기가 있는 할리우드 영화는 관객에게 껄끄러움을 주지 않고, 최대
한 몰입하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주인공 유형, 내러티브가 모두 정형화되어 있으며, 규
칙적 스타일로 영화를 만들었다.
스튜디오 시스템 안에서 활동 을 하다 보니 더 저예산이고 쉽고 재미있는 그리고 시선을
끌 만한 요소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안정적인 관객들이 좋아할 만한 내용인 기존의 소설
과 연극의 줄거리를 차용하기도 하였으며, 전 세계 대부분의 오락영화가 이것을 모방하였
다.
반면에 대안적 내러티브는 관습적인 내러티브를 해체하고 새로운 소재와 접근 방식이다.
고전적 내러티브는 표피적인 리얼리즘으로 현실을 재현 하고 기만적인 신비화에 불과하
다 는 논리 가 내포되어 있다
또한 고전적인 내러티브와 대안적 내러티브가 경우에 따라 교차되고 퓨전화 되는 경향
이 오히려 둘 사이를 뚜렷하게 구분 지어 설명하기에 적당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소름>의 경우는 이야기의 구조에 있어 문제-해결구조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
기도하고 \"문제제시- 관객에 한 문제해결 유도\" 라는 서사적 특성으로 대안적 내러티브
의 문제해결구조 탈피 의 특징을 가질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안적 내러티브에
포함 될 수도 있다.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8.12.12
  • 저작시기201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36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