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무어(Mary E. Moore)의 기독교교육 사상 - 해석학적 접근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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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리 무어(Mary E. Moore)의 기독교교육 사상 - 해석학적 접근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해석학 이론

ⅰ. 근대 이전의 해석학
ⅰ) 고대 교회의 해석학
ⅱ) 어거스틴의 해석학
ⅲ) 중세 교회의 해석학

ⅱ. 현대 해석학

Ⅲ. 무어(Mary E. Moore)의 기독교 교육

ⅰ. 전승화 모형의 기초
ⅰ) 전승
ⅱ) 경험
ⅱ. 전승화 교육의 과제
ⅰ) 해석
ⅱ) 변형

ⅲ. 전승화 교육의 실제
ⅰ) 교육 목적
ⅱ) 교육 내용
ⅲ) 교육 방법

Ⅳ. 결론
ⅰ. 무어의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과 시사점들

본문내용

단순한 산술적 총함이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이며 부분들은 이 전체의 관계 속에서만 의미를 갖게 된다. 지각(perception)은 바로 이러한 전체이며, 따라서 감각(sensation)으로 분석될 수 없다. 이러한 이해는 지각 이외에 학습, 사고, 문제해결, 동기, 그리고 사회심리학 등의 다른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라고 부른다.
c. 성찰 교육 방법
우리는 올바른 앎을 위해 우리의 경험을 읽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 무어는『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모형』에서 성찰을 전승화 교육의 한 방법으로 제시한다. 무어는 성찰을 비판적 성찰과 심층적 성찰 두 가지로 나눈다. 무어,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모형』, p. 112.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on) : 비판적 성찰은 비판적 의식(critical consciousness)을 갖도록 격려함으로써 현재의 실천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원천 및 원인을 폭로시키고, 그 결과를 식별하게 하려는 것이다.
심층적 성찰(Depth Reflection) : 비판적 성찰이 이성과 관계가 있다면, 심층적 성찰은 마음(정서)과 관계가 있다. 심층적 성찰은 과제 속에 몰입하고 과제와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려 한다.
성찰 교육 방법과 전승화 교육 : 심층적 성찰은 전승화 과정에 참여하는 순례자로 하여금 그 여행에 깊이 몰입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준다.
Ⅳ. 결 론
ⅰ. 무어의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과 시사점들
무어의 전승화 교육은 \'해석학적 이해\'에 의거하는 앎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전승화 교육의 과제인 \'해석\'과 \'변형\'은 \'실천으로서 이해\'에 의거하는 앎의 방식을 말한다. 무어는 또한 \'신체화 된 이해\'에 의거한 앎의 방식(서사 교육 방법, 게슈탈트 교육방법)을 사용한다.
무어의 서사 교육방법, 게슈탈트 교육 방법, 그리고 성찰 교육 방법은 우리의 현재 경험(체험)을 해석해 주는 수단(도구, 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전승화 과정에 참여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전승화 교육은 우리가 역사적 존재임을 자각하도록 요청하고, 역사(전승)를 해석하는 과제를 포함한다. 이는 전승화 과정 안에서 과거(기독교 전승)와 현재(신앙 경험)와 미래(기독교의 미래)를 해석하고 통합함으로써, 의미를 발견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도록 하는 교육이다. 이런 의미에서 전승화 교육은 삶과 경험 그리고 역사를 포괄하는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승화 교육은 기독교 전승에 깊이 뿌리내리고 그 역사에 밀접하게 연결시켜 주며 그 안에서 현재(신앙 경험)를 해석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해석에 있어서 \'인간적 차원\'이 소홀히 여겨지고 있는 현상을 바로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무어의 전승화 교육은 우리로 하여금 앎을 얻게 하는 여러 요소들 가운데 존재의 역사성-무어의 경우에 \'기독교 공동체의 역사성\'-을 더욱 더 철저하게 인식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연속성과 변화에 대한 인식, 그리고 전달의 과제에 대한 자각은 이 역사성에 대한 철저한 인식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해석학은 이해의 학문이다. 특히 ‘자기이해’의 의미는 수동적인 측면에서는 자기의 독특한 정체성을 깨달아 안다는 것이고, 능동적인 측면에서는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가 스스로 깨달아 간다는 것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지시적 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이해는 다가오는 자기의 앎이라는 의미에서 ‘은혜적인 앎’이며, ‘감동적인 앎’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이해’로 나아가기 위한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 주고, 촉진하고, 도와야 하는 교육적 책무성이 있다.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 교육현장』(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p.71-72.
※ 참고 문헌
1. 단행본
권순홍 역, 『현대 해석학-방법, 철학, 비판으로서의 해석학』.서울: 한마당, 1990.
무어,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모형』1991.
윤철호, 『기독교 인식론과 해석학』.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이원일, 『해석학과 기독교 교육현장』.(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8), p.71-72.
임희완, 『역사학의 이해』.서울: 건국대학교출판부, 2001.
2. 논문
박혜성. \"Mary E. Moore의 기독교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전승화 모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신학대학 대학원, 1989.
이태희. \"무어(M. Moore)와 그룸(T. Groome)의 해석학적 접근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 비교연구\" 석사학위 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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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2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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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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