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주일 5월 26일에 맞춘 교회 교육 - 장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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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농어촌 주일 5월 26일에 맞춘 교회 교육 - 장년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장년부 기독교 교육의 목적
1. 디다케
1) 장년교육의 신학적 근거
2) 장년기 교육의 필요성
3) 교육의 방법
2. 레이투르기야
1) 용어해석
2) 신학적 근거
3) 예배의 형식
4) 방 법
3. 코이노니아
1) 코이노니아의 정의
2) 교육의 방법
4. 디아코니아
2) 방 법
5. 미시오
1) 목적
2) 방법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없을 것이다.
성서에서는 코이노니아를 바울은 하나님이 모든 그리스도인을 부르심은 코이노니아를 위한 것이라고 하였으며(고전 1:9), 누가는 동일한 용어를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을 묘사하는데 사용하고 있다.(행 2:42) 즉 코이노니아를 그리스도인의 생활로 표현되는 신앙의 표현 양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오세정, 신앙 소공동체를 장으로 하는 목회상담,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1998, p16.
이는 성만찬을 기초로 하고 있는 한 형제 됨의 생활이다.
2) 교육의 방법
① 친교-신체적 접촉: 사교댄스, 2인 3수로 부부십계명 쓰기
② 사진으로 부부모습 이야기하기
③ 등산-함께 과업을 달성하기
④ 과제-실천하기
4. 디아코니아(奉仕)
1) 디아코니아의 정의
봉사와 섬김으로 해석되는 디아코니아의 진정한 의미는 치유와 화목의 행위이다. 다시 말하면, 상처는 싸매고, 갈라진 틈을 메우며, 공동체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행위이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행위(눅10:25~35)는 디아코니아(diakonia)의 가장 좋은 예이다. 그러므로 봉사란 교회 안에서 신자들끼리 서로 심부름하는 정도의 편협한 것이 아니라 개인과 사회전체의 복리를 증진시키는 보다 넓은 의미의 인간봉사(human services)인 것이다 윤태영, 퓰러신학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p6.
.또한 디아코니아는 초대 교회에서 공동체를 세우는 중요한 행동이며 복음 지향적인 것 이였으며, 구약성서에서 디아코니아는 정의, 공감과 관련이 있다.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사이에 하나님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으로서 예수께서 섬김을 유대 백성의 전통으로부터 배웠음을 자신의 삶 전체를 통하여 계속 해서 그것을 모델로 보여주셨다. 디아코니아는 공동체범위의 섬김과 봉사활동 식탁을 위하여 봉사하고 손님에게 호의를 베풀고 생활필수품을 제공하고 남을 섬기거나 가난한 사람을 섬기는 활동을 지칭한다. 마리아 헤리슨,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9, p176.
2) 교육 방법
빈민들을 위한 봉사
소년 소녀 가장과 결연 또는 후원
장학, 결연 사업
사랑의 음식 나눔 사역
빈곤 아동을 위한 각종 다양한 문화 행사
노인들을 위한 봉사
노인학교 운영
경로식당
무의탁 노인의 경제적 후원 및 정기적 방문
독거노인 도시락 배달
노인정 운영이나 지원
경로잔치 : 같은 지역 다른 교회들과 연대하여 지역 노인들을 위한 경로잔치 시행
알뜰시장 개최
지역 사회 내의 소외 계층을 돕기 위하여 알뜰 바자회를 연다. 교회의 각 기관과 부서 또는 개인이 일정 금액 상당의 물품 판매 후 수익금 전액을 소외 계층을 돕는 데 쓸 수 있겠다
* 지역복지 : 주민사회교육, 자원봉사자 및 지역지도자 교육, 주민회의, 여가선용을 위한 시설제공(예식장 등), 지역사회봉사센타 운영 등
기 타 : 환경보존을 위한 연구 및 계몽활동 등
* 노인복지 : 노인학교(대학), 노인휴게실, 불우노인결연, 재가노인을 위한 여러 가지 봉사활동, 노인 부업알선, 독거노인 친절한 전화 서비스, 노인상담실 운영, 노인결혼 알선, 간병인 파견, 노인식사 서비스 등
* 그 외 농어촌 일손 돕기, 자매결연교회와 연계한 우리 농산물 직거래 장터 개설, 농어촌목회자 자녀 장학금 보내기 등의 후속 행사를 실시 총회 교육부 농어촌 주일에 관한 공문 중
5. 미시오(宣敎)
1) 교육 목적
*목 적 : 교회 안에 이론적 교육보다 직접 현장에서 일대일 전도를 통해 전도는 어려운 것이 아니며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고 한 영혼이 구원받아 죄에서 자유하는 모습을 전도하는 이로 하여금 기쁨을 맛보게 하는 것에 있다.
2) 교육의 방법
농어촌 주일 예배를 통해 농촌과 도시 자매결연 교회 혹은 선교후원회가 함께 드리며 생명의 영성을 회복하는 예배가 될 수 있도록 협조 한다. 총회 농어촌주일 예배 지침
6. 결론
성인기의 기독교 교육 중 장년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별히 이번 총회 주관으로 예배의 틀을 사용하여 장년부 교회교육을 꾸며 보았다. 이렇게 앞으로 우리의 교회 교육 방안이 교회력에 맞춘 교육이 된다면 참으로 바람직 한 일이라 하겠다. 우선 발달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 기독교 교육의 문제점과 그의 대안을 제시하고 기독교 교육의 목적을 서술하였으며 이를 구체화한 교육내용을 기독교교교육의 다섯 가지 영역적 접근을 통해 서술하였다. 여기에서 중점은 장년기의 발달적인 이해 없이 행해졌던 모든 기독교 교육은 그 방법이 학습자의 학습욕구를 위한 교육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다시금 학습자 주도 방향으로 바꾸는 가에 목적이 있었다. 기독교 교육의 다섯 가지 접근에서는 그 방향성을 가지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며 새로운 기독교 장년기의 교육을 설명하고 있다. 그 이론적 기초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교육이며 그 안에서 교육활동을 한다. 더불어 살아감이 개인주의가 만연한 이 사회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는 교사관이 동일하며 그 교육활동이 단체 그리스도의 실천적 일꾼인 장년기는 기독교 교육에서 더 이상 소외계층도 아니요, 사회에서도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소외계층이 아니다. 이들이 다시 서는 그 날 우리라는 공동체 안에서 그들의 활약을 보게 될 것이다. 또한 이들과 함께 하는 하나님을 보게 될 것이다.
각각의 개별적 연구이기 때문에 그 형식에는 통일성이 결여되지만 한 가지 주제로 모여 있다 이것은 장년기의 특징을 고려한 기독교 교육의 형태라 말 할 수 있겠다. 교육 과정적 미흡함에 아쉬움이 있지만 이는 더욱 우리 모두에게 학습의 동기를 가져다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 문헌*
1. 강희천, 기독교 교육 사상, 서울: 연세대출판부, 1991.
2. 고용수외, 기독교 교육 논총.
3.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교육부편, 교육과정 이론지침서(Ⅱ)/영역, 한국장로교출판사, 2001.
4. 마리아 헤리스, 고용수 역, 회중의 형성과 변형을 위한 교육목회의 커리큘럼, 한국장로교 출판사, 1977.
5. 윤태영, 퓰러신학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5, p6.
6. 오세정, 신앙 소공동체를 장으로 하는 목회상담,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1998, p16.
7. 총회 농어촌주일 예배 지침
8. 성경(대한성서공회 개역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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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2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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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3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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