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부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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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노년부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노인에 대한 개념
 1) 성경속의 노인
 2) 일반적인 노인의 개념

2. 노인의 특징
1) 성경 속 노인의 특징
  (1) 하나님의 축복으로서의 노년
  (2) 존경의 대상으로서의 노인
  (3) 지혜의 상징으로서의 노인
  (4) 연약한 존재로서의 노인
  (5) 돌봐드려야 할 대상으로서의 노인
2) 일반적인 노인의 특징

3. 노인 기독교교육
1) 기독교 노인교육의 목적
2) 기독교교육의 역사적 배경
3) 노인 기독교교육의 필요성

4. 노인 기독교교육의 실제
1) 현재 진행 중인 노인대학 보고
2) 죽음 맞이 교육
◈ 나오는 말

※ 참고도서

본문내용

를 잃고 중도 포기하게 되고 학교 운영이 점점 어렵게 되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d) 강사료는 되도록 이면 후하게 정하고 받기를 사양하더라도 전하는 것이 좋다. 차후에 초빙할 때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e) 수업 연한은 1년이나 2년 또는 3년으로 하고 수료생도 신청서를 내고 허락을 받아 여유가 있는 범위 내에서 재 수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f) 노인학교에서는 전임 교수가 없고, 사회 인사에게 위촉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전에 치밀한 계획이 어렵고, 일단 계획이 되었다 하더라도 실천과정에서 중도 변경이 빈번히 일어나기 쉬우므로 이 점을 미리 예측하고 별도의 대비가 필요한 것이다. <신앙과 교육 2,000년 5월호>
2) 죽음 맞이 교육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서 건강의 위협에 직면하게 되면 죽음을 부정하는 것이 점차적으로 어렵게 된다. 노인들은 건강, 친구, 가족을 잃어버리는 경험으로 인해 젊은이들이나 건강한 사람들과 다르게 삶과 죽음의 의미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노인들이 죽음을 최소한의 공포로 맞이하는 방법을 모를 뿐만 아니라, 죽음 전에 삶의 준비와 적응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남은 수명이 짧은 노인들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신앙으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가장 종교적인 사람들이 가장 죽음에 대한 공포가 적다는 데 일치한다.’라고 한다. Dlana K. Harris,최신덕,김모란 역, 「노년 사회학」(서울: 하나의학사,1998),p.472.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노인들이 죽음을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는 신앙 안에서 맞이하도록 돕는다면 그들의 삶을 신앙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1) 죽음에 대해 준비하고 있는가?
한국에는 죽음을 생각하는 모임이 있다. “삶과 죽음을 생각하는 모임”
여기선 임종환자를 도와주는 호스피스 교육을 시키는 일을 한다. 이 모임 원장은 이렇게 말한다. ‘누구나 죽습니다. 무서워하고 피할 길이 아닙니다. 요즘 웰빙이라는 말이 유행하는데 잘살기 위해서는 평소에 죽음을 잘 맞이 해야 합니다.’
( 2) 죽음의 종류
A. 영적 죽음(spiritual Death)
하나님의 관계가 단절되는 것을 말한다. 아담에게 내려진 형벌이 바로 영적 죽음이다. 영적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일어났다. 영적 죽음은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B. 신체적 죽음(Physical Death)
생물학적인 죽음이다. 육체적 죽음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하게 되는 죽음이다.
C. 영원한 죽음(Eternal Death)
불신자들이 당하는 죽음이다.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버림을 당하는 것을 말한다.
눅16장에 보면 이 땅에서 같이 살다가 죽은 두 사람이 소개되고 있다. 둘 다 신체적 죽음을 맞이했지만 거지 나사로는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버림을 당하지 않았고 부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영원히 버림을 받았다. 그래서 시편 116:15절에 ‘성도의 죽는 것을 여호와께서 귀중히 보시는도다.’라고 말씀하고 있다.
8. 나오는 말
고령화시대에 접어든 한국교회는 노인들을 위한 교육을 다른 교육 부서들과 마찬가지로 교역적 차원에서 노인교육 교역이라는 부서를 따로 신설해야 될 것이다. 노인들이 직면하고 있는 요구와 상실들과 맞물리는 영역의 교육, 교회의 다른 동료 노인들, 그리고 지역 사회의 사람들을 위하여 계속하여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하나님의 교역에 참여할 수 있는 교역적 차원의 노인교육을 수행해야 될 과제가 오늘날 교회에 있음을 고통받고 있는 많은 노인들을 통하여 우리는 분명하게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것은 단지 노인들만을 위한 교회의 봉사가 아니라, 노인들을 다른 연령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지금도 사랑하고 돌보시는 하나님부터 주어진 교회의 사명이다.
다른 연령층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노년기의 사람들 역시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되었을 뿐만 아니라, 노년에도 하나님으로부터 사랑 받는 사람들로서 자신들을 받아들이는 삶이 영적으로 능력 있는 삶의 기본이다. 교회는 이런 기본 입장 위에서 노년기의 영적 요구와 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교육인 노인대학이나 죽음 맞이 교육을 통하여 노인들에게 이 시대의 노인에 대한 부정적 관점들로부터 벗어나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다른 사람을 소외시켰거나 혹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소외된 쓰라린 기억들과 경험, 이제까지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 성취되지 않은 슬픈 일, 그리고 풀리지 않는 분노 등을 치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노인 기독교교육을 통하여 노인들의 삶 속에 찾아드는 여러 측면의 상실들을 신앙 안에서 잘 대처함으로써 일관된 자아 유지 및 통합, 변화하는 주변 환경과 자신의 한계성을 극복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이웃,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친밀성을 유지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교회는 이들을 도울 수가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러한 기회들을 통하여 노년기의 사람들이 삶에 대한 의미 추구와 여러 측면의 고통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잘 감당하는 후기 생애를 보낼 수 있도록 교육해야 될 사명이 다른 연령층의 사람들에 비하여 훨씬 더 긴급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참고도서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이원일 저,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노인 기독교교육, 임창복 저,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서, 2004.
현대 노인교육론, 남기민, 조명희,조추용, 한규량 공저, 서울, 현학사, 2003.
성인 노인심리학, 윤진, 중앙적성출판사, 1994.
노인교육론, 허정무, 협신사, 2003.
한국교회와 노인목회, 노인목회연구시리즈, 한국장로교출판사, 1995.
한국교회와 기독교교육, 장종철 저, 서울, 감리교신학대학출판사, 1991.
논문집
- 경희대학교 석사논문, 정영진,\"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참여율 향상에 관한 연구\",
- 목원대학논문집 제7집, 박영봉,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연구\", 1984.
노인생활65, 한장덕 저,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노인의 역할\", 1988.
사회복지, 한국사회복지협의회,1977.
보건복지부, \"한국이 노인복지개선을 위한 종합적 연구\",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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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2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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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3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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