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간문화적 철학의 대두
1. 세계의 개조 : 정신적․실질적 결과
2. 의지에 거스르는 문명화
3. 문화 본질주의 : 세계적으로 그 기반이 사라져가고 있는 주장
4. 결론
1. 세계의 개조 : 정신적․실질적 결과
2. 의지에 거스르는 문명화
3. 문화 본질주의 : 세계적으로 그 기반이 사라져가고 있는 주장
4. 결론
본문내용
히 전통과 근대화, 문명화의 대립으로 인한 혼란은 셀 수 없다. 이들 비서구에서의 문명화에 대한 해답이 서구의 문명화와 똑같은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러한 답이 아주 새로운 양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것도 아닐 것이다. 저자는 비서구 문화들이 혁신과 문화 내적 갈등 속에서 훨씬 더 강하게 과거에 대한 자기 성찰을 하게 될 것이라 예견한다. 이 가운데 이미 파괴되었거나 잃어버린 다양성을 재발견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춘추전국시대를 비롯한 전통 사회의 다양한 학파에서 그 가능성을 찾아 볼 수 있다.
4. 결론
현대의 유동성과 복합성,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변화 과정에 대해 문화 본질주의적 설명은 설득을 잃는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상호 작용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의 변화 속 일반적, 전통적 의미의 문화는 언젠가는 해체될 것이다. 그러한 융합의 여정 속에 세계 전체의 문화 부분 간 대화는 끊임없이 발생한다. 세계에는 ‘서구’와 ‘비서구’로 나누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들이 대두될 것이다. 이에 따라 간문화적 철학에 입각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4. 결론
현대의 유동성과 복합성,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변화 과정에 대해 문화 본질주의적 설명은 설득을 잃는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상호 작용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세계의 변화 속 일반적, 전통적 의미의 문화는 언젠가는 해체될 것이다. 그러한 융합의 여정 속에 세계 전체의 문화 부분 간 대화는 끊임없이 발생한다. 세계에는 ‘서구’와 ‘비서구’로 나누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들이 대두될 것이다. 이에 따라 간문화적 철학에 입각한 명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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