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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었다. 단순히 편협한 시각에서 대중적이지 않거나,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종교들을 ‘사이비’라고 했다. 그리고 현재도 그러한 마음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다. 하지만 비주류의 종교를 믿는 사람도 우리와 별 다를 바 없는 사람들이었다. 다양한 종교들이 많이 있음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종교에 대해서 끊임없이 물음을 던지는 시간들을 보냈다. 이런 시간을 통해서 종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편견 없이 대할 수 있는 ‘공존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참고문헌
조성윤, 2005, “ 제주도에 들어온 일본종교와 재일교포의 역할”, 『탐라문화』
조성윤, 2013,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 한울아카데미
조성윤, 2013, “외색종교 : 1964년 한국 창가학회와 국가폭력”, 『종교문화연구』
참고문헌
조성윤, 2005, “ 제주도에 들어온 일본종교와 재일교포의 역할”, 『탐라문화』
조성윤, 2013, 『창가학회와 재일한국인』, 한울아카데미
조성윤, 2013, “외색종교 : 1964년 한국 창가학회와 국가폭력”, 『종교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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