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가족주의의 의미와 특성
A. 가족주의의 의미
B. 가족주의의 형성과 특성
Ⅲ. 가족주의의 교육문화
A. 숭문주의적 교육문화
B. 입신양명적 교육문화
C. 문벌주의적 교육문화
Ⅳ. 요약 및 결론
Ⅱ. 가족주의의 의미와 특성
A. 가족주의의 의미
B. 가족주의의 형성과 특성
Ⅲ. 가족주의의 교육문화
A. 숭문주의적 교육문화
B. 입신양명적 교육문화
C. 문벌주의적 교육문화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로 간 연결망을 형성하여 집단의 이익을 유지, 보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문벌의 사회적 의미를 혈연에만 국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집단적 이해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사회적 연줄망의 확대를 의미
문벌 형성이 제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시대의 사학12도는 오늘날 중등교육기관 수준의 과거준비 양성기관
사학12도(私學十二徒)의
좌주는 주로 과거제의 시험감독관 출신인 지공거(知貢擧)로 구성된 스승을 말하며, 문생은 과거 합격자를 의미한다. 문집에서도 좌주와 문생 간에는 부자로, 동급자끼리는 형제로 비유되기도 한다
좌주문생제(座主門生制)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좌주와 문생은 강한 유대관계로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벌을 형성하여 붕당과 학벌을 이루는 원인
☞ 조선 초에 나타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은 좌주문생제와 역사적으로 무관하지
않으며, 사화(士禍)의 원인이 됨
조선시대의 문벌은 씨족을 중심으로 한 가문과 관계가 깊으며 가족 중심의 집단
지향적 문화가 이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지지되어 왔기 때문에, 혈연적
유대감을 강조하는 가문중심의 문벌이 강함
17세기에 이르러 조선후기의 양반문벌 사회는 각각의 이해집단이 문벌을 중심으로
한 사적 보장과 배타적인 정체성의 확립을 도모,
☞ 자신의 이해집단과 밀접한 연고관계가 있는 인물을 보다 현양하여 그를 중심
으로 결속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황선명)
조선 후기의 신분혼란으로 인해 문벌적 연줄은 더욱 강하게 정착하는 계기
☞ 통혼을 통해 비슷한 수준의 가문끼리 결합하여 강한 연대감 형성
(계급내혼제는 문벌 작용의 폭과 깊이를 가속화)
※ 문벌적 작용은 사회적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족주의의 문화가 이러한
문벌적 작용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충, 효를 바탕으로 한 유교의 계제적 원리는
가족 중심의 소집단주의를 강화하였으나, 외부적으로는 배타적인 성격을 지님
내부적으로 온정적이고 외부적으로 폐쇄적인 특징을 지닌 가족주의적 가치관은
비슷한 집단 출신들의 구성원들은 오랫동안 내면화된 가족주의의 온정적 특성으로
인해 동류의식이 강하게 작용, 학연을 통한 동질감 형성, 사회적인 연결망으로
강하게 표출될 수 있는데 역사적으로 누적되어 온 온정주의와 무관하지가 않다
※ 현대 사회에서도 학교동창과 가족을 이용하는 경향이 강하고 연줄의 도구성이 강조
될수록 가족주의의 강한 연줄이 중시되며, 직업, 교육 및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연줄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짐으로써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Ⅳ
요약 및 결론
한국사회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이런 태도는 교육적 행위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지나친 열망은 국가발전과 개인의 지위이동을 촉진시킨다는 긍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여기서 파생된 한국의 교육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놓여 있으며, 사회적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 파급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제 형성의 근원을 살펴보아야 한다.
제문제를 가능하게 하는 역사적 원인변인을 검토해야 한다.
☞ 한국교육의 본질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가족주의적 교육
문화는 한국교육의 특성을 형상화하는 데 중요한 영향
☞ 가족주의는 역사적 특성과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시대의 사회적
특성이 교육문화 형성에 미쳤다고 볼 수 있으나, 가족주의는 교육문화 형성에
있어서 상호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족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화를
분석은 한국교육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
가족주의는 신유학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실천윤리를 사회생활 규범으로 강조충과
효의 수직적 위계 관계의 규범을 인간관계의 규범으로 그대로 적용하여 가족이나
가문 중시의 집단적 성격을 강화
☞ 개인의 의견보다는 집단의 의견이 우선시 되고, 개인의 지위와 명예는 집단
전체가 함께 공유
가족 집단적 성격은 숭문주의, 입신양면주의, 문벌주의적 교육문화를 지지하고,
정당화하는 역할
☞ 숭문주의적 전통은 신유학에 의존하는 지배계층이 자신들의 위치를 보존하기
위해 유학의 학문적, 도덕적 우월성을 일반계층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형성 발전
(타학문에 대해서는 배타적이며, 유학은 학문적 지식 위계화의 가장 높은 위치)
※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 숭문주의적 전통은 유학 숭상주의적 편협된 성격과 지배
집단을 유지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숭문주의적 전통은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입신양면주의적 전통은 객관적 선발기구인 과거제의 초자(超資), 초직의 성격으로
인해, 과거에 합격하면 미천한 가문 출신이라도 일시에 사회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극적인 효과와 밀접한 관련
☞ 가족주의적 전통에 의해, 과거합격은 가문 전체가 그 영광을 집단적으로 함께
공유하기 때문에 더욱 부각, 이에 대한 일반계층들의 관심이 고조
문벌주의는 교육을 통해 일정한 지위집단에 편입하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온정
주의적이고 외부적으로 배타적인 가족주의적 문화 전통이 사회적으로 확대 적용됨
☞ 위세가 높은 집단에 소속되어야만, 사회적 이해관계를 고양할 수 있고, 교육은
이러한 집단에 소속할 수 있는 동질감이라든가 집단의식을 형성시키는 문화적,
상징적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함
한국의 교육문화는 지위지향이나 이해관계를 고양되기 위한 도구적이며, 수단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상하 원리를 강조하는 가족주의는 소집단주의적 성격과 집단에 대한 귀속의식을 역사적으로 조건화하는 경향이 강하여. 교육문화는 가족집단의 지위와 명예와 관계가 매우 깊게 나타나고 있다.
가족주의적 교육문화는 숭문주의의 도구적 성격에 불구하고, 유학의 도덕적 우월성이 일반계층에게 내면화됨으로써 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강화하였으며, 숭문주의에 대한 이런 인식은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결합되어 교육행위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숭문주의를 통한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입신양명주의와 문벌주의적 측면 즉 교육을 통해 실제적 혜택을 얻으려는 도구적 측면들과 역사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남으로써, 한국교육의 특성을 형성하는 근간으로 작용했다.
문벌 형성이 제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고려시대의 사학12도는 오늘날 중등교육기관 수준의 과거준비 양성기관
사학12도(私學十二徒)의
좌주는 주로 과거제의 시험감독관 출신인 지공거(知貢擧)로 구성된 스승을 말하며, 문생은 과거 합격자를 의미한다. 문집에서도 좌주와 문생 간에는 부자로, 동급자끼리는 형제로 비유되기도 한다
좌주문생제(座主門生制)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좌주와 문생은 강한 유대관계로
맺고 있으며, 이를 통해 문벌을 형성하여 붕당과 학벌을 이루는 원인
☞ 조선 초에 나타난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은 좌주문생제와 역사적으로 무관하지
않으며, 사화(士禍)의 원인이 됨
조선시대의 문벌은 씨족을 중심으로 한 가문과 관계가 깊으며 가족 중심의 집단
지향적 문화가 이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지지되어 왔기 때문에, 혈연적
유대감을 강조하는 가문중심의 문벌이 강함
17세기에 이르러 조선후기의 양반문벌 사회는 각각의 이해집단이 문벌을 중심으로
한 사적 보장과 배타적인 정체성의 확립을 도모,
☞ 자신의 이해집단과 밀접한 연고관계가 있는 인물을 보다 현양하여 그를 중심
으로 결속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황선명)
조선 후기의 신분혼란으로 인해 문벌적 연줄은 더욱 강하게 정착하는 계기
☞ 통혼을 통해 비슷한 수준의 가문끼리 결합하여 강한 연대감 형성
(계급내혼제는 문벌 작용의 폭과 깊이를 가속화)
※ 문벌적 작용은 사회적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가족주의의 문화가 이러한
문벌적 작용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충, 효를 바탕으로 한 유교의 계제적 원리는
가족 중심의 소집단주의를 강화하였으나, 외부적으로는 배타적인 성격을 지님
내부적으로 온정적이고 외부적으로 폐쇄적인 특징을 지닌 가족주의적 가치관은
비슷한 집단 출신들의 구성원들은 오랫동안 내면화된 가족주의의 온정적 특성으로
인해 동류의식이 강하게 작용, 학연을 통한 동질감 형성, 사회적인 연결망으로
강하게 표출될 수 있는데 역사적으로 누적되어 온 온정주의와 무관하지가 않다
※ 현대 사회에서도 학교동창과 가족을 이용하는 경향이 강하고 연줄의 도구성이 강조
될수록 가족주의의 강한 연줄이 중시되며, 직업, 교육 및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연줄을
동원할 수 있는 능력이 커짐으로써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Ⅳ
요약 및 결론
한국사회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이런 태도는 교육적 행위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에 대한 지나친 열망은 국가발전과 개인의 지위이동을 촉진시킨다는 긍정적인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여기서 파생된 한국의 교육문제는 심각한 수준에 놓여 있으며, 사회적으로 그 영향력이 확대 파급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제 형성의 근원을 살펴보아야 한다.
제문제를 가능하게 하는 역사적 원인변인을 검토해야 한다.
☞ 한국교육의 본질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가족주의적 교육
문화는 한국교육의 특성을 형상화하는 데 중요한 영향
☞ 가족주의는 역사적 특성과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시대의 사회적
특성이 교육문화 형성에 미쳤다고 볼 수 있으나, 가족주의는 교육문화 형성에
있어서 상호 직접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족주의적 관점에서 교육문화를
분석은 한국교육의 성격을 파악하는데 도움
가족주의는 신유학을 바탕으로 한 도덕적 실천윤리를 사회생활 규범으로 강조충과
효의 수직적 위계 관계의 규범을 인간관계의 규범으로 그대로 적용하여 가족이나
가문 중시의 집단적 성격을 강화
☞ 개인의 의견보다는 집단의 의견이 우선시 되고, 개인의 지위와 명예는 집단
전체가 함께 공유
가족 집단적 성격은 숭문주의, 입신양면주의, 문벌주의적 교육문화를 지지하고,
정당화하는 역할
☞ 숭문주의적 전통은 신유학에 의존하는 지배계층이 자신들의 위치를 보존하기
위해 유학의 학문적, 도덕적 우월성을 일반계층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형성 발전
(타학문에 대해서는 배타적이며, 유학은 학문적 지식 위계화의 가장 높은 위치)
※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된 숭문주의적 전통은 유학 숭상주의적 편협된 성격과 지배
집단을 유지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함께 지니고 있으며, 숭문주의적 전통은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고양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입신양면주의적 전통은 객관적 선발기구인 과거제의 초자(超資), 초직의 성격으로
인해, 과거에 합격하면 미천한 가문 출신이라도 일시에 사회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극적인 효과와 밀접한 관련
☞ 가족주의적 전통에 의해, 과거합격은 가문 전체가 그 영광을 집단적으로 함께
공유하기 때문에 더욱 부각, 이에 대한 일반계층들의 관심이 고조
문벌주의는 교육을 통해 일정한 지위집단에 편입하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온정
주의적이고 외부적으로 배타적인 가족주의적 문화 전통이 사회적으로 확대 적용됨
☞ 위세가 높은 집단에 소속되어야만, 사회적 이해관계를 고양할 수 있고, 교육은
이러한 집단에 소속할 수 있는 동질감이라든가 집단의식을 형성시키는 문화적,
상징적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함
한국의 교육문화는 지위지향이나 이해관계를 고양되기 위한 도구적이며, 수단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상하 원리를 강조하는 가족주의는 소집단주의적 성격과 집단에 대한 귀속의식을 역사적으로 조건화하는 경향이 강하여. 교육문화는 가족집단의 지위와 명예와 관계가 매우 깊게 나타나고 있다.
가족주의적 교육문화는 숭문주의의 도구적 성격에 불구하고, 유학의 도덕적 우월성이 일반계층에게 내면화됨으로써 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강화하였으며, 숭문주의에 대한 이런 인식은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으로 결합되어 교육행위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숭문주의를 통한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입신양명주의와 문벌주의적 측면 즉 교육을 통해 실제적 혜택을 얻으려는 도구적 측면들과 역사적으로 결합되어 나타남으로써, 한국교육의 특성을 형성하는 근간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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