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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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종교 교과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구성 분석
1. 목표 분석
2. 내용 분석
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않았는지 생각이 되어진다. 그리고 학습 내용을 성경에서 가져 왔기 때문에 내용 전달에 있어 서술식으로 진행되어지기 쉽기 때문에 이에 따른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여 지고 교훈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에게 삶의 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 단원이 제목이 퍼져나가는 복음임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미미하고 바울의 복음 사역만을 논거 함으로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대한 복음 전래 등의 내용들로 내용을 보강하여 학습자의 삶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복음의 전파를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을 보인다.
3. 교수방법 및 평가 분석 - 남화진
각 단원마다 도입 및 토의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질문법과 토의법이 있으며 실제로는 대부분 강의식이 많이 이루어진다. 강의법과 질문법, 토의법이 골고루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실제 생활경험에 비출 수 있도록 예를 많이 들며 다양한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종교에 대해 서로 극단적인 발언을 하지 않도록 존중하며 이해하는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중’인 교과서는 타종교에 대한 내용이 많이 차지함으로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며 교사가 역사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어야 신뢰성을 줄 수 있는 교수가 될 것이다. ‘하’는 학습자의 생각을 중요시하는 질문이 많이 이뤄짐으로써 학습자 중심의 교수방법이 이뤄지고 있다.
학습평가는 각 단원이 시작될 때 도입 및 토의와 끝날 때 정리 및 적용을 통해 분석하였다. 질문의 형식과 요점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단원의 목표와 내용과 일치하고 있는지를 통해 학습평가를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야기해 보자
(나눔)
생각해 보자
(연구)
비교해 보자
조사해 보자
무엇인가?
토의해 보자
정리해 보자
발표해 보자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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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체계성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에서 제시한 주제와 예시한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식 수업을 전개하되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생활 경험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각 단원마다 4~5개 정도의 주제와 토의문제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이야기 해보자’라는 질문을 가장 많이 사용함으로써 인지적인 측면과 실제적으로 함께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수업을 이끌 수 있다. 또한 인지적인 측면이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는데 실제 나타나는 답을 묻는 것이 아니라 ‘왜?’라는 질문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비교할 수 있는 질문 또한 더 많은 이해를 도울 것이다. 중학생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야기 해보자식의 질문은 토론식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의 자발성을 도출해 내기에 처음에는 좀 어렵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앞의 짜임새와 각 단원의 내용이 다시 문제화 되어 나가는 식의 구조가 어쩌면 좀 어려울 수 있어 자율적인 의견을 모으는데 산만하지 않는가 싶다.
2)효율성
‘이 단원의 공부를 위하여’라는 부분이 각 단원마다 있으며 이것을 통해 목표를 알 수 있다. 하지만 간략한 내용 안에 정확하게 목표가 나타나고 있지 않아 혼돈스럽다. 각 단원 시작할 때마다 정확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야기 해보자, 무엇인가?’를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하며 생각을 나눌 수 있다. 이에 비해 ‘비교해 보자. 왜 그랬을까?’ 등의 질문형식은 비율이 낮다. 결과에 대해 ‘왜?’라는 질문을 통해 그 문제나 내용에 관해 세부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교해 보자’를 통해 두 개 이상의 문제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무엇보다 교사중심의 학습법이 아니라 학습자와 교사가 함께 할 수 있는 학습방법과 토론, 질문이 중요할 것이다.
3)정당성
개개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향으로 질문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단순히 인지적인 측면만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도입 및 토의에서는 본론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묻는 것보다는 실례를 도입하는 것이 흥미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반복되는 질문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지적, 행동적 측면의 질문도 중요하지만 감성적 측면을 고려한 질문 또한 필요할 것이다. 타종교에 대한 내용이 각 권마다 삽입되어 있지만 기독교에 대한 내용을 긍정적으로 다루고 있는 부분이 크다.
Ⅲ.결론 - 유기남
지금까지 기독교 종교 교과서를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관점에서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교육평가라는 교육과정 구성요소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이번에 개정된 기독교 교과서는 종교의 의의나 일반적 성격에 대한 종교학적 설명을 좀 더 보강하고, 세계와 한국의 다양한 종교 전통들을 종교학적, 비교 문화학적인 관점에서 소개함으로써 각 종교들의 차이와 공통점을 이해하고, 종교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구체화화는 기회로 삼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종단 학교에서 오랫동안 실시해 온 종교교육의 형태가 시대적, 문화적, 교육적 상황의 변화에 적절히 부응하지 못했던 현상을 비판적 성찰의 대상으로 부각시킨 계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이번 7차 교육과정 개정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7차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기존의 종교교육 형태를 재구성한 이번 기독교 교과서가 종교계 학교의 설립 이념을 구현하는 데 과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이번에 개정된 교과서로 인해 종교교육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인 종교의 특수성을 은연중 거부하고 이를 단순히 이념적, 철학적 관점의 이해로 전락시키고 말았다는 점에서는 비판적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학교생활 속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경험 그리고 학생들의 인지, 정서, 행동의 총체적인 삶에 변화를 일으키도록 영향을 주는 총체적 환경인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해 설립 이념인 학원선교의 목적을 유지하며, 더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개인적 변화와 사회적 변형을 위해 노력하는 기독교 신앙인의 모습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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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13
  • 저작시기2018.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4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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