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푸는 말
1.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공과의 역사
2. 교단별 공과 교육과정
3. 교육 목적 비교
4. 교육방법 비교
5. 분석
맺는말
푸는 말
1.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측 공과의 역사
2. 교단별 공과 교육과정
3. 교육 목적 비교
4. 교육방법 비교
5. 분석
맺는말
본문내용
한 구체적 교육목표의 설정에 따라 진행될 필요가 있으며, 만일 교육목표의 설정이 부적절한 경우에는 교수-학습과정은 물론 교육평가의 효율성 또한 기대하기 힘들다.
지금의 공과 교육 분석 속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온다. 교육에 있어서 교사중심, 전달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으로 지나치게 권위적이며 주입식 위주이다. 이는 청소년기의 독립에의 욕구, 반항적 태도 등에 상치된다. 또한 주제를 봤을 때 성경, 그리스도, 교회 이외에 사회와 세계에 대한 주제가 들어있지 않다. 소단원이 있어서 언급하고 있지만 그리스도인의 구체적 사회 참여 보다는 국가에 대한 의무나 전통, 보수와 진보에 대해 알려주는 것에서만 끝난다. 공과 속에서는 표현하는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즉 청소년의 실제 삶의 문제들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일관성 내지 상호연결성의 문제에 있어서 단원과 그 단원에 배정된 과의 상호연결성이 적거나, 내용의 전개가 매끄럽지 못하고 학습 목적과 적용부분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고등학생들의 발달 수준에서의 적합성 문제에 대해서 고등학생이이 기독교인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미약하다. 청소년기의 인지수준에 비해 전반적으로 어려운 내용, 짧은 시간 내에 너무 많은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고등학생의 추상적 사고에 맞지 않는, 아동기에 적합한 비유학습은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저하할 수 있고, 고등학생들의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대한 배려가 약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문제가 각 교단 속에서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보안을 위해 제안을 한다면 고등학생이 직면해 있는 문제와 그들이 절실히 느끼는 문제에 대해 기독교인으로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들의 인지 수준에 적합하도록 내용의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초신자용과 기존 신자용 교재를 별도로 마련하는 것도 고려되어야 한다. 오늘을 사는 고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에 맞는 내용, 고등학생들의 정서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교육 방법론의 전환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론적 틀을 지양하고 현실 적응적이고, 더 적극적이며 의도적인 교육방법론의 전환이나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70년대 이론으로서 자료 중심의 방법이 아닌 방법중심의 실천을 중시하는 해석학적 이론의 도입등을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이 이론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응답해나가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80년대의 이론으로서 신앙발달이론을 들수 있다. 이 이론에서 교사는 발달의 여정을 따라서 학습자를 돕는 사람이며, 각 신앙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그들의 수용능력에 따르는 교육을 할 수 있다.
방법적으로는 교재에 대하여 방법적인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한다면, 교재의 방향의 측면에서 볼 때,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보다 크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교사훈련 프로그램과 보충학습 자료들이 적절히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준비된 교사를 통하여 목적하는 바의 체험적이고 실존적인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안내자가 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재의 구성에 있어서 자료로서 삶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으로서 삶을 다루는 방법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내용에 개선에 있어서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 즉 더 삶과 밀접한 내용들을 다룸으로서 말씀과 삶의 만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결단을 위한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로 유도해 나가는 부분이 보충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이 반복되어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 보안하는 작업을 통해 교회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활용되어 져야 할 것이다.
지금의 공과 교육 분석 속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온다. 교육에 있어서 교사중심, 전달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의 반영으로 지나치게 권위적이며 주입식 위주이다. 이는 청소년기의 독립에의 욕구, 반항적 태도 등에 상치된다. 또한 주제를 봤을 때 성경, 그리스도, 교회 이외에 사회와 세계에 대한 주제가 들어있지 않다. 소단원이 있어서 언급하고 있지만 그리스도인의 구체적 사회 참여 보다는 국가에 대한 의무나 전통, 보수와 진보에 대해 알려주는 것에서만 끝난다. 공과 속에서는 표현하는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즉 청소년의 실제 삶의 문제들을 다루지 못하고 있다. 일관성 내지 상호연결성의 문제에 있어서 단원과 그 단원에 배정된 과의 상호연결성이 적거나, 내용의 전개가 매끄럽지 못하고 학습 목적과 적용부분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고등학생들의 발달 수준에서의 적합성 문제에 대해서 고등학생이이 기독교인으로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데 미약하다. 청소년기의 인지수준에 비해 전반적으로 어려운 내용, 짧은 시간 내에 너무 많은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고등학생의 추상적 사고에 맞지 않는, 아동기에 적합한 비유학습은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저하할 수 있고, 고등학생들의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대한 배려가 약하다.
이러한 여러 가지문제가 각 교단 속에서 보여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보안을 위해 제안을 한다면 고등학생이 직면해 있는 문제와 그들이 절실히 느끼는 문제에 대해 기독교인으로서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들의 인지 수준에 적합하도록 내용의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 초신자용과 기존 신자용 교재를 별도로 마련하는 것도 고려되어야 한다. 오늘을 사는 고등학생의 정서와 사회성에 맞는 내용, 고등학생들의 정서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교육 방법론의 전환 시대에 뒤떨어지는 이론적 틀을 지양하고 현실 적응적이고, 더 적극적이며 의도적인 교육방법론의 전환이나 개발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70년대 이론으로서 자료 중심의 방법이 아닌 방법중심의 실천을 중시하는 해석학적 이론의 도입등을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생각된다. 이 이론은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된 하나님의 나라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응답해나가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80년대의 이론으로서 신앙발달이론을 들수 있다. 이 이론에서 교사는 발달의 여정을 따라서 학습자를 돕는 사람이며, 각 신앙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그들의 수용능력에 따르는 교육을 할 수 있다.
방법적으로는 교재에 대하여 방법적인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한다면, 교재의 방향의 측면에서 볼 때, 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무엇보다 크다고 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교사훈련 프로그램과 보충학습 자료들이 적절히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준비된 교사를 통하여 목적하는 바의 체험적이고 실존적인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는 안내자가 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교재의 구성에 있어서 자료로서 삶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나아가기 위한 방법으로서 삶을 다루는 방법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내용에 개선에 있어서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 즉 더 삶과 밀접한 내용들을 다룸으로서 말씀과 삶의 만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결단을 위한 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들로 유도해 나가는 부분이 보충되어야 한다.
이러한 문제들이 반복되어 나타나지 않도록 수정, 보안하는 작업을 통해 교회현장에서 잘 적용되고, 활용되어 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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