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상자실험과 강화 및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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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스키너 상자실험과 강화 및 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조작적 조건형성

I. 도구적 조건형성
1. 연습의 법칙
2. 효과의 법칙
3. 준비성의 법칙

II. 조작적 조건형성
1. Skinner 상자 실험
2. 강화
3. 강화계획
1) 고정간격계획
2) 고정비율계획
3) 변동간격계획
4) 변동비율계획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5. 처벌 6.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1) 행동수정과 토큰경제
2) 생체송환과 자기통제
3) 프로그램 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처벌자에게 행동의 한계를 검증하는 데, 행동의 방향을 정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교통법규를 위반했을 때 벌금에 관한 정보제공을 하고, 전자제품을 만지다가 전기충격을 경험한 아이에게 전기선의 배열을 학습시키고, 선생님께서 학생의 과제물 검사시 틀린 것을 수정하여 주면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한편 처벌은 여러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 처벌은 공격적 행동을 유발할 수 있다. 실험실 연구결과에서 처벌받은 동물들은 다른 동물을 공격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사람의 경우도 처벌받은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공격적이기 쉽다. 그리고 처벌기관이나 처벌을 주는 사람에 대해 부정적 감정을 갖게 된다. 또한 처벌은 낭에게 고통 주는 것을 정당화시킨다. 옛날부터 벌받고 잘된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다.
둘째, 처벌은 학습과정을 혼란하게 한다. 아동이 사투리 섞인 어조로 책을 읽을 때 빠르게 읽으라고 벌을 주거나 산수 문제를 잘못 들었다고 벌을 주면 아동은 두려운 감정에 쌓여 그 다음에는 아무 것도 학습을 할 수 없게 된다. 대인공포증도 책읽기를 할 때 선생님에게 벌을 받았거나 주위 아이들이 비웃었을 때 발생하는 예가 흔하다.
셋째, 이전에 처벌받았던 행동이 현재는 처벌받지 않아도 되는 행동장면에 놓이게 되면 회피할 이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회피행동이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우물에 대한 공포를 가질 필요가 없는 어른이 어린 시절에 우물을 들여다보면 처벌을 받았던 기억 때문에 우물에 대해 공포를 가지는 경우가 그 예이다.
넷째, 처벌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지시할 뿐, 해야 할 행동 대안을 지시해 주지 아니한다.
6)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동물과 인간행동의 학습에 많이 이용된다. 그 예를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보자.
1) 행동수정과 토큰경제
행동수정의 원리는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를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무시해 버리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수정의 원리는 성적이 뒤떨어지는 비행학생, 말더듬는 어린이, 수줍음을 타는 어린이, 자폐증 아동의 치료에 사용된다. 행동수정의 한 방법으로 토큰경제가 있다. 이러한 토큰으로는 돈, 토큰, 상품권 등과 같은 것으로서 벌어서 모아두었다가 원하는 어떤 것과 교환할 수 있는 가치를 지닌 것이다. 이것은 바람직한 행동을 현금과 같은 토큰을 주어 강화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정신병원에서 환자들의 행동치료, 교육장면에서 학업부진아, 정서장애아의 지도에 활용된다.
정신병원에서 환자들은 세수를 하고, 정상적인 옷차림을 하고, 정상적인 방법으로 세수를 하면 플라스틱이나 종이돈과 같은 토큰을 보상으로 받는다. 정신병원 내에서 이 토큰으로 더 좋은 방과 식사를 선택하거나 영화 관람권이나 당배 및 과자 등을 사거나, 라디오나 TV세트를 빌릴 수 있다.
학교교육에서는 학업부진아가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나 착한 일을 했을 때 현금을 약간 주거나 토큰을 준다. 이 방법은 상당한 정도로 효과를 보고 있다.
2) 생체송환(biofeedback)과 자기통제
신체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체 및 생리적 활동을 현대의 전자기술로 순간순간 측정하고 개인에게 그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개인의 신체 및 생리적 활동을 통제하려는 방법이 신체송환이다. 우리는 자신의 신체가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모른다. 심장이 얼마나 빨리 뛰는지 혈압이 어느 정도인지, 소화관이 어느 정도 음식물을 소화시키는지, 앞머리와 목의 근육이 얼마나 탄탄한지, 뇌혈관의 경련이 어느 정도인지, 뇌파의 유형이 어떠한지를 알 수 없다. 이러한 신체활동은 불수의적이고 자율신경에 의해 조정된다. 두통찰자의 앞머리와 목에 전극을 부착시키면 이 부착된 전극은 근육의 긴장이나 이완을 감지하여 알려준다.
근육의 긴장이 있으면 찰칵 소리가 빨리 나고 이완되면 천천히 소리가 난다. 이렇게 하여 근육상태를 알게 되면 찰자는 근육활동을 조정하게 된다. 또 다른 예로서 척추부상 환자가 목발에 의지하여 일어서려고 할 때 혈압이 떨어져서 현기증을 느끼게 된다. 현기증을 방지하기 위해 혈압상승 훈련을 받는다. 그리고 자신의 혈압에 관한 정보를 계속적으로 받는 일정기간의 바이오피드백 훈련기간 후에 환자는 현기증 없이 똑바로 앉거나 설 수 있게 되었다(Miller, 1978).
오늘날은 위장장애, 두통, 고혈압, 간질, 이 가는 것, 야뇨증, 당뇨병, 정신 신체질환, 심장병, 천식 등의 치료에 생체송환 방법이 응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부작용이 있는 약물치료보다 후유증이 없으므로 바람직하다.
3) 프로그램 학습
프로그램 학습은 Skinner가 행동조성의 원리를 적용하여 만든 것이다. 프로그램 학습은 교과과정의 내용을 우선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하고, 이 구분된 내용을 다시 하위의 소단계로 구분하여 이것을 연속적으로 구성한 것이다. 학습자는 각 단위마다의 질문에 정합을 제시하여야 새로운 그 다음 단계의 문제로 넘어가게 된다. 만약 정합을 맞추지 못하면 그 다음 단계의 질문이 나오지 않는다. 이렇게 하여 학생의 능력에 따른 학습진도가 결정된다. 정합을 맞추지 못한 문제는 적극적으로 반복하게 된다.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은 모두 반응에 대해 즉시 피드백(feedback)을 주는 것과 정합반응에 대해 정적 강화를 주는 것이다. 프로그램 학습은 대개 인쇄물이나 책으로 이루어진다. 가장 발전된 형태인 교수기계, 컴퓨터에 의한 프로그램 학습도 있다. 프로그램 학습은 많은 학생을 일시적으로 학습시키기에 편리하다. 그러나 인간적인 상호작용, 경쟁 등 교실집단이 주는 교육적 의의를 제공할 수 없다. 그리고 시설비가 많이 드는 것도 단점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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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2.21
  • 저작시기20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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