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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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I. 아들러의 업적과 생애

II. 개인심리이론의 주요개념
1. 열등감과 보상
가. 기관열등과 보상
나. 열등 콤플렉스와 우월 콤플렉스
2. 생활양식
3.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4. 사회적 관심
5. 창조적 자아

III. 개인심리이론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리고 경험들을 자료로 하여 자기 스스로의 성격을 형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러기에 아들러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소지하고 있느냐가 아니고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이며 성격형성에 있어서 자료는 이차적인 것이요, 마치 벽돌과 회반죽을 이용하는 방법이 다를 때 다른 형태의 건축물이 되듯 각기 다른 형태의 성격들을 스스로 만든다는 것이다. 창조적 자아는 자신의 생활 목표를 관조할 수 있는 능력이며 목표에 맞는 선택과 결정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고 본 것이다.
III. 개인심리이론의 평가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을 요약해 볼 때 그는 인간을 전체적이고 또분할 할 수 없는 종합된 자아 일체성을 지닌 존재로 본 동시에 인간을 기계론적이 아닌 주관적이고 책임적인 미래지향성을 가진 존재로 보았다.
이렇게 볼 때, 그의 인간 이해에 있어 제기될 수 있는 문제는 첫째, 그의 인간 이해가 관념 내지는 이론의 범주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이유로는 그의 이론 자체가 그의 전 생애를 걸쳐 수정, 보완의 단계를 거쳐 이론화되었으며 다음의 몇 가지 의문이 이를 뒷받침한다. (1) 그의 이론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창조적 자아의 실체에 대하여 그의 분명한 답을 찾을 수 없다는 점, (2) 그는 주장하기를 사람들이 갖는 생활양식이 4-5세에 고정되어 전 인생을 두고 불변한다고 했는데 과연 이러한 그의 불변적 인간관을 어느 정도 수용해야 할지 이에 대한 검증이 프로이트의 것만큼 충분하지가 못하다는 점, (3) 인간은 선천적으로 사회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열등의식을 갖게 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우월에 대한 추구를 하게 된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아동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게 되는 사회의 건전성 내지는 불건전성에 대한 척도는 무엇인가 하는 점에 대해 그의 성격이론은 침묵하고 있다는 점이 그것이다.
둘째, 그의 성격 이를 자체가 당시의 시대사상적 영향을 깊이 받았을 뿐 아니라 그와 관련된 심리학분야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시대상황을 떠나서는 도무지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이에 깊이 연루되어 있음을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보면 그가 살았던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의 유럽의 풍조는 프랑스혁명을 거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개인적이면서 사회적이고 전체적인 방향으로 변모 내지는 고조되어 가던 시기였으며 또한 19세기에 걸쳐 설득력이 있었던 다윈의 진화론적 사고가 보편시 되던 때였다. 이러한 당시의 시대 사상적 배경에 그의 이론의 많은 부분이 깊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그 예로서는 그의 인간 이해가 사회주의적 인간관과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는데 즉, 자아가 주도된 창조적 이상향의 추구, 우월과 완성을 향한 끊임없는 자기 투쟁, 인간을 사회구성 요소로서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점, 가상적 목표 속에서 이념화된 자기를 파악하려는 점 등이다. 또한 당시에 사회에 편만했던 사회주의사상에 깊이 심취했으며 그런 종류의 정치 모임에 열정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아내도 그런 모임에서 만났다고 하는 사실도 이를 간접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고 본다. 하여튼 그는 말하기를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인간 이해에 대해 그러한 생물학적이고 해부학적인 접근에 대한 강한 반발을 보이며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지만 그의 이론 가운데는 이러한 당시의 사상적 배경의 영향을 배제할 만한 증거를 찾기 어렵다.
셋째, 그의 인간 이해가 지극히 인본주의 이며 현상학적일 뿐 아니라, 진화론적이라는 점이다. 그의 이를 속에는 당시 기독교의 타락으로 인한 기독교적 사고나 접근의 실망을 통하여 당시의 기독교적 인간관을 포기하고 인간 자신들이 주체가 되어 시도 하게 된 인간성 회복운동의 인본주의적 해석과 접근이 그의 이론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가치성에 대해서도 절대적인 가치부여보다는 인간을 사회적 상황에 따라 자신이 스스로 창조적인 생활양식을 바꾸어 가며 변화, 발전한다는 진화론적이며 현상학적인 인간관을 견지했음을 볼 수 있다.
끝으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볼 때도 아들러는 인간의 인간됨을 사회적 관심에 대한 정도의 차이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기독교에서 인간의 척도를 하나님의 말씀의 조명아래 하나님의 뜻과의 부합의 정도에 따라 규정하는 것과는 질적으로 그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을 통한 업적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오직 인간을 생득적이고 해부학적으로 파악하려 했던 당시의 본능주의적 인간이해에 새로운 문제점과 도전을 제공했으며, 인간 성격 형성에 있어 사회성이라는 또 다른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성격 심리의 폭을 크게 확대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그의 이론은 상담과 심리 치료에 있어서도 내담자의 상태 진단에 많은 기여를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반면에 인간 이해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로 지적할 수 있는 점은 인간을 오직 인간 중심의 인본주의와 현상학적인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했기에 인간을 이념화내지는 힘에 의한 이상화된 인간성을 보이게 됐다는 점도 지적되어야 할 측면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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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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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8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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