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사회운동과 한국교회-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교회분열과 한국교회-교회성장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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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사회운동과 한국교회-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교회분열과 한국교회-교회성장과 한국교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운동과 한국교회

2. 조선적 기독교와 한국교회

3.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4. 교회성장과 한국교회

본문내용

하고 장로교 법통을 계승한다 선언함
4) 복음주의협의회측도 승동교회에서 총회를 개최함
5) 연동교회는 통합, 승동교회 측은 합동이라 불림
(3) 평가
- 신학적 논쟁을 빙자한 세력싸움에 불과했던 예장의 분열은 타인을 수용하지 못하는 점에서 좋지 않은 평가만이 남았다.
4. 교회성장과 한국교회
1. 교회성장 배경/원인(1960-80년)
1) 정치,사회적 배경/원인
- 혼란과 박해의 시기에 교회는 성장한다.
- 1960-80년대의 한국은 전쟁,분단,군사독재로 인한 사회적혼란
① 군부 쿠데타와 독재 정치시기
- 전쟁을 빌미로 반공주의에 기초한 군사독재구축,국민들의 기본권유린, 민주적 정치행위 탄압
- 저항하는 행위들을 빨갱이로 치부
- 강압적인 정부의입장으로 반하는 의견 표출 어려움
- 군부독재상황의 상황이 심리적 불안감,사회적불만,가치관 혼란이 생김
-> 불만,불안,공포로부터 심리적안정을 위해 종교에 귀의하기 시작, 종교속에서 소속감과 연대감,공동체의식을 느낌, 이는 삶에 대한 사명감과 희망을 얻고 정체성을 확립가능
② 수출주도 산업화와 빈부격차
- 한국전쟁후 빈곤문제가 가장 이슈, 그리하여 이시대의 정부들은 경제성장에 사활을 검
- 외국 자본과 기술을 들여와 저임금으로 만든 상품을 외국시장에 파는 수출주도형 발전전략 채택 이것은 피라미드적 경제계층구조를 양산했다.
- 빈익빈 부익부의 상황을 낳음
- 정부의 성장위주 경제정책과 산업화는 경제가 성장하고 실생활은 향상되었지만, 그들의 심리적인 상태는 소외 및 불안정을 면할수없었음
-> 많은이들이 불공평한 경제구조 속에서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기 위해 현세적,물질적 축복을 약속하는 종교를 찾아옴
③ 도시 인구 급증
-외국협정으로 인한 농산물수입으로 인해 농민들의 삶이 피폐해지자 발전된 도시에 농촌에서 도시로 인구가 이동하게 됨
- 유입된 인구는 저임금노동자로 정착하거나, 일자리를 구하지못해 빈민으로 살아감
- 즉 공동체가 아닌 개인으로 살아감
-> 집단보다는 개인의 구원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주는 교회에 소속감과 정체성을 제공하는 좋은 장소가 되었다. 이는 급격화근대화과정에서 교회성장의 배경과 원인이 됨
2) 교회적 배경/원인
① 교세확장과 부흥운동
- 1965년: 농어촌,도시,학원과 군대 개인과 집단 등 여러분야를 대상으로 교단별,연합별 전개된 민족 복음화 운동(모든 교파와교단이 동참하여 진행한 최초의 전도운동) 전개
-1970년 :한국교회 100주년 선교운동 전개(교세확장의 초점을 둔 운동)
전군신자화운동,맘모스 여의도 대중 전도집회, 빌리 그래함 대회, 엑스폴로 74, 77민족복음화 성회 등 대규모 집회 개최
-> 대규모 집회들은 사람들에게 정치사회적 불만을 해소시켜주고, 신도들의 초월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축복을 해주는 통로로서 그리고 개인의 회심으로 신앙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② 개교회주의
- 교단 보단 개별 교회를 중심이되어 치열하게 경쟁하며 성장하는 구조
- 교회들은 자신들만의 부흥회와 기도원을 만들고, 교인들에게 성경공부와 기도훈련을 시켜 교회성장을 촉진함
-> 한국교회의 성장에 영향을 주고, 교회성장에 도움이 되었으나 교회간의 불균형과 소통부재를 가져오고, 교회성장에만 치중하여 교회 안의 문제가 아닌 밖의 문제만 보게됨
③ 파라처치 운동
- 교회가 지역교회만으로 감당할수없게되자, 다양한 목적을 추구하는 단체와 조직들이 형성됨
- 특히 학원선교단체들은 성경공부,소그룹모임,수련회에서 이루어진 친교와 제자훈련으로 경건생활을 가르치고 국내외 선교와 사회활동을 장려함
-> 격동과 혼란의 시기에 많은 학생들을 개종시켰으며, 체계적인 신앙훈련을 통해 많은 교역자,평신도지도자,선교사들을 배출함
3) 신학적 배경/원인
① 맥가브란 교회성장 정책
- 개인의 회심과 교회의 설립을 선교의 근거로 둠
- 교회의 수적증가를 위해 대중운동을 해야함
- 효과적 성장을 위해 교회 성장의 가능적 요소와 저해요소를 찾아내야함
- 70년대 한국교회 급성장의 근거
② 풀러 교회성장이론 & 슐러의 교역이론
-퓰러 : 대형교회설교자들의 긍정적 사고 강조, 교회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삼음
-슐러 : 인간에게 가능성을 부여하는 긍정적인 사고이론을 현장에 적용시킴.
-> 성장을 위해선 교회가 크고, 찾기 쉽고 주차가 편리하고 좋은 프로그램이 있고 평신도가 열심히 참여하고 선전을 잘하여 경쟁력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함
③ 조용기 목사의 영산신학(삼박자구원)
- 예수를 믿고 교회를 나오면 \'영혼이 잘되고, 육신이 건강하며, 범사가 형통\'하는 구원이 이루어진다함
-> 희망적인 메시지는 당시의 소외자들에게 희망이 됨
④ 교회성장이론의 한계점
- 교회가 외적인 성장만을 추구함 -> 십자가 정신을 망각
- 물질적 축복만을 강조 -> 현실의 문제를 간과함
- 사회적 참여는 매우 미미함
2. 교회성장 의의/한계
1) 의의
① 해외선교에 대한 관심과 참여
- 교회성장과 함께 해외선교의 비율이 증가함
- 후원을 위한 물질적 자원이 뒷받침될만큼 교회는 성장을 이룸
② 광범위한 하나님 나라 운동
- 교회가 성장하면 하나님 나라 운동을 보다 넓은 차원에서 할수있음
- 양적성장과 질적성장은 균등하게 이루어져야 함
③ 사회통합의 역할 수행
- 양적이며 물적으로 급성장한 교회중 일부는 사회통합의 역할을 수행함
2) 한계
① 기복적 물질주의
- 공동체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개인의 성공을 중요시 여김
- 종교적 신념이 아닌 물질만을 추구하게함
② 교회 간 빈부격차
- 농촌교회와 도시교회의 격차는 크게 벌어져, 외부의 보조금없이는 농촌교회는 운영이 불가능해짐
- 가난한 교회는 종교활동에 제약이 있고, 좁은 테두리 안에서 종교활동을 함.
- 자신이 해결할수없는 생활고에 부딪쳐 자신의 불우한 처지를 탓함
- 이러한 양극화는 교회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고 큰 교회목회자들에게는 자부심과 자만심을, 작은 교회 목회자들에게는 좌절감과 열등감을 부여함
③ 교회의 탈정치화
-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시간,관심,노력,금전을 교회에 많이 바침
- 근본주의적 신앙노선을 배경으로 하게되어, 교회의 사회적 책임이나 사회적 관심, 사회참여와 같은 문제들에 대해서 무관심,의식적으로 거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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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5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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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6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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