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거울앞에 선 그녀
2. 나는 그린다 고로 존재한다
3. 그 여자들의 거울
4. 전투의 장소 - 거울 깨뜨리기
2. 나는 그린다 고로 존재한다
3. 그 여자들의 거울
4. 전투의 장소 - 거울 깨뜨리기
본문내용
와의 공존에서 필수적인 요소는 나와의 다름을 인정하는 태도일 것이다. 다름을 인식하는 자리는 주어진 시공간적 상황이라는 선판단의 제약으로부터 출발할 수 밖에 없다. 이 출발점은 기억과 문화가 종합적으로 체화된 몸이다. 따라서 자신의 몸에 대한 인정은 타자를 이해하고 인정하는 출발점이 된다. 인식은 자신의 자리를 소외됨없이 정확히 인지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타자로 확장될 수 있다. 이것은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출발점으로 기능하며 순환한다. 삶의 주체인 몸에 대한 소통과 이해가 비논리적인 성차별을 완화하여 근대정신의 구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 참고문헌 ]
* 박상환,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도서출판 상, 2011
* 주디시카고, 『여성과 미술』, 아트북스, 2006
* 에드워드루시스미스, 『남자를 보는 시선의 역사』, 개마고원, 2005
* 린다노클린, 『우먼, 아트, 파워』, 예경, 1997
* 구마페터슨, 『페미니즘미술의이해』, 시각과언어, 1998
* 요하임니겔, 『팜파탈』, 예경, 2012
* 휘트니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시공아트, 2006
* Onians, John, 『Neuroarthistory』, yale, 2007
[ 참고문헌 ]
* 박상환, 『철학, 문화콘텐츠를 말하다』, 도서출판 상, 2011
* 주디시카고, 『여성과 미술』, 아트북스, 2006
* 에드워드루시스미스, 『남자를 보는 시선의 역사』, 개마고원, 2005
* 린다노클린, 『우먼, 아트, 파워』, 예경, 1997
* 구마페터슨, 『페미니즘미술의이해』, 시각과언어, 1998
* 요하임니겔, 『팜파탈』, 예경, 2012
* 휘트니채드윅, 『여성, 미술, 사회』, 시공아트, 2006
* Onians, John, 『Neuroarthistory』, yal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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