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사유를 장려하기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적 사유를 장려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적 사유를 장려하기

※ 도덕적 갈등 상황
◎ 도덕적 사유의 필요성
◎ 도덕적 상대주의의 과오
◎ 교실 속의 상대주의

※ 도덕적 사유 장려하는 방법
◎ 간단한 덕목 익히기
◎ 도덕철학자로서의 어린이(콜버그)
◎ 소크라테스로서의 교사

※콜버그 이론과 시연
1.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의 배경
2. 토의식 수업의 개념과 성격
3. 토의식 수업에서 발문(질문) 전략
교수-학습 활동
4. 콜버그 수업 모형의 실제적 적용의 어려운점

◎ 가치명료화

※ 가치명료화 이론의 특징

※ 가치 명료화 이론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스스로 합리적인 가치 또는 가치관을 갖도록 한다. 가치 명료화 교수법은 가치를 개인의 관심이나 사고와 선택의 문제로 간주한다.
가치 명료화는 구체적인 내용으로서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보다는 가치화 과정이 가치교육의 핵심을 이룬다. 따라서 가치 명료화 이론의 문헌에서는 도덕교육이라는 용어보다 가치교육(Values Education)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가치교육이란 정해진 어떤 가치를 교사가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학생들의 가치화 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가치 명료화 이론에서 가치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 일곱 가지 조건을 만족할 때 생기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선택하기 ⑴ 자유로이
⑵ 여러 대안들로부터
⑶ 대안의 결과를 심사숙고한 후에
존중하기 ⑷ 선택을 소중히 여기고 행복해 하고
⑸ 다른 사람에게 선택한 것을 기꺼이 공언(affirming)하고
행동하기 ⑹ 선택에 따라 행동을 하고
⑺ 반복 행동에 따라 자신의 생활양식으로 굳힌다.
일곱 개의 모든 과정을 거친 결과가 가치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가치가 될 수는 없으며 가치가 되기 위해서는 일곱 가지 기준들을 다 충족할 수는 없지만 가치에 근접한 표현들을 가치징표(Value indicator)라고 한다. 그것은 목표, 포부, 관심, 태도, 느낌, 신념, 활동, 근심 또는 문제 등을 말한다. 가치 명료화 이론은 이 여덟 가지의 행동 유형은 진정한 가치는 될 수 없지만 학생들의 가치 징표들이 일곱 가지 가치화 과정에 의해 가치 수준으로 상승시키는 것이다.
가치 명료화 이론은 자기의 생각을 솔직하게 공개하는 인간적인 자세, 자아의 확인, 심사숙고하는 태도 등을 기본으로 한다. 가치 명료화에서 가치화 되었다는 것은 어떤 행위가 충분한 사고를 거쳐서 나온 일관된 행위의 반복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도덕을 행위의 체계로 보는 것을 의미한다. 가치 명료화 이론은 본질적으로 개인적 가치에 비중을 높게 두는 것으로서 도덕적 가치를 부분적으로 포함한다. 따라서 가치 교육이라는 용어가 적절한 것이어서 도덕 교육에 적용하기에는 어느 정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이러한 점이 다양한 가치가 공존하는 다원화 사회에서의 도덕 교육에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 가치 명료화 이론의 한계점
첫째, 우리 나라는 과밀학급이므로 교사가 학생들과 대화하고 그의 반응까지 살펴서 토론 수업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도덕과 교사는 다른 교과 교사보다 학생들이 대화와 토론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에 더욱 힘쓰지 않으면 안 된다.
둘째, 학생들의 토론에 소극적인 자세도 문제이다. 학생들이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자기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 방안 없이 수업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토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방안과 평가 및 입시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세 번째, 가치 명료화가 윤리학적으로 정의주의(emotivism)으로 비판된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어떤 가치에 대해 주장을 하게 되면 그것은 사회 규범적인 것이 아니라 단지 학생 개인의 정서적 표현(“이것은 예뻐, 난 이게 좋아.”)에 불과하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가치 명료화는 깊은 사고 과정을 거쳐 선택하는 것이므로 학생들의 가치 판단을 생각 없이 개인의 감정적인 반응으로서 평가 절하하는 것은 근거가 희박하다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문제점은 가치 명료화 이론이 윤리적 상대주의(Ethical relativism)를 내포하고 있어 효과적인 도덕교육이 가능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가치는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라고 인식하게 되면 나의 가치선택이 타인의 가치선택보다 더 훌륭하다고 주장할 수 없게 된다. 시험 중 정직할 것인가와 부정직한 것인가에 대한 두 가지의 가치문제에서도 한 학생이 충분한 사고를 거쳐서 부정직함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개인의 합리적인 선택이므로 사회적 관점에서도 허용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치 명료화는 부도덕하다는 표현이 가능치 않고 단지 생각이 충분치 않다거나 합리성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왜냐하면 가치 명료화는 가치의 무비판적인 수용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객관적인 기준에서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도덕적인 판단력을 함양하려는 도덕교육의 측면에서 볼 때 가치 명료화는 문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 도덕원리나 가치의 진술에는 관심이 없고 가치나 행위의 선택은 개인에게 달려있다고 하면 결국 도덕적인 비난이나 칭찬은 가능할 수 없다. 도덕과 수업은 교과교육으로서 학습목표가 설정되어 있고 바람직한 규범에 대한 인식과 도덕적 판단능력에 신장에 대한 기대가 있다. 학생들에게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수업을 하면서 결과가 부정적인 가치의 선택으로 흐른다면 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생들과 탐구할 문제의 범위를 어느 정도 제한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그것은 1)학생들이 적절한 범위에서 결과를 알아낼 수 있는 대안들이 포함되어 있는 문제들, 2)그리고 결정을 내릴 수 없을 정도로 싫거나 위험한 대안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문제들에 한정되어야 할 것이다. 가치 명료화 이론의 장점은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한 자율적이고 주체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치 명료화는 사회적인 정의의 문제보다 개인의 가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으로 인식하는 것이 타당하다.
<참고문헌>
가치명료화 이론의 비판적 고찰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최재홍 1996.2
가치명료화 수업이 초등학생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미치는 영향
- 춘천교대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 전공 2000.12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서 포괄적 가치교육의 적용
- 부산교대 교육대학원 초등도덕교육전공 이미기 2002.8
도덕 윤리과 수업모형
- 서강식 저 <양서원> 1999.
콜버그의 토의식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미정 2000.2
인격교육론
- 박창호, 추병완 역 <백의사> 1998.
http:moralkorea.hihome.com
www.cnei.or.kr
  • 가격2,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70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