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LEGO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레고 위기극복전략분석과 느낀점- 레고 전략연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고 LEGO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레고 위기극복전략분석과 느낀점- 레고 전략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레고 LEGO 기업소개

2. 레고의 성공요인과 브랜드가치

3. 레고 기업환경분석 (5 Forces Model분석)

4. 레고의 위기와 극복전략
(1) 레고의 위기
(2) 위기극복전략

5. 레고 SWOT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6. 레고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7. 레고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8.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해, 자신의 취미를 위해 레고에 적극적으로 지갑을 열고 있다. 현재 대형마트에서 인기 시리즈부터 수집용, 교육용 제품 280종을 가져다 놓으니 부모와 아이, 신혼부부 등 다양한 계층에서 구매하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4) Threat (위협)
중국의 저렴한 짝퉁레고들이 등장했다. 품질은 조금 낮지만 저렴한 제품인 중국의 레고들로 인해 소비자를 잃고 있다.
스마트폰 게임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스마트폰 게임의 강세로 스마트폰 게임시장의 확대는 완구시장과 더불어 블록시장에 위협이 되고 있다.
6. 레고 STP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 키덜트 시장 공략
20대 키덜트 족
정보의 변화를 빠르게 인지하고, 구매력이 왕성해진다. 30대 이상의 세대만큼 자금확보는 어렵지만, 최소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에 과감히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취미 생활에 돈을 투자하는 것에 궁색하지 않은 것이 특징.
30대 이상 키덜트 족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를 잊지 못하고 나이에 관계없이 새로운 제품에 반응한다. 20대 만큼 얼리어답터는 아니지만 서서히 새로운 제품에 대한 반응을 보인다.
(현대인들의 삶이 날로 각박해지면서 어릴 적 감성으로 돌아가 정서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를 추구하는 일부 어른들의 욕구는 증 가하는 추세로, 키덜트 시장이라는 매출 증가의 틈새시장)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타겟은 구매력을 갖춘 20대 이상의 성인으로 하고 메인 타겟은 20 - 30대의 키덜트, 마니아 층으로 지정한다
메인 타겟으로의 선정 이유 = 20대의 키덜트 문화를 향유하는 이들은 얼리어답터로서 새로운 제품에 대한 반응이 매우 빠르다. 그리고 키덜트 족들은 대부분 마니아 층이므로 취미 생활을 위한 완구 제품 소비에 돈을 투자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온라인 판매의 범용화로 20대 뿐만 아니라 일부 30대에서도 이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키덜트들이 많이 있다.
(3) Positioning (포지셔닝)
글로벌 경쟁사로는 메가블럭이 있었으나 현재 레고사에서 인수했으며 레고가 아닌 장난감 경쟁사로는 마텔이 있고, 한국 내 경쟁사는 옥스퍼드사와 쉬프티사가 있다. 가격과 품질, 안전성 모두에서 레고사는 높은 위치로 가격 경쟁력은 떨어지지만 제품의 품질, 완성도, 안전성에서 매우 좋은 평가로 제품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마텔은 바비 인형 같은 장난감을 생산하며 블록으로 된 장난감 경쟁사가 겨냥하는 연령대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중국의 레고와 유사한 블록제품인 쉬프티는 매우 저렴하나 안전성 면에서 인체에 유해물질이 들어있다는 말도 있다. 따라서 아이들의 안전 문제에 있어서도 부모는 더더욱 인체에 무해한 레고사의 블록을 구매 할 것이다. 레고사의 장점으로 어른들을 위한 완성도 높은 레고 오리지널, 아이들을 위한 큰 사이즈의 레고, 듀플로 등 어른과 아이 모두 공략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이 있다.
7. 레고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 남자아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스토리로 제품 생산.
전투 또는 영웅이야기, 스타워즈, 닌자고, 레고 시티 시리즈 등의 제품 해당.
- 남자 아이들에 이어 영역확대로 여자아이들의 수요를 만족시킬 ‘레고 프렌즈’ 생성.
4년간 천 여명 이상의 여아와 부모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연구조사를 거쳐 소녀들을 위한 디테일하고 감성적인 제품 탄생.
- 아이들뿐만 아니라 레고 수집을 하는 성인들을 위한 제품도 생산. 키덜트(kid와 adult의 합성어)를 위한 제품 시리즈 만듦.
- 레고를 접목시킨 각 지역의 콘텐츠 현지화 (우리나라에선 레고 숭례문 버전 판매)
- 단순한 장난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상상력과 창의력, 공간 구성능력 향상에 도움.
놀이에서 교육으로 상품 영역 확대. LEGO Education 제품 따로 존재.
-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계산해 제품의 수가 적은 프리미엄 라인을 만들어 상품에 대한 가치를 높임.
(2) Price
- pick a brick제도
다양한 형태의 브릭들을 일정한 무게만큼 담아 일정한 가격에 살 수 있는 서비스
전 세계의 모든 레고 샵에 설치
-> 한국은 없음
국내 패키지 - 3~6만원
다른 장난감들- 3~6만원
비디오 게임기 (xbox, playstaion)- 40만원대
-> 가격대비 효율성이 높음
-> Pick a brick제도를 한국에도 도입하면 가격경쟁에서도 우위
(3) Place
- 온라인 - 인터넷 쇼핑몰,레고코리아 홈페이지
- 오프라인 -백화점, 마트 등
But, 국내 발매가 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개인 소비자가 해외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 직수입
(4) Promotion
1) 판매촉진
- 구매시점 판촉 : 레고 코너에 플레이 영상 -> 호기심 & 소비 욕구 자극
- 보너스 팩, 사은품을 이용한 판촉. 미국에서 성공하였으나, 일본에서는 실패. 왜냐하면 일본소비자들은 보너스 팩이나 사은품들을 비용 상승을 초래하며 낭비로 인식하기 때문.
- 어린이날, 크리스마스 등 특수시기에 할인
- 인적판매 : 마트에 판촉 도우미
2)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촉진, 커뮤니티 지원
레고는 커뮤니티 지원, 온라인 게임, 디자인 컴피티션 등 소비자 참여 활동을 장려함으로써, 브랜드와 소비자가 하나 되는 상호신뢰 기반의 유대관계를 구축하는 데 성공함
8. 결론 및 느낀점
우리는 언제, 어디를 가도 브랜드를 마주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를 마주친 많은 사람들은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만을 생각한다. 그리고 나 또한 브랜드를 바라봤을 때 항상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만을 생각했다. 하지만 나는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이해의 폭을 한층 더 넓힐 수 있게 된 것 같다. 그래서 더 이상 브랜드를 바라보고 생각할 때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만을 생각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소비자와 기업에게 주는 영향력도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 고 , 한 가지 브랜드가 어떤 표적시장에 위치하며 어떠한 포지셔닝을 추구하고 있는지 등 브랜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힘이 길러진 것 같다.

키워드

  • 가격4,9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1.13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7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