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영화 - 미하엘 엔데(Michael Ende)의 「끝없는 이야기(Die unendliche Geschichte)」와 관련하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판타지 영화 - 미하엘 엔데(Michael Ende)의 「끝없는 이야기(Die unendliche Geschichte)」와 관련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판타지 동화와 어린이의 독서 발달
 1. 판타지 동화의 개념과 특징
 2. 판타지 동화의 구현 방식과 유형
 3. 어린이의 독서 발달

Ⅲ. 판타지 동화로서의 「끝없는 이야기」 분석
 1. 서사 구조 측면
 2. 인물 측면
 3. 환상성 측면

Ⅳ.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
 1. 상상력과 창조력 발달의 원동력
 2. 자아 동일성의 회복
 3. 삶의 총체성 확립

Ⅴ.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풀이 인간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슬픔과 기쁨을 느낄 수 있으며, 인형이나 주전자도 생명이 있는 세상. 그 세상은 사물이 본질적인 가치에 의해 평가되는 세상이며, 예술과 삶이 일치된 세상이다. 따라서 판타지 공간은 총체성이 회복된 공간이다.
현대 판타지 동화가 총체성을 갖기 위한 조건과 장치는 다음과 같다. 신화나 전설, 민담의 세계에서는 주인공이 아주 자연스럽게 세계와 하나가 되었고, 비현실적인 공간으로도 쉽게 이동한다. 총체성을 상실한 시대의 산물인 판타지 동화에서는 일정한 조건과 장치가 필요하다.
주인공은 현실에서 심각하게 무엇인가에 대해 문제를 느끼거나 무엇인가를 간절하게 갈망해야 한다. 이 조건이 일상의 공간에서 판타지 공간 즉, 진실한 세계로 안내할 수 있는 개연성을 부여하게 되는 것이다. 신화, 전설, 민담의 세계에서는 비현실적인 사건과 만나기 위해 특별한 장소가 필요하지 않았었다. 이 세상과 저 세상,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인들은 현실 세계의 굵은 밧줄에 묶여 자유를 잃은 사람들이다. 성인들은 ‘합리성’, ‘현실성’이라는 명목에 묶여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직관력과 통찰력을 상실하였으며, 믿음을 가지지 못하고 불신의 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반면에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필요 이상의 금지나 금기에 주눅들지 않고, 신기한 일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어떤 사물이나 사건의 한가운데를 향해 솔직하고도 용감하게 돌진해 간다. 판타지 작가들은 바로 이런 어린이들의 특성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들이다. 현대의 독자들은 판타지 동화를 읽음으로써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직관력과 통찰력을 연마하고 삶의 총체성을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끝없는 이야기」도 이러한 의미에서 충분히 어린이 독자들에게 삶의 총체성을 체험하여 보다 풍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Ⅴ. 결 론
지금까지 어린이에게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를 어떻게 읽힐 것인가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 보았다. 물론 본 연구는 올바른 독서 교육을 위해서는 도서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 이런 인식에도 불구하고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를 초등학교 고학년(56학년) 어린이들에게 추천할 만한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야기의 방대함에 도리어 어린이 독자에게 혼란만 가중시키지는 않을까하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러나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를 읽어 보면서, 그리고 탐구해 보면서 본인의 고민은 이내 해결되었다.
사실 어린이 문학을 교육적인 도구로만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본인이 「끝없는 이야기」를 어린이에게 추천하고, 추천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데 상당히 어려움을 겪었다. 이러한 시각들은 어린이의 읽을 거리를 단순한 동화로만 규정지어 버리는 잘못된 선입견에서 오는 것이고, 어린이 문학을 문학적인 측면보다는 교육적인 면에만 관심을 두는 데서 비롯된다.
그런 면에서 판타지 동화 「끝없는 이야기」는 이미 독일의 어린이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독일에서 어린이를 위한 판타지 동화를 대표할 수 있는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미하엘 엔데의 판타지 동화는 현대 산업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그것을 비판하고 있다. 그것을 오늘날 우리 나라 상황에 적용시켜 보면, 요즘 어린이들은 제도 교육과 사교육이라는 틈바구니에서 서로 경쟁하여 이기는 인간으로 사육된다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동화를 통해 어린이가 자아 형성에 영향을 받듯 교사로서, 아닌 어른으로서 풍부한 동화 읽기를 통해 어린이와의 새로운 관계를 맺어 나가야할 때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동화에 대한 이해와 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육 요소 내지는 추천 근거를 살펴 보았으며, 특히 Ⅳ장에서 ‘일상에서의 일탈과 정신적 해방 체험’이라는 제목으로 판타지 동화로서 「끝없는 이야기」가 갖는 의미들을 고찰해 보았다. 차후 판타지 동화 및 배제된 문학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연구할 수 있는 기회내지는 계기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부족한 보고서에 마침표를 찍는다.
* 참고문헌
<참고 도서>
김상욱(2002),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 창작과 비평사.
김서정(2002), 『멋진 판타지』, 굴렁쇠.
미하엘 엔데(2003), 『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이원수(2001), 『아동문학 입문』, 한길사.
이재철(1998), 『아동문학개론』, 서문당.
최운식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한명숙(2002), 「한국 전래동화의 판타지 구현 방식과 그 지도 방안」, 『설화 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로버트화이트헤드, 신헌재 편역(1994),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마리아 니콜라예바, 김서정 역(2000), 『용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존 로 타운젠드, 강무홍 역(2000), 『어린이 책의 역사』, 시공주니어.
캐서린 흄, 한창엽 역(2000),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페리 노들먼, 김서정 역(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시공주니어.
한국어린이문학교육연구회(1999),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다음세대.
<참고 논문>
권혁준(2002), 「아동문학에서 판타지의 개념과 범주」, 공주교대 논총 제39집 1호.
김광한(1999),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교재로서의 서사문학 연구」, 단국대 석사.
김시내(2003), 「아동문학 도서 선정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김영호(2001), 「환상 동화의 분석 및 지도 방법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현숙(2000), 「현대 아동문학의 판타지 연구」, 동덕여자대 석사.
박미진(2002), 「창작동화 작품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유현상(1999), 「초등학교 권장도서 선정에 관한 연구」, 전주교대 석사.
정양순(2000), 「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독서 자료 선정과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진 현(2004), 「판타지 동화의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한명숙(2003),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
  • 가격1,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1.14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75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