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와생활문화)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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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사회와생활문화)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대상선정의 동기
(2) 사전 준비 및 진행 과정
(3) 현장에서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생활문화 내용
(4) 현대문화와 비교·분석, 또는 문제의식 제기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면 현대사회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도구인데 그것조차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는 것이 충격이었다. 이는 건축물뿐만 아니라 그 안에 있는 모든 부분까지 원형이 보존되는 것을 원하고 희망하는 관광객의 수요 또한 반영된 것이라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하회마을 사람들에게 관광지로서의 이상을 요구하는 것은 어쩌면 관광객으로서의 이기주의이다. 자신들이 보고 싶은 이상적인 마을을 보존하고 있다는 가치가 아니라 전통마을을 최대한 보존하려 노력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의 마음과 그 안에서 현재까지도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가치를 더욱 높이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3. 결론
안동 하회마을은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위치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마을이다. 풍산 류씨 문중이 600여 년간 대대로 살아온 마을이고 오랜 역사 속에서도 한옥이 매우 잘 보존되어 있다. 현재까지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자연 마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선비들이 모여 살았던 마을이라 선비들의 유교 문화생활을 건축물, 유물, 전래놀이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 마을은 저명한 학자를 많이 배출한 마을로 선비 중에서도 학자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가장 큰 특징은 학자들이 모여 공부하고 훌륭한 학자의 위패를 모시며 제사를 지냈던 서원, 훌륭한 자연경관에서 학문을 닦고 후학 양성에 힘을 썼던 정사 등의 건축물이다. 그리고 사대부들의 주거 공간인 ‘ㅁ’자 형 집 구조와 남녀유별 사상을 반영한 집 구조 등을 발견할 수 있다. 하회마을에서는 양반 문화뿐만 아니라 민중, 즉 평민들이 중심이 된 문화도 볼 수 있는데 하회탈과 하회별신굿탈놀이이다. 이를 통해 양반과 평민이 구별되었던 계급사회에서 두 계급의 문화에도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두 문화를 비교해볼 수도 있다. 하회별신굿탈놀이에서는 탈을 쓴 광대가 평민의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양반을 비판하거나 양반에게 수작을 걸 수도 있었는데 이는 계급사회의 폐단을 막기 위해 민중에게 언로를 개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안동 하회마을은 우리 조상들이 살았던 환경을 현재까지 유지하고 보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육자료로서 큰 역할을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자연 마을인 만큼 관광객들의 이기심에서 비롯되어 주민들이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행동은 올바르지 않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안동 하회마을 보존회(http://www.hahoe.or.kr/)
  • 가격3,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09.27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7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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