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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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1>

I. 사회 속 교육형태
II. 현대 사회의 교육
III. 평생교육
IV. 결론
참고문헌


<목차2>

I.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1)매슬로우의 인간관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5단계
3)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7단계
II. 욕구위계이론과 교육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준인지 세분화하였음을 볼 수 있다.
II. 욕구위계이론과 교육
매슬로우는 다양한 분야에서 자기실현 인들을 연주했으며, 이 사람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나열했다. 현실지각, 수용, 자발성, 문제 중심적 태도, 고독, 자율성, 늘 감사하는 마음, 절정경험, 인간적 유대, 겸손과 존경, 대인관계, 윤리, 목적과 수단, 유머, 창의성, 사회화에 대한 저항, 불완전성, 가치, 이분법의 해소. 이러한 자기실현 인의 특징은 교육에서도 나타났으며, ‘교육적 자기실현 인’으로 명명될 수 있다. 이는 교육적 잠재 능력을 현실에 실현시킨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교육적 측면에서 새로운 자기실현 인의 영향력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교육이라는 것이 가지는 기본적인 가치가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인간은 어떤 가치 있는 행위를 추구하며 행위 속에서 의미를 찾는 모습을 보인다. 이때 자기실현의 개념으로 교육에서도 교육이 가지는 가치는 추구하는 것이 교육학에서 의미 있는 자기실현의 욕구 추구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이때 욕구이론에서 필요한 것은 결핍 수준의 욕구가 아님은 알 수 있다. 7단계에서 나타난 대로 자기실현의 단계 중 인지적 욕구를 시작으로 심미적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로 교육을 통한 욕구추구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교육에서 인지적 욕구와 심미적 욕구, 자기실현의 욕구를 단계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알고자 하는 인지적 욕구이다. 교육에서 가장 능동적으로 필요한 욕구라고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알고자 하는 인지적 욕구가 처음 추구하는 욕구일 것이다. 모르는 것에 대한 호기심이라고도 할 수 있으나 호기심보다는 더 능동적인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어떤 것을 알고자하며 아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해하는 것까지의 단계를 알 수 있다.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어야 이후 성장까지 지치지 않는 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우리나라의 교육에서 부족한 것이 나타난다.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아니라 배우는 것으로 다른 이득을 취하고자 하는 부분이 더 크게 나타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학문의 추구는 권력으로 이어지며 권력을 통한 자기 위안이나 자기 존중감을 얻고자 하는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는 욕구위계이론에서 알 수 있듯이 어떤 지식을 알고자 하는 모습에서 인지적 욕구라고 할 수 없으며 낮은 수준의 욕구라고 볼 수 있다. 인지적 욕구가 충분히 충족되었을 때 나타나는 것은 심미적 욕구이며 배움을 통해 전해지는 기쁨이 있다는 것이다. 이때의 경험을 어느 학자는 몰입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배우는 것에 알고자 하는 욕구로 흠뻑 빠져 있다 경험하는 것으로 시간이 가는 줄 모르고 그 자체로 만족하면서 기뻐하는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고조되는 순간에 어떤 물꼬가 트이는 경험처럼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감격과 황홀함을 경험하게 된다. 욕구이론에 따라 인지적 욕구 이후에 언급되는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충분히 알고자하는 욕구를 충족했을 때 심미적 욕구를 추구할 수 있다. 교육에서 언급하는 것은 그 자체에 흠뻑 빠져 즐거움을 깨닫게 되며 그 모든 과정을 통해 보람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가지는 가치도 있겠으나 개인이 가지는 욕구 추구에도 분명한 영향이 있음을 볼 수 있다. 퇴계 이황은 이때의 경험을 비로소 학문에 들어가는 길을 알게 된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몰입의 단계로 심미적 욕구 이후의 단계가 되었을 때 자기실현 인으로 들어선다. 자기 스스로 교육에 대한 경험이 깊고 그로 인한 욕구를 충족했기에 교육적 잠재 능력을 충분히 실현하였음을 볼 수 있다. 이때의 사람들은 누군가 시키지 않아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교육에 대한 욕구를 가지게 할 수 있다. 자기실현의 사람들을 만나면 어떤 것으로 충분히 몰입을 경험하고 그것으로 필요충분관계를 갖기 때문에 어떤 결핍 단계의 사람들은 표면적으로 충족 받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생각해야할 것은 자기실현은 쉽게 되는 것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혀 될 수 없는 것도 아님을 알아야한다. 위인들만이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한다. 교육이 가지는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고자 한다해도 자기시현을 할 수 있는 물꼬를 트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매슬로우는 인간을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는 것에 큰 가치를 가진다. 이전까지는 인간이 어떤 자극에 대한 결과로 행위를 선택하고 나타내는 것으로 그쳤기 때문이다. 때문에 욕구를 가진다는 것 자체에 집중할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매슬로우의 인간관은 달랐다. 무엇보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이 있었기에 기능하는 인간으로써 효과적은 교육은 어떻게 나타날 수 있을까 고민 할 수 있었던 것이 분명하다. 자기실현의 욕구가 세분화되기 전에는 어떻게 보면 욕구를 두루뭉술하게 이해할 위험이 있었다. 교육의 경우 더욱 그러했다. 결핍을 교육으로 채우려는 역사가 만연했기 때문이다. 교육으로 지식을 쌓는 것은 결핍을 상징적으로 해소할 수 있었으며 결핍을 채우고자 교육에 열의를 가지는 것이 자기실현으로 잘 못 이해될 수 있었다. 쉽게 말해 자신이 인정받으려는 욕구로 교육을 갈망하는 것이다. 교육계에서 오랫동안 있었기에 교육을 통한 안정감이 전부인 사람에게는 교육이 자신의 안전을 보장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때문에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은 기본적인 전제를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충분히 자신의 욕구를 살피고 표현함으로 충족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후 주어지는 소속과 애정으로 자기표현의 지지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정받고 자기 스스로도 인정하며 스스로 존중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이후 참된 교육의 열정으로 교육으로부터 주어지는 욕구 충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지적이고 심미적 수준의 욕구는 이전 욕구가 충분히 다뤄지지 않으면 쉽게 경험할 수 없으며 변질되기 쉬운 것을 알아야한다.
참고문헌
김보미 (2011). Twitter의 자기소개에 나타난 A.Maslow 의 욕구이론 분석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아 (2011). Maslow이론에 비추어 본 퇴계의 교육적 자아실현.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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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0.02
  • 저작시기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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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7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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