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김시습의 생애
1.1 김시습의 유년기와 단종 폐위 이전
1.2 단종 폐위 이후의 행적
2. 김시습의 사상
2.1 유교사상
2.2 불교사상
2.3 도선 사상
2.4 김시습의 문학사상
3. 금오신화의 해석
3.1 금오신화 작품의 특질
3.2 금오신화의 각 작품과 그 해석
4. 금오신화의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론
1. 김시습의 생애
1.1 김시습의 유년기와 단종 폐위 이전
1.2 단종 폐위 이후의 행적
2. 김시습의 사상
2.1 유교사상
2.2 불교사상
2.3 도선 사상
2.4 김시습의 문학사상
3. 금오신화의 해석
3.1 금오신화 작품의 특질
3.2 금오신화의 각 작품과 그 해석
4. 금오신화의 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이 잘 반영되어 있다.
따라서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와는 다른 독자적인 성격을 가진 한국의 주체적인 전기 소설로서의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금오신화』의 두 번째 의의는 『금오신화』가 해외에 미친 영향이다. 일본의 전기소설은 중국의 전기소설과 비교 연구 되었으며 한국과의 비교연구는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심했는다. 그러한 맥락에서 일본의 최초의 전기소설로 인정받는 『도기보오꼬』 또한 중국의 전기소설과 비교연구 되어 이가 『전등신화』를 번안했다는 것이 통설로 여겨졌다. 그러던 중 1952년 『도기보오꼬』의 18편 중 2편이 금오신화의 「용궁부연록」과 「이생규장전」을 번안한 것임을 밝혀졌다. 이는 학계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고 이 연구를 시작으로 한국의 문학과 비교하는 경향이 등장할 수 있게 된다. 곧 한국 전기소설과 일본 전기소설을 비교하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게 났으며 많은 연구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
김시습은 다수의 시와 소설 등 뛰어난 작품을 남긴 기구한 삶을 겪은 불운한 천재 문인이다. 그가 팔도를 유람하며 지은 작품들 중 금오신화는 특히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이를 연구하여 그 가치와 의의를 밝히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김시습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의의를 살피기 위해서는 먼저 그 의의를 밝히는 연구자들의 해석과 그 평가를 검토하는 것이 합당한 일이다.
김시습의 의의는 첫째, 김시습은 아이러니하게도 기구한 운명에 의해 뛰어난 작품을 남길 수 있게 된 비운의 천재로서, 문학 속에 복합적인 사상을 담아 낼 수 있는 작가였다. 그의 문학은 유교와 불교, 도교를 아우르는 복합적인 사상적 배경을 가져 그 작품성을 더하고 있다. 둘째, 그가 허황되었거나 기이한 이야기 속에서 숨은 문학의 본질을 중요시 여긴 점은 무척 중요하다. 이야기가 교훈을 주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문학의 본질을 꿰뚫어 본 것이다. 덧붙여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금오신화를 지은 것 또한 김시습의 의의라 할 수 있겠다.
금오신화의 의의는 첫째, 중국의 전등신화의 양식에 영향을 받았으나 한국의 주체성을 뚜렷이 드러낸 문학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이러한 한국의 주체성을 가진 각 작품들이 해외의 작품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 이르러 한국과 일본 학계의 연구 방향에까지 영향을 미친 한국 문학사뿐만 아니라 해외 문학사에서도 중요한 작품인 것이다. 이렇듯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가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의 가치를 검토하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김시습이 문학이 다작이며 이후 한국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문학사적 가치와 의의를 밝히려는 시도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시습, 이재호, 『금오신화』, 솔출판사, 1998.
김미연, 「금오신화 (金鰲新話)의 문학사적 의의」, 『漢文古典硏究 Vol.1 No.1 [1988]』, 성신한문학회, 1988.
서규태, 「김시습의 문학이론」, 『어문논집 Vol.26 No.1 [1986]』, 안암어문학회, 1986.
안동준, 「김시습 문학사상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 『南冥學硏究 Vol.18 No.- [2004]』, 慶尙大學校 南冥學硏究所, 2004.
이정화, 「生六臣 金時習 詩에 나타난 선비 精神 硏究」, 『전통문화논총 Vol.11 No.- [2013]』, 한국전통문화학교, 2013.
전성운, 「김시습(金時習) 이해의 시선과 그 의미」, 『우리文學硏究 Vol.40 No.- [2013]』, 우리문학회, 2013.
전준걸, 「김시습 문학의 사상적 배경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Vol.35 No.1 [1982]』, 한국국어교육학회, 1982.
정군수, 「金時習의 小說觀 硏究」, 『圓光漢文學 Vol.4 No.- [1991]』, 圓光漢文學會, 1991.
정병욱, 「김시습(金時習) 연보(年譜)」, 『국어국문학 Vol.- No.7 [1953]』, 국어국문학회, 1953.
정주동, 「김시습과 금오신화 연구서설」, 『어문논총 Vol.1 No.1 [1962]』, 경북어문학회, 1962.
정출헌, 「서거정과 김시습:조선 전기 사대부 문인의 두 초상」, 『동양한문학연구 Vol.21 No.- [2005]』, 동양한문학회(구 부산한문학회), 2005.
한영환, 「「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硏究論文集(SUNGSHIN JOURNAL) Vol.25 No.- [1987]』, 誠信女子大學校(Sungshin Women\'s University), 1987.
따라서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와는 다른 독자적인 성격을 가진 한국의 주체적인 전기 소설로서의 성격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금오신화』의 두 번째 의의는 『금오신화』가 해외에 미친 영향이다. 일본의 전기소설은 중국의 전기소설과 비교 연구 되었으며 한국과의 비교연구는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심했는다. 그러한 맥락에서 일본의 최초의 전기소설로 인정받는 『도기보오꼬』 또한 중국의 전기소설과 비교연구 되어 이가 『전등신화』를 번안했다는 것이 통설로 여겨졌다. 그러던 중 1952년 『도기보오꼬』의 18편 중 2편이 금오신화의 「용궁부연록」과 「이생규장전」을 번안한 것임을 밝혀졌다. 이는 학계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고 이 연구를 시작으로 한국의 문학과 비교하는 경향이 등장할 수 있게 된다. 곧 한국 전기소설과 일본 전기소설을 비교하는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일어나게 났으며 많은 연구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
김시습은 다수의 시와 소설 등 뛰어난 작품을 남긴 기구한 삶을 겪은 불운한 천재 문인이다. 그가 팔도를 유람하며 지은 작품들 중 금오신화는 특히 한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이를 연구하여 그 가치와 의의를 밝히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김시습과 금오신화가 가지는 의의를 살피기 위해서는 먼저 그 의의를 밝히는 연구자들의 해석과 그 평가를 검토하는 것이 합당한 일이다.
김시습의 의의는 첫째, 김시습은 아이러니하게도 기구한 운명에 의해 뛰어난 작품을 남길 수 있게 된 비운의 천재로서, 문학 속에 복합적인 사상을 담아 낼 수 있는 작가였다. 그의 문학은 유교와 불교, 도교를 아우르는 복합적인 사상적 배경을 가져 그 작품성을 더하고 있다. 둘째, 그가 허황되었거나 기이한 이야기 속에서 숨은 문학의 본질을 중요시 여긴 점은 무척 중요하다. 이야기가 교훈을 주고 사람을 감동시키는 문학의 본질을 꿰뚫어 본 것이다. 덧붙여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상을 차지하는 금오신화를 지은 것 또한 김시습의 의의라 할 수 있겠다.
금오신화의 의의는 첫째, 중국의 전등신화의 양식에 영향을 받았으나 한국의 주체성을 뚜렷이 드러낸 문학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이러한 한국의 주체성을 가진 각 작품들이 해외의 작품 창작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 이르러 한국과 일본 학계의 연구 방향에까지 영향을 미친 한국 문학사뿐만 아니라 해외 문학사에서도 중요한 작품인 것이다. 이렇듯 문학사적으로 의미 있는 작가 김시습과 작품 금오신화의 가치를 검토하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김시습이 문학이 다작이며 이후 한국 문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고려할 때 김시습과 그의 문학의 문학사적 가치와 의의를 밝히려는 시도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시습, 이재호, 『금오신화』, 솔출판사, 1998.
김미연, 「금오신화 (金鰲新話)의 문학사적 의의」, 『漢文古典硏究 Vol.1 No.1 [1988]』, 성신한문학회, 1988.
서규태, 「김시습의 문학이론」, 『어문논집 Vol.26 No.1 [1986]』, 안암어문학회, 1986.
안동준, 「김시습 문학사상에 대한 연구사적 검토」, 『南冥學硏究 Vol.18 No.- [2004]』, 慶尙大學校 南冥學硏究所, 2004.
이정화, 「生六臣 金時習 詩에 나타난 선비 精神 硏究」, 『전통문화논총 Vol.11 No.- [2013]』, 한국전통문화학교, 2013.
전성운, 「김시습(金時習) 이해의 시선과 그 의미」, 『우리文學硏究 Vol.40 No.- [2013]』, 우리문학회, 2013.
전준걸, 「김시습 문학의 사상적 배경 연구 :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Vol.35 No.1 [1982]』, 한국국어교육학회, 1982.
정군수, 「金時習의 小說觀 硏究」, 『圓光漢文學 Vol.4 No.- [1991]』, 圓光漢文學會, 1991.
정병욱, 「김시습(金時習) 연보(年譜)」, 『국어국문학 Vol.- No.7 [1953]』, 국어국문학회, 1953.
정주동, 「김시습과 금오신화 연구서설」, 『어문논총 Vol.1 No.1 [1962]』, 경북어문학회, 1962.
정출헌, 「서거정과 김시습:조선 전기 사대부 문인의 두 초상」, 『동양한문학연구 Vol.21 No.- [2005]』, 동양한문학회(구 부산한문학회), 2005.
한영환, 「「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硏究論文集(SUNGSHIN JOURNAL) Vol.25 No.- [1987]』, 誠信女子大學校(Sungshin Women\'s University),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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