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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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성인 종교 교육 - 놀이 중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A. 성인 이해
1. 청 장년기
2. 중년기
3. 노년기

B. 놀이의 고찰
1. 놀이의 개념과 속성
1)놀이의 개념
2)놀이의 속성

2. 놀이의 교육적 고찰
1)피아제와 인지발달
2) 상상력과 놀이
3) 위니캇의 놀이이해
4) 놀이의 신학적 해석
① 놀이신학이 태동되기 까지
② 놀이의 종교적 기능
5) 놀이의 사회적 기능 및 정서적 기능
① 사회적 기능
② 정서적 기능
③ 심리 치료적 기능

C. 놀이를 통한 성인 기독교 교육

1. 성인 기독교 교육 방법으로서의 놀이

2. 놀이를 이용한 성인 기독교 교육
1) 놀이의 치료적인 부분을 이용한 실례
① 성서 이야기의 연극 놀이
2) 일반적인 교육놀이들의 실례
① 성서 내용의 공작놀이
② 놀이적 요소를 가미한 학습

Ⅲ결론

본문내용

물 사랑을 감지할 수 있고, 겨자씨 비유에서 씨가 자라 나무되고 새가 깃드는 과정을 직접 만듦으로 해서 작은 씨앗이 나무가 되는 신앙의 성숙과정을 배우게 된다. 성탄절 구유 만들기에서 구유 속에 함께 있는 동물들, 지푸라기 등을 보면서 그리스도 탄생의 의미가 인간구원뿐만 아니라 자연구원도 포함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수난절 동안 십자가 깎기를 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김재은, Op. cit., p.426-429.
② 놀이적 요소를 가미한 학습
앞서 기술한 놀이 속에서 해석을 통한 의미를 찾고 치료를 하는 놀이의 역할이라면 지금 이곳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일번적인 기독교 교육(성경, 신앙, 교리.....) 속에 놀이적 요소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에 예를 들어보겠다.
20원
이 방법은 질문을 하고 그것에 답변하는 방식의 하나로서 효과적으로 질문하고 답변하기 위한 기법 중의 하나로서, 외향적 성격의 참가자들이 많은 경우에 좋은 방법이다. 모든 참가자들은 10원짜리를 두 개씩 받는다. 질문을 하거나 발언을 할 때 10원짜리 한 개를 사용해야 한다. 그러다 동전 두 개를 모두 써 버린 참가자는 다른 참가자들이 동전을 모두 쓸 때까지 더 이상의 질문이나 발언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시간을 잘 지키거나 과제를 훌륭히 마친 참가자에게는 동전을 더 준다. Bob Pike, 김경섭 외역,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서울:김영사, 2004), pp.298-299.
이것은 어떤 면에서는 학습 속에서 이루어지는 질문놀이이다. 이 질문놀이를 통해 질문이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학습과정임을 느끼게 해 준다.
이상과 같이 놀이로 할 수 있는 치료적인 부분과 일반 교육적인 부분들을 살펴보았다. 앞서 언급했듯이 이외에도 성인들을 위한 기독교 교육적인 놀이는 무수히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놀이 신학자들이 우리 생활에서 즐거움과 아름다움의 결여는 청교도주의와 산업주의의 결과라고 보았듯이 개신교의 정통성은 종교생활을 도덕적 및 교리적 훈육으로 위축시켰다. 또한 산업사회는 생산목표에 삶의 목표를 합리화 시켰다. 이 속에서 인간 특히 성인들은 삶에 있어서 놀이를 잃어버리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노동으로 일관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일상의 삶 속에서 잃어버렸던 놀이의 요소를 성인들의 삶의 조변에서 다시 찾고 회복해 나가야 겠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가정에서의 상처가 놀이를 통해 다시금 회복되고 건강하게 되어 일상을 다시금 활기 있게, 생동감 있게 살도록 해야겠다. 마치 절기 가운데서의 공동체적 놀이가 농경사회의 구성원들의 삶의 리듬을 회복시켜 주었던 것처럼 놀이가 성인들의 삶에 새로운 리듬을 주도록 해야겠다.
Ⅲ 결론
지금까지 논의를 통해 우리는 \'놀이\'라는 것이 아동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성인들을 위한 교육의 도구로써 사용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나아가 성인들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장에서 이 놀이의 특징을 통해 성인 학습자들을 개방적, 자율적으로 이끌어 냄으로써 보다 창조적인 활동이 가능함을 살펴보았다. 특히 놀이 교육의 매력은 교육이 아닌 것 같으면서도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많은 성인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그리고 현재의 상태에 머무르는 것을 싫어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성인들을 교육의 장으로 불러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놀이를 통해서 변화를 싫어하는 성인들에게 변화를 쉽게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성인들은 즐기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변화되어 있는, 변화를 좋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변화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 전반적으로 놀이적 요소가 도입되고 적용되는 요즘 교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성인들을 위한 교육에 성인들의 개방과 변형을 유도하는 놀이의 역할과 가능성은 기대된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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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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