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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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의 정의

2. 게임중독 발생원인

3. 게임중독 증상

4. 게임중독이 미치는 문제점

5. 게임중독 관련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

6. 게임중독 해결방안제시

7. 결론 및 나의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움을 찾게 된다.
또한 여성가족부에선 최근 학교폭력의 주 요인으로 폭력적 게임물 등 인터넷게임중독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심각한 가운데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 해소를 위한 기숙치료학교가 금년부터 확대 운영된다. 여성가족부는 폭력 게임물 등 온라인게임 과다사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의 집중치료를 위한 ‘기숙치료학교(인터넷RESCUE스쿨)’와 ‘가족치유캠프’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6. 게임중독 해결방안제시
(1) 청소년의 문제에 대해서는 부모에게도 책임이 있고, 게임중독이 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주위에서 조성해 왔던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모대상 프로그램을 같이 진행해서 자녀가 평소에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게임을 오래 하는 대신 그 시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협조하는 부모님의 인지변화가 함께 해야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서 벗어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청소년 개인의 치료에만 국한 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와 주변 환경에 대한 치료와 개입이 필요하다.
(2) 청소년의 게임 중독의 문제는 청소년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부모에게도 책임과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 대상 교육 및 프로그램을 개입해서 자녀가 평소에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게임을 오래 하는 대신 그 시간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협조하는 부모님의 인지변화가 함께 해야 청소년들이 게임중독에서 벗어나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이다.
(3) 청소년의 게임 중독의 문제는 청소년 개인의 문제 뿐만 아니라 사회환경에도 책임과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한다. 청소년이 교육적이고 생산적인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고민해봐야 한다.
(4) 게임 중독 청소년은 대체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낮기 때문에, 게임 중독 개선 뿐만이 아니라,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도 미술치료가 활용되었다. 그런데, 자아존중감을 더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또다른 좋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였다. 게임 중독 방지를 위한 새로운 놀이로서 미술치료를 활용하는 한편,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또 다른 프로그램을 동시에 활용한다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5) 가정 및 학교에서 모두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을 막을 수 있도록 많은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실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청소년들의 건전한 놀이문화를 구축하는데 사회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7. 결론 및 나의의견
인터넷은 현대사회 및 미래사회에 있어서 생활의 필수적인 도구이다. 교육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인터넷은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자, 교사, 전문가, 학습 자료들을 가상공간에서 서로 이어줌으로써 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원들을 학습자들에게 총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이 이처럼 아이들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매체로 사용될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역기능으로 인하여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들의 인터넷 사용의 주목적이 게임이나 오락이라는 점에서 ‘게임중독아동’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현실이다. 성장을 거듭하여야 할 아동들이 인터넷에 중독되어 일찍부터 삶에 여러 가지 폐단을 유발하는 문제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우리는 게임중독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아이들만을 나무랄 것이 아니라 아직 신체적,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아이들이 게임중독에 빠질 수밖에 없었던 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치료할 수 있도록 현실적인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해야하며, 가정에서 또한 부모들은 게임중독을 아이들의 잘못으로만 돌릴 것이 아니라 그 직접적인 책임은 자신에게 있음을 인식하고 가정 내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게임중독을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들의 눈높이로 다가서야 한다. 인터넷중독을 보이는 아이들에 대해서 무조건적 강압적 저지보다는 대화를 통해서 인터넷 사용에 대한 통일된 견해와 입장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스스로 문제 사태를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배려할 수 있는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아동들의 인터넷게임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여는 무엇보다 개인과 사회, 정부의 게임중독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게임중독이 단순히 개인이나 게임 자체의 문제에 국한된다기보다 우리 사회의 교육 시스템, 가족 형태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도박이나 약물중독과 달리 게임중독을 비롯한 충동조절장애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형편이다.
포괄적인 게임중독 예방과 치료를 위한 전문가 육성 및 인프라 마련이 시급하고 이러한 치료와 더불어 더 이상 게임중독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늘어나지 않도록 예방차원에서의 교육이 지역사회, 학교, 가정 내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가, 지역사회, 민간, 가정 등 각 각의 테두리 내에서만 개별적으로 예방 및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하면서 점 더 거시적이고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국가와 지역사회가, 그리고 미시적이고 예민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은 가족이 담당하면서 보다 현실적으로, 그리고 사후치료보다는 사전예방 쪽에 더 중점을 두어 더 이상 게임중독아동이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현희,“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지은, “폭력·비폭력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문제행동 : 정서 지능의 조절효과”,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자경,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 및 인터넷 게임 유형 선호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구정화,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영기,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국임상심리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표 논문.
- 김광수외 3명, 청소년 인터넷중독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교육논총vol.16
  • 가격3,9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2.22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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