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배려윤리’ 주제 선택이유
2. 배려윤리 이론
3.배려윤리와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및 초등 교실에의 적용
4.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
6.참고문헌
2. 배려윤리 이론
3.배려윤리와 관련한 나의 경험 사례 및 초등 교실에의 적용
4.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
5.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
6.참고문헌
본문내용
숙해지며 이미 정서적으로 가까워진 자연을 무책임하게 훼손할 염려가 적으며 이러한 비폭력적 책임과 도덕성을 기르기 위한 자연 친화적 접근을 통해 아이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먼저 안정시키는 것을 우선으로한다.
-2):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의 사례(간디의 비폭력 운동 등) 에 대해 간단한 영상을 보여 주며, 다양한 상황에서 ( 역사적: 일제치하 항일 운동 / 사회적 : 한미 FTA 등 다양한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제시 )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의 행동이란 어떤 것인지 토의 해보고 , 발표하기.
2) 나딩스 배려의 윤리에 관한 사례
-아낌없이 주는 나무 VS 진정한 의미의 배려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가 여성적인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하지만 배려윤리는 여성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 까지도 이러한 여성의 배려와 책임의 윤리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나 역시도 이러한 배려의 윤리가 여성에게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배려와 책임 이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우리 아빠가 생각난다. 우리 아빠는 거의 평생을 ‘나’를 위해 , 오직 ‘나’에게만 전념 하면서 살아오신 분이다. 아주 어렸을 적 유치원 다니기도 전부터 , 그리고 지금 이 순간 까지 아빠는 나의 가장 친한 친구다. 늘 친구 같은 아빠를 둔 덕에, 어린 시절 한번도 , 학교 끝나고 집에 와서 혼자 심심 해 했던 적이 없었다. 아빠는 퇴근 후 피로한 몸을 이끌고 와서도, 숨바꼭질과 같은 놀이로 항상 나의 친구가 되 주었고, 조금 크면서 내가 학교생활이나 성적. 인간관계 등 여러 문제로 힘들어 할 때는 나의 가장 든든한 조언자 이자, 버팀목이 돼주었다. 우리 아빠는 평생 동안 ‘나’의 모든 것을 사랑하며 나의 모든 경험과 생각을 함께 느꼈다. 나는 언제나 내가 먹고 싶은 것만 먹고 먹다 남은 것은 모두 아빠 차지 인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아침에 학교에 갈 때 나 학교 끝날 때 아빠가 데리러 오는 것 역시도 나는 너무 당연하게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아빠는 , 가장의 무게를 속으로 감내하면서도, 겉으로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나의 친구가 돼주었다는 사실을 조금 크면서 알았다. 나딩스의 배려자와 배려수혜자의 관계를 적용해보면, 우리 아빠는 늘 나만 바라보며, 나에게 전념하고 몰입하던 배려자였고, 어렸을 적 나는 그러한 아빠의 배려와 사랑을 너무나도 당연하게만 생각했고 , 그것이 아빠의 배려라는 생각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배려 수혜자라고는 할 수 없다. 또한 , 배려자인 아빠와 배려수혜자인 나 사이에 상호 호혜적인 관계가 성립되지 않고, 나에게 아빠는 그저 아낌없이 주는 나무 와 같은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배려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없다.그러나 조금씩 크면서 아빠의 무한한 배려와 사랑에 대해 인지하면서 , 나는 아빠의 사랑을 감사히 여기고, 신뢰하고 그것이 따뜻한 받아 들임으로 연결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빠와 딸 이라는 관계 속에서 배려와 우정 그리고 사랑이라는 덕목이 의미를 갖고 작용하게 된 것이다.
<초등 교실에의 적용>
-1): 배려자 혼자 만의 배려가 아닌 배려 수혜자와의 상호 호혜적인 정서를 공유하는 진정한 의미의 배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소 서운한 점이 있는 친구들이나. 다툰 적이 있는 친구들과 짝을 지어 역할극 놀이를 해본다.
-2): 우선 , 서운 한점이나 다툰적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먼저 떠올린 다음 , 서로 역할을 바꾸어 연기해본다. 역할극 시의 주의점은 반드시 주인공을 정하고 주인공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을 정하고, 역할극 중 나온 이야기로 새로운 갈등 일으키지 말도록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3):역할극을 통해 서로에게 느낀점을 영상편지로 녹화하여 보면서. 서로가 느꼈던 감정을 공유하고, 상호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4.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
1) 불평등한 관계의 강조
의존적 관계를 심화시킨다.
피배려자가 나름대로의 선에 대한 최선의 심판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
불평등한 관계를 윤리의 패러다임으로 취하는 것은 악용의 위험성이 상존
2) 낯선 사람들에 대한 의무 간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사실상 특정한 개인들에 대한 배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어떤 사람을 배려한다는 것은 최소한 배려를 받는 사람의 세부 사항들에 친밀하게 연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상호성과 수용성의 혼동
어머니와 유아의 관계는 참된 배려의 관계가 아니다. 즉 수용성과 상호선간의 커다란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4) 여성에 대한 억압
배려자 자신에 대한 사랑이나 배려를 경시함으로써 실질적인 배려의 주체인 여성을 억압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배려자의 헌신만을 강요하고 책임과 의무를 부과하는 일방적인 비 상호적인 윤리라며 비판하고 있다.
5.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
-배려윤리는 정의윤리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배려, 연민, 동정심, 상호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써 도덕적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재인식시켜주었다.
-배려윤리는 여성의 역할과 특성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져왔다. 즉, 전통적으로 여성적 특징으로 간주되고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것으로서 무시되고 낮게 평가되어왔던 배려적 특성이나 덕성들을 새로운 도덕성으로 규정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여성적 특성과 역할들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배려윤리는 도덕성을 정의와 함께 배려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도덕성의 영역을 확대시켜주었으며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케 해 주었다.
-정의윤리나 배려윤리는 각각 중요한 도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완벽한 하나의 도덕이론이라고 할 수 없다.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도덕적 인간의 유형은 도덕성에 대한 정의에 의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도덕적 인간을 정의와 배려를 함께 갖춘 사람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관점을 포괄할 수 있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도덕성을 정의해야 한다.
6.참고문헌
1) 윤리학과 도덕교육 1 (박병기, 추병완 저 )
2) 도덕교육론 (유병렬 저 )
3) 네이버 인터넷 신문 (연합뉴스)
-2):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의 사례(간디의 비폭력 운동 등) 에 대해 간단한 영상을 보여 주며, 다양한 상황에서 ( 역사적: 일제치하 항일 운동 / 사회적 : 한미 FTA 등 다양한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제시 ) 비폭력적 배려와 책임의 행동이란 어떤 것인지 토의 해보고 , 발표하기.
2) 나딩스 배려의 윤리에 관한 사례
-아낌없이 주는 나무 VS 진정한 의미의 배려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가 여성적인 특성을 고려한 것이라고 하지만 배려윤리는 여성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남성들 까지도 이러한 여성의 배려와 책임의 윤리를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나 역시도 이러한 배려의 윤리가 여성에게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배려와 책임 이라는 말을 들으면 가장 먼저 우리 아빠가 생각난다. 우리 아빠는 거의 평생을 ‘나’를 위해 , 오직 ‘나’에게만 전념 하면서 살아오신 분이다. 아주 어렸을 적 유치원 다니기도 전부터 , 그리고 지금 이 순간 까지 아빠는 나의 가장 친한 친구다. 늘 친구 같은 아빠를 둔 덕에, 어린 시절 한번도 , 학교 끝나고 집에 와서 혼자 심심 해 했던 적이 없었다. 아빠는 퇴근 후 피로한 몸을 이끌고 와서도, 숨바꼭질과 같은 놀이로 항상 나의 친구가 되 주었고, 조금 크면서 내가 학교생활이나 성적. 인간관계 등 여러 문제로 힘들어 할 때는 나의 가장 든든한 조언자 이자, 버팀목이 돼주었다. 우리 아빠는 평생 동안 ‘나’의 모든 것을 사랑하며 나의 모든 경험과 생각을 함께 느꼈다. 나는 언제나 내가 먹고 싶은 것만 먹고 먹다 남은 것은 모두 아빠 차지 인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 아침에 학교에 갈 때 나 학교 끝날 때 아빠가 데리러 오는 것 역시도 나는 너무 당연하게만 생각했었다. 그러나 아빠는 , 가장의 무게를 속으로 감내하면서도, 겉으로는 세상에서 가장 좋은 나의 친구가 돼주었다는 사실을 조금 크면서 알았다. 나딩스의 배려자와 배려수혜자의 관계를 적용해보면, 우리 아빠는 늘 나만 바라보며, 나에게 전념하고 몰입하던 배려자였고, 어렸을 적 나는 그러한 아빠의 배려와 사랑을 너무나도 당연하게만 생각했고 , 그것이 아빠의 배려라는 생각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배려 수혜자라고는 할 수 없다. 또한 , 배려자인 아빠와 배려수혜자인 나 사이에 상호 호혜적인 관계가 성립되지 않고, 나에게 아빠는 그저 아낌없이 주는 나무 와 같은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배려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없다.그러나 조금씩 크면서 아빠의 무한한 배려와 사랑에 대해 인지하면서 , 나는 아빠의 사랑을 감사히 여기고, 신뢰하고 그것이 따뜻한 받아 들임으로 연결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빠와 딸 이라는 관계 속에서 배려와 우정 그리고 사랑이라는 덕목이 의미를 갖고 작용하게 된 것이다.
<초등 교실에의 적용>
-1): 배려자 혼자 만의 배려가 아닌 배려 수혜자와의 상호 호혜적인 정서를 공유하는 진정한 의미의 배려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소 서운한 점이 있는 친구들이나. 다툰 적이 있는 친구들과 짝을 지어 역할극 놀이를 해본다.
-2): 우선 , 서운 한점이나 다툰적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먼저 떠올린 다음 , 서로 역할을 바꾸어 연기해본다. 역할극 시의 주의점은 반드시 주인공을 정하고 주인공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을 정하고, 역할극 중 나온 이야기로 새로운 갈등 일으키지 말도록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3):역할극을 통해 서로에게 느낀점을 영상편지로 녹화하여 보면서. 서로가 느꼈던 감정을 공유하고, 상호 배려하는 태도를 가진다.
4.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
1) 불평등한 관계의 강조
의존적 관계를 심화시킨다.
피배려자가 나름대로의 선에 대한 최선의 심판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간과
불평등한 관계를 윤리의 패러다임으로 취하는 것은 악용의 위험성이 상존
2) 낯선 사람들에 대한 의무 간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사실상 특정한 개인들에 대한 배려에 기반을 두고 있다. 어떤 사람을 배려한다는 것은 최소한 배려를 받는 사람의 세부 사항들에 친밀하게 연루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상호성과 수용성의 혼동
어머니와 유아의 관계는 참된 배려의 관계가 아니다. 즉 수용성과 상호선간의 커다란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4) 여성에 대한 억압
배려자 자신에 대한 사랑이나 배려를 경시함으로써 실질적인 배려의 주체인 여성을 억압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배려자의 헌신만을 강요하고 책임과 의무를 부과하는 일방적인 비 상호적인 윤리라며 비판하고 있다.
5. 배려윤리의 도덕교육적 의의
-배려윤리는 정의윤리에서 간과했던 타인에 대한 배려, 연민, 동정심, 상호의존성과 유대감, 도덕적 책임과 인간관계 등을 중시함으로써 도덕적 정서와 감정의 중요성을 재인식시켜주었다.
-배려윤리는 여성의 역할과 특성에 대한 새로운 평가를 가져왔다. 즉, 전통적으로 여성적 특징으로 간주되고 여성에게만 요구되는 것으로서 무시되고 낮게 평가되어왔던 배려적 특성이나 덕성들을 새로운 도덕성으로 규정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여성적 특성과 역할들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배려윤리는 도덕성을 정의와 함께 배려의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정의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도덕성의 영역을 확대시켜주었으며 인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가능케 해 주었다.
-정의윤리나 배려윤리는 각각 중요한 도덕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지만 완벽한 하나의 도덕이론이라고 할 수 없다.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도덕적 인간의 유형은 도덕성에 대한 정의에 의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도덕적 인간을 정의와 배려를 함께 갖춘 사람으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관점을 포괄할 수 있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도덕성을 정의해야 한다.
6.참고문헌
1) 윤리학과 도덕교육 1 (박병기, 추병완 저 )
2) 도덕교육론 (유병렬 저 )
3) 네이버 인터넷 신문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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