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그에 기반 및 발전시킨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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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그에 기반 및 발전시킨 교육적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 배려윤리 선정이유

II . 길리건 나딩스의 배려윤리 개관
1. 길리건 나딩스의 주장 요약
2. 길리건의 배려윤리
3. 나딩스의 배려윤리
4. 배려윤리에 대한 비판

III. 사례제시와 이론에 기반한 분석

IV. 배려윤리의 교육적 적용

V. 느낀점

본문내용


반응의 적절함(친구의 반응을 보고 친구의 기분을 구분할 수 있는가)
자아와 타인들에 대한 권리들(내가 밥을 먼저 먹어야 하는가, 친구가 밥을 먼저 먹어야 하는가)→결국 배려의 윤리와 관련된 것으로 학기말에는 ‘번갈아서’라는 답이 나와야한다
공정성(나는우리아버지가 신호를 어겼을때와 친구의 아버지가 교통신호를어겼을 때 누구에게 벌금을 물것인가)
규칙/법칙성(반의 규칙을 잘 따르는가. 그렇다면 또는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러한가)
이 설문지는 학기말에 똑같이 체크하여 변화된 점을 스스로 알게 한다.
그리고 0표가 많거나 발달이론에 적합하게 성장한 학생들은 칭찬과 격려로 또다시 다음
발달의 기틀을 마련하는 모범보이기로 활용한다.
2)서로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
<사례3. 전 그거 원하지 않아요~> + <사례1. ADHD승우와 반 친구들>에서 착안하여
도덕적 문제 상황을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관찰하기 위한 활동을 시작한다. 앞서 살펴보았듯, 배려는 상대의 필요와 성향을 많이 알면 알수록 적절한 배려를 할 수 있다. 배려윤리는 도덕적 행위자 자체를 관계속에서 파악한다. 그러므로 배려윤리에 기초한 도덕교육에서는 문제 상황에서 내가 그 사람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나는 그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가? 하는 관계적인 측면에서 파악한다. 이를 위해 적절한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앞선 사례에서 교실에서 승우의 짝만 바뀌었다면 그 상대를 확장시켜 볼 필요가 있다.
서로가 모두 2주~한달 단위로 바뀌면서 서로를 탐색하는 공동탐색활동을 한다. 이 때 스스로가 준비한
‘이 사람은 ~이런 것을 좋아할 것이다’라는 상대방에 대한 예측 설문지
를 만들어 스스로 수행해나가면서 상대의 기쁨을 맞춰나간다.
짝활동을 자꾸 바꾸는 이유는 한 사람에게 배려의 방식이 고착화되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은 이런 것을 배려로 생각하는 구나’와 같이 사람마다 다른 배려의 방법을 배우는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이다. 이후 행동적 접근에 기반한 것이다.
3) 배려로 다가서기 -<사례1. ADHD승우와 반 친구들>에서 착안하여
서로를 이해하는 2단계와 함께 수행되는 것인데 각자는 <배려친구 장>이라는 노트를 가지고 있어 짝이 바뀌고 자신이 받는 배려를 느낄 때마다 그 노트에 (배려받았던 일+얼마나 기뻤는지만큼의 스마일마크 표시)를 하여 담임선생님께 제출한다.
중요한 것은 그 기쁨의 정도가 큰 노트마다 담임선생님이 배려자를 불러내어 그것을 보게하고 칭찬과 격려를 해주는 것이다. 이후에는 점점 칭찬을 하지 않고 스스로의 기쁨과 뿌듯함을 맛보게 한다.
4) 제 2수준을 넘어 3수준으로 <사례2. 어머니의 희생>에서 배운 바
이번에는 중요한 단계이다. 배려윤리에서의 두 세 번째 비판점이었던
불평등한 관계에 지나치게 배타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것과
배려자 자신에 대한 사랑이나 배려를 경시함으로써 실천적인 배려의 주체를 억압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을 막기 위해 3수준으로 배려의 성격이 성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나의 감정을 살피면서 상대방과의 감정 공유하기는 그래서 중요하다. 나딩스는 도덕성 차제와 도덕적 이해의 부분적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도덕적 감정을 적극적으로 계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가까운 사람들간의 배려, 타인의 감정에 대한 세심한 반응, 타인의 감정 공유하기 등은 실제로 더덕적인 문제 상황과 관련해서 추상적인 규칙을 적용하는 것보다 나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그 문제에 대한 나의 감정 그리고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의 감정을 공유함으로써 어떻게 상황을 판단하고 어떤 동기를 가지며 지속적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영향을 준다. 나의 감정이 매개된 인식과 그 인식에 따른 행동의 변화를 강조한다. 그래야 타인을 고려함과 동시에 자기 존중감의 자아관에 입각하여 배려와 책임을 새롭게 구성해낼 수 있으며 자아와 타인은 상호의존적이라는 핵심적인 통찰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배려-책임 저울> 을 활용할 수 있다.
이것은 나의 이기심, 욕구와 타인이 원하는바에 대한 배려를 절충시켜 다른사람들과 자기자신에 해를 끼치는 방법을 최소화시킬 방법을 생각해보는 연습을 시각화시킨 것이다. 이것 역시 학기가 끝날수록 배려친구장에 써보고 스스로 고민해봄으로써 활동한다.
(예시그림은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짬짜면?!!
친구는 짬뽕을
난 짜장면을 좋아한다.
5) 인정과 격려
첫활동에서 말했듯이 개인이 성숙시킨 발달의 결과는 인정과 격려로써 강화될 수 있다. 중간중간에 배려친구장을 통해 교사가 칭찬해주는 것도 이와같은 맥락이다. 그래야 학생들은 자신 내에서 더욱 훌륭한 자아를 찾아나갈 것이다.
V. 느낀점
과제를 시작할 때 학자를 선택함에 있어서 나는 콜버그의 이론에 매력을 많이 느꼈고 그에 대해서 꾸려나가보고 싶었다. 그러나 구상을 하면 할수록 내가 전개시켜나가고 있었던 것은 배려윤리에 가까웠고 그 때부터 이미 배려윤리에 대한 고찰이 잠재적으로 의식속에 있었던 것 같다. 우리가 쉽게 생각했던 개념도 아니요, 현 시대를 고려했을 때 교육자인 우리로서는 다른 학자의 이론들까지 두루 비판 및 반성하여 교육적 현장에서 적용시켜나가야 할 텐데 이제 아주 조금 공부를 한 것 같다. 쉬워보이지만 쉽지않은, 그리고 가르침에 있어서는 더욱 조심스러운 이론들이지만 이 공부를 함에 있어 의의는 컸다. 예비교육자 이전에 타인속의 나와 나를 둘러싼 타인과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았으며 그 사회현상들을 해석하는 방법또한 골똘히 생각해보게 되었다. 두 이론의 관점을 접합시키면서 가장 궁극적으로 느낀 것은 사람을 향한 마음이라는 점에서 배려윤리와 콜버그이론은 결국 그 교점이 있지 않나 싶다.
<참고문헌>
※ 5-6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 손경원 교수님 학습자료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2002, 박병춘, 도서출판 울력
※「나딩스(Nel Noddings)의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정윤경(2000). 한국교육,
※「여성학적 관점에 의거한 배려윤리학의 실제적 의미」한혜정(2004) 교육과정평가연구
※ 네이버 교육학 & 초등교육학 블로그 http://keatom01.blog.me/140054309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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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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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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