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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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1. 이론적 배경
2. 도덕발달 단계의 특징
3. 가설적 딜레마
4. 콜버그의 도덕단계
5. 콜버그의 도덕교육방법론
6. 콜버그의 이론 비평
Ⅲ. 경험사례 및 분석
1. 콜버그 관점에서의 분석
2. 초등학생 수준으로 재구성된 사례
Ⅳ.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교육적 적용
1. 콜버그 토론 수업 모형
2. 교사의 역할
3. 수업활동의 예
Ⅵ. 나가는 말

본문내용

딜레마 상황에서 소크라테스와 크리톤의 입장을 병렬로 생각해봄으로써 학생들이 두 주체의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근거를 들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할 수 있다.
▶ 문제 상황을 제시할 발문
※ 소크라테스는 옳지 않은 죄목에 대하여 대항하고 정의를 위해 재판의 결과에 이의제기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법에 따라 사형을 선고받았으니 그것을 따라야 할까요?
※ 크리톤은 소크라테스를 돕기 위해 감옥에서 탈출하도록 도와줘야 할까요, 아니면 소크라테스가 재판에 의해 선고받은 상황을 지켜보아야 할까요?
2) 제2단계 토론전개 - 모둠별 토론
① 잠정적 입장 진술 - 개별적 입장 탐색
- 여러분 각자 근거를 들어 입장을 정리해 봅시다.
② 개별적 입장 확정, 각 입장에 대한 도덕적 이유 확정
③ 도덕 판단 전개- 자신과 집단의 이유 검토
④ 상대방(모둠원)의 이유 검토 ⇒ 역할 채택
< 교사가 제시할 수 있는 발문 >
소크라테스의 사형 언도와 크리톤의 탈출 제안에 대한 논의 (3~4단계)
1. 소크라테스는 법에 따라 사형 선고를 받아들여야 할까요?
1a. 왜 받아들여야 할까요? 또는
왜 감옥에서 탈출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위해 사회를 비판해야 할까요?
2. 여러분이 소크라테스라면 친구 크리톤의 제안을 받아들일 것인가요?
2a. 감옥을 탈출하는 것은 옳은것인가요 아니면 그른것인가요?
3. 소크라테스는 감옥을 탈출하여 자신의 잘못된 죄목을 바로잡을 의무가 있을까요?
3a.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4. 소크라테스는 재판에 따라 사형선고를 받아들일 의무가 있을까요?
4a.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5. 여러분이 소크라테스의 친구가 아닌 제3자라면 이 상황을 보고 크리톤과 같이 행동하겠습니까?
5a.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6. 친구나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감옥 탈출을 도와주는 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인가요?
6a.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법에 대한 의무와 정의에 관한 논의 (5단계)
1. 일반적으로 사람은 어떤 경우에라도 법에 복종해야 합니까?
1a. 왜 그렇게 생각합니까?
1b. 여러분의 그런 생각을 ‘소크라테스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적용시켜 본다면 어떤 대답을 할 수 있겠습니까?
2. 여러분에게 법은 어떠한 의미입니까?
3. 사람이 사회 속에서 만든 법은 수정할 수 있는 것입니까?
인지갈등 유발을 위한 확장된 발문 제시
1.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조국을 사랑하고 이에 현실 비판적인 말을 하여서 비판받은 무리들에 의하여 고발당하여 사형에 처했습니다. 그가 공적 기관으로부터 재판을 받아 사형을 선고받았다고 하더라도 진정 조국을 사랑하고 정의를 위해 살았던 철학자를 위해 탈옥을 도와주는 행위는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일까요?
2. 소크라테스가 만약 크리톤의 제안을 받아들였다면 이것은 사회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까요?
3) 제3단계 - 각자 입장의 정립
- 자신의 최후 입장 진술과 각 입장에 대한 도덕적 이유 진술
* 교사가 활동지를 나눠주어 각자의 입장 정리를 직접 써보도록 지도한다.
4) 블랫+1 효과를 위한 본 사례의 활용
블랫은 도덕적 집단토론이 도덕판단 능력을 상승시킨다는 점을 입증하여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집단 토론의 효과를 주장하였다. 학생들은 인지 갈등과 역할채택을 통해 비평형적 요소를 해결하면서 자신이 위치한 단계보다 다음 단계에 나타나는 도덕적 특징을 취하도록 동기화된다. 이는 사회적 관계성과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갈등을 평형화하려는 인지구조 때문이다. 교사는 정교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이 조작적인 대화를 나누며 그들의 어휘와 좋은 대화를 이끌어가고 상향단계식 도덕적 논의를 하도록 본 사례를 통해 유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습 학생들의 도덕적 수준을 파악한 후 블랫+1 효과를 최대한 얻을 수 있도록 모둠을 구성해야 한다. 교사가 적절히 문답을 유도하고 모둠원끼리 서로 질의응답이 잘 이루어져서 도덕적 추론이 높은 사람과 상호작용을 잘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다.
Ⅵ. 나가는 말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을 알아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전의 경험을 적용해보고, 하나의 상황을 토대로 수업 계획을 짜보니 이론이 학교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어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콜버그의 이론을 접하면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칸트의 보편윤리가 정의와 민주적인 공동체를 위한 토론형식으로 제시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비록 어느 이론이나 그 한계점인 있기 마련이지만 교사가 수업을 할 때 정확한 이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적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생각해본다면 그 이론은 교실에서 생명력있게 아이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어떠한 면에서 보면 뻔한 내용일 수도 있고 학생들이 이미 답을 다 알고 있는 것이 도덕교육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교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와 사회, 각종 이론과 철학적 담론에 대하여 깊이 있는 안목을 갖고 비판적인 사고로 가치딜레마 상황을 연구한다면, 이를 학생 수준에 맞게 제시한 후 학생들 내면의 깊은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콜버그의 이론을 적용한 블랫+1효과를 위한 토론식 수업은 학생들이 민주적이고 상호 호혜적인 공동체 내에서 도덕적 삶과 도덕적 발달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도덕교육은 학생들의 삶에 전반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고 그들이 인격을 형성해가며 이 사회를 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육이다. 책장 속에 갇힌 이론을 꺼내어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 민주적인 사회구성원을 양성해갈 수 있도록 하는 몫은 교사의 역량에 달려있다. 본 콜버그 이론을 적용한 수업연구 활동은 예비교사로서 그 역량을 키워가야 한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더없이 좋은 경험이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6」, 대한교과서, 2002.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유병렬, 「도덕과교육론」, 양서원, 2005.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7.
http://cafe.daum.net/windymoral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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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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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2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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