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
1) 관점 형성의 배경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
4) 콜버그 도덕교육
5) 콜버그 이론의 의의
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
3. 사례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사례에 적용할 교수 ․ 학습 방법
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
3) 평가
5. 느낀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오페이를 겁쟁이라고 놀리지 않았어요.
3) 동화사례 3 - 난 겁쟁이가 아니야
※ 콜버그 관점에서 분석
샤오페이
동화에서 샤오페이가 복숭아를 몰래 집지 않고 아저씨에게 물어본 까닭은 나오지 않는다. 물어본 까닭에 따라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중 해당하는 단계가 달라진다.
샤오페이가 복숭아를 몰래 집다가 아저씨에게 들켜서 혼나고 벌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아저씨에게 물어보았다면 1단계에 해당할 것이다. 처벌을 피하는 것이 그 자체로서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했기 때문에 법을 지켰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샤오페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면 안 된다.’라는 법과 질서를 준수하려고 했던 것이면 4단계에 해당한다. 이 때, 샤오페이는 고정된 규칙들을 지킴으로써 자기의 의무를 다하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려고 노력했다.
청소년 교통카드는 만 13세부터 만 18세까지 등록하여 사용하며 일반카드에 비해 운임요금이 싸다. 나는 90년생이고 동생은 92년생이다. 따라서 나는 일반 교통카드를 사용하고 동생은 청소년 교통카드를 사용한다. 얼마 전, 동생이 수능이 끝나고 나를 만나러 서울에 온 적이 있는데 교통카드가 바뀌었다. 그 후, 지하철을 타려고 하는데 청소년 교통카드를 지니고 있음으로 인해 많은 고민과 갈등을 하게 되었다. 나는 성인이므로 청소년 교통카드를 사용한다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또한 청소년 교통카드를 사용하다 걸리게 될 경우 30배의 벌금을 물게 된다. 한편으로는 감시하는 사람이 없으므로 걸리지 않고 돈도 절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결국 일회용 교통카드를 사서 지하철을 타기로 마음먹었다.
4) 나의사례 4 - 청소년 교통카드
※ 콜버그 관점에서 분석

내가 청소년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가 그 행위가 불법이기 때문이라면 법과 질서를 준수하려는 도덕성인 4단계에 속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행위의 이유가 30배라는 어마어마한 벌금을 물기가 두려워서라면 벌을 피하기 위해 준칙에 순종하는 1단계에 속할 것이다. 같은 행위를 두고도 행위의 이유에 따라 단계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난다. 당시 나는 준법정신에 근거하여 행위를 하기보다는 벌을 받는 것이 두려운 마음에 행위를 하였다. 따라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중 1단계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사례에 적용할 교수 학습 방법
① 문답법
교사의 질문으로 학생의 학습활동을 자극유도해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 때 폐쇄적 발문이 아닌 개연적 발문이 되도록 한다.
교사의 질문으로 인해 학생들의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으므로 교사가 사전에 질문전략(발문)에 대한 깊은 연구와 준비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도덕의식을 심화시키고 도덕적 사고판단 능력의 증진을 꾀한다.
② 토론 및 토의법
집단 구성원 상호간에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고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교사의 역할은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 관찰자, 기록자, 참가자, 조력자, 토의의 촉진자, 조정자 등
집단크기와 구성원들의 특성에 따라 토의의 성격이 좌우된다.
토의의 목적은 타인을 설복시키는 데 있는 것이 아니고 건설적 협동적인 문제해결에 있음을 알리고 집단 전원에 대해서 자유롭고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모든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
※ 초등학교 4학년 ‘정직한 삶’ 단원에서 동화사례 2-선녀와 나무꾼을 수업에 적용한다.
① 선녀와 나무꾼 이야기 들려주기(동기유발)
② 문답법을 통하여 도덕성에 어긋난 부분 찾아보기
예) 나무꾼이 도덕성에 어긋난 행동을 한 부분을 말하여봅시다.
- 사냥꾼에게 거짓말을 했습니다.
- 선녀의 옷을 훔치고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③ 나무꾼이 사냥꾼에게 거짓말한 부분을 확장하여 정직과 생명의 소중함 둘 중 어느 것이 더 가치가 있는지 토론 및 토의하기
④ 확장 : 선의의 거짓말 알아보기
3) 평가
평가관점
평가 기준
시기
방법
정직함과 생명의 소중함 중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이유를 말할 수 있는가?
정직함과 생명의 소중함 중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이유를 명확히 말할 수 있다.

수업 중
관찰 평가
정직함과 생명의 소중함 중 가치 있는 것은 택하나 이유를 설명함에 있어 부족하다.

정직함과 생명의 소중함 중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지 못하고 이유도 말할 수 없다.

5. 느낀점
난 아직 진정한 교육이나 진정한 도덕성의 의미를 알고, 실천 할 수 있는 경지는 아니지만, 이번과제를 하면서 읽은 글귀 중에 나의 가슴을 뜨겁게 한 글귀가 있다. '고귀한 지혜를 가진 사람일지라도 자신에게 순수한 인격이 없다면, 어두운 그늘이 그를 둘러쌀 것이다. 그러나 천한 오두막살이에 있을지라도, 교육된 인격은 순수하고 기품 있는 만족된 인간의 위대함을 발산한다.' 여기서 말하는 '순수하고 기품 있는 인격'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덕성'과 연관된다. 이 하나의 글귀를 통해 교육인으로서 도덕성이 얼마나 중요하고, 어떠한 사명감으로 교육을 전파해야 할지 한 번에 알 수 있었다.
이 과제를 하기 전에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밖에 여기지 않았다. 하지만 이 과제를 통해 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 것에 한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가르침과 동시에 하나의 도덕적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도덕적 인격체를 형성할 수 있는 조건은 내가 우선적으로 도덕적인 교육자가 되는 것임을 깨달았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에서 높은 수준으로의 단계이동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나 스스로 도덕성 수준을 높여서 좀 더 높은 단계로의 이동을 위해 노력하겠다.
6. 참고문헌
남궁달화, 1995,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김태훈, 2004,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유병열, 2008, <도덕교육론>, 양서원
박병기 추병완, 2009, <윤리학과 도덕교육1>, 인간사랑
최운식, 1992, <전래동화 교육론>, 집문당
http://cafe.daum.net/windymoraledu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24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