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초등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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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도덕교육론]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와 초등도덕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 판단 능력은 낮은 단계로부터 높은 단계로 걸쳐 위계화 되어있다. 3수준 6단계론은 이를 가리키는 것이다. 이 단계의 발달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개인의 내적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여하에 따라 발달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또는 일정 단계에서 정지해버릴 수도 있다.
교실에서의 도덕적 토론을 통한 접근의 요체는 도덕 판단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에 관한 앎에 불만족-인지적 불균형을 불러일으키고 보다 높은 단계와 접촉, 교류하게 하는 것이다.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
①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 문제 사태가 규범간의 갈등을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실제로 있는 또는 현실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문제 사태는, 학생들의 긴장감과 자기 관여성을 높일 수 있다. 가상적인 문제 사태는 학생 자신이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넘어 다소 초연한 입장에서 탐구하면서 그 문제 사태와 관련된 도덕 원리를 일반화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실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단순히 도덕 문제에 대한 지적인 탐색에 머무르게 되는 단점이 있다.
② 도덕적 토론의 도입
- 먼저 도덕적 문제를 부각시키면서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의 입장을 정하도록 요구한다. 두 번째로 자기 입장에 대해 근거를 대도록 ‘왜’라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자기가 정한 입장에 대해 타당한 근거를 들어 그것을 정당화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도덕적 추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러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같은 입장을 취하면서도 서로 근거와 이유가 다를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문제의 여러 측면을 탐색하면서 다각도로 생각해 보도록 하기 위해 상황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인지적 갈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이렇게 상황을 복잡하게 제시하는 일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문제에 대해 보다 세밀한 사고를 하도록 하는 동시에 문제 해결의 다양한 측면들을 고려하도록 하는 자극제가 된다.
③ 도덕적 토론의 심화
- 심층적인 질문에 해당하는 질문은 여러 가지이다. 명료화를 위한 질문, 특정 문제에 대한 질문, 문제 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 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질문이 있다. 다음에는 인접 단계의 논의를 심화하도록 하는 질문을 하는 것이다. +1 전략을 사용한다. 왜냐하면 아동들의 도덕 판단 능력은 그의 현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상위 단계의 도덕적 추론과 접촉, 교류했을 때 가장 진보가 잘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 다음은 학생들의 발언을 명료화하고 요약하며 토론을 밀도 있게 진행해나간다. 마지막으로 여러 입장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판단하는 것이다. 역할 채택에 따른 보편적 관점의 형성과 이에 따른 도덕적 삶의 실천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도덕적 인간이 되는 데에는 많은 사례를 통한 구체적인 역할 채택 경험의 축적이 필요하다. 학생들의 도덕적 관점의 확대와 도덕 판단 능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기제가 되는 역할 채택(role taking)의 경험 기회를 많이 부여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④ 실천 동기 강화 및 생활에의 확대 적용
-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실전 동기를 강화하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장려하기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실천 동기 강화는 주로 그 수업에서 다룬 덕목과 관련 있는 모범 사례를 들면서 감동을 깊게 하고 훌륭한 점을 본받게 하는 방식이 많이 이용된다. 다음, 자기 생활을 반성해보고 앞으로 힘쓸 일과 실천 할 일을 생각해 보는 방식도 많이 이용된다.
<3> 실제 수업 안
① 초등학생 또래의 학생들이 주변에서 겪을 수 있는 도덕적 딜레마 사례를 제시한다.
<예>
정미는 반에서 2등을 한다. 항상 1등을 하는 미정이를 이기기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해도 늘 미정이에게 지고 만다. 그러던 어느 날 미정이가 학습 준비물을 학교에서 잃어버려서 점수를 감점 당하게 되었다. 점수를 감점당하면 성적에 영향이 생긴다. 그런데 정미는 미정이의 준비물을 복도 한 켠에서 발견했다. 만약 정미가 미정이에게 이 사실을 말해 준다면 미정이는 점수를 감점 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정미는 굳이 미정이에게 이 사실을 말해줄 의무는 없다. 이 때 만약 내가 정미라면 어떻게 할까?
② 학생들이 토의하기에 앞서 각자의 생각을 역할극을 통해 해보게끔 한다.
③ 친구들의 역할극을 보고 이 문제를 상황 맥락을 고려해서 토의하게 지도한다.
④ 서로의 기준과 도덕적 판단을 교류한다.
⑤ 앞서 실시한 역할극에 대해 각 모둠마다 세운 도덕적 판단을 가지고 다시 수행한다.
⑥ 교사가 어느 한 관점을 채택하기 보다는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도록 한다.
⑦ 이 외에도 비슷한 딜레마 상황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도덕적 판단 기준을 귀납화 할 수 있게끔 한다.
⑧ 스스로 행동을 기록하여 습관화되도록 선서카드나 도덕적 판단이 필요한 상황에서의 점검표 등을 이용하여 유도한다.
5. 결론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는 초등도덕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덕이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 아니기에 그만큼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염두해야하며, 이러한 것들을 교사가 학생들이 습관화할 수 있게끔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그는 이성적 판단을 토대로 하되 감성이 결여되어서도 안 된다고 주장하여, 이성과 감성을 모두 아우른다. 여기서도 어느 것 하나에 치우치지 않고 중용을 실천한 것이다.
한편 그의 이론은 다른 그 어떤 이론가보다도 현실성을 지니고 있다. 모든 문제 상황을 맥락에서 떼어놓고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수가 느끼는 감정, 가치관에 의거하여 도덕적 판단을 시행하는 것은 지나친 허용이라는 문제를 낳을 것이다. 따라서 그의 상대적이지만 객관적인 덕의 실천은 단순히 도덕교육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도덕 문제에 대한 해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6. 참고 문헌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이창신 역, 2010, 김영사.『서양 윤리학사』, 로버트L 애링턴, 김성호 역, 서광사.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홍석영 역, 풀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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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24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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