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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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A. 문제의 제기
B. 연구 범위

Ⅱ. 교육과정의 史的 고찰
A. 통일공과
B. 성서와 생활
C. 말씀과 삶
D. 부르심과 응답

Ⅲ. 각 공과별 비교 분석
A. 교육목표
B. 내용의 범위
C. 각 공과의 특징
D. 교수-학습에 관한 비교

Ⅳ. 결론

본문내용

회생활만이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문제를 다루려 함
3. 부르심과 응답
교육의 과정은 교수- 학습과정의 중심을 복음에 두고 ‘들음과 응답’의 도식으로 설명된다. 즉 학습자가 복음을 듣게 될 때 그는 먼저 하나님을 인식하게 되며 응답을 통해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가 수립된다. 그리고 복음의 빛 안에서 관계의 영역들과 자신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탐구를 통해서 관계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이와같은 이‘들음’의 차원은 다음의 ‘응답’으로 계속 이어지는데, 즉 학습자는 개인적으로 관계의 의미와 가치를 ‘수용’하고 관계의 전 영역에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책임을 ‘수행’하며 응답한다. 이 모든 들음과 응답의 과정은 성령 안에서 신앙공공체의 생활과 사역에 개인적으로 참여할 때 가능하다.
위의 다섯 가지 요소들 즉 접촉, 탐구와 가치발견, 가치수용, 책임수행, 반성과 평가는 각기 분리된 것이 아니고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연결과 상호작용 속에서 개인의 존재화가 이루어지는 순환적 성격의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에 기초해서 여기에 제안하는 교수- 학습과정은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를 거쳐 순환할 것이다.
1)첫째단계 : 들음으로 시작되어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수립된다. 여기서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온 것이다.
2) 둘째단계 : 관계의 전 영역을 ‘탐구’하고 탐구를 통해서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개념화 하는 단계이다.
3) 셋째단계 : 관계의 전 영역에서 발견된 의미와 가치를 개인적으로 수용한다. 곧 가치의 내면화 단계이다.
4) 넷째단계 : 책임적인 수행에로 이끄는 단계이다. 기독고적 세계관의 기초 위에 설 때 그는 일상적 삶 속의 여러 관계에서 비평적 사고, 분별 있는 선택, 그리고 책임 있는 행동으로 반응한다. 이 과정에서 성령께서는 진리를 개인적으로 수용하게 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 응답하게 하며 배운 진리에 따라 개인적이며 사회적인 책임을 감당하게 된다. 즉 하나님과 자신과 타인 그리고 자연과 역사와의 관계에서 하나님께 응답하게 된다.
5) 다섯째 단계 : 반성과 평가의 단계로서 탐구- 발견- 개인적인 수용의 과정을 거쳐 드러난 개인적, 사회적 책임수행의 결과를 반성하는 단계이다.
(교수-학습과정) 고용수. 「교회의 기독교교육과정」(한국기독교교육학회 : 2006). pp.363-365.
Ⅳ. 결론
본고에서는 한국교회의 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각 교육과정들을 간략하게나마 비교해 보았다. 하지만 한국교회의 교육과정이라 할 때 그것은 영아부에서 장년부까지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교육 과정이라기보다는 주일학교에 국한된 교육과정이라 보아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현재에 와서는 교육과정이 보다 세부적으로 구분되어 영역별, 단계별, 연령별로 구분하여 구성함으로 포괄적인 교육과정을 형성해 가고 있다.
「성서와 생활」교육과정과 「말씀과 삶」 교육과정이 나온 이래 우리는 근 15년을 한 커리큘럼의 울타리 안에서 교육해 오다가 연구되어진 「부르심과 응답」이 나옴으로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커리큘럼으로 형성되어 실행되고 있기도 하다.
이제 급변하는 시대의 물결 속에서 한국교회의 교육이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나가지 못한다면 교회의 교육은 교회의 울타리 안에 갇혀버린 뒤떨어진 교육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아직까지도 한국교회 내에는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의 중요성을 편협적으로 생각하는 고질적인 부분들이 상당히 잔재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회의 교육에 대한 교회적 차원의 배려와 목회자의 목회적 차원의 폭넓은 배려가 주어지지 않을 때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시행과 성과는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주일학교의 교육을 위시한 교회의 모든 교육은 고전적 형태의 교육으로 그 성장을 멈추고 말 것이다.
또한 새로운 커리큘럼이 제대로 작성되고 시행되기 위해서는 커리큘럼의 작성자, 공과의 집필자, 일선 교사들 간의 격차의 해소는 물론이고 아래의 몇 가지를 고려해야 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 새로운 공과의 집필 전에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공과에 대한 반응을 일선교사들의 의 견 수렴을 통해서 충분히 조사되어야 한다.
◈ 기독교교육을 전공한 사람들에 의해서 교육과정과 교재에 대한 충분한 교사교육이 시행되어야 한다.
◈ 교회의 교육에 대한 교회의 차원과 목회적 차원의 더 많은 배려가 있어야 한다.
교회의 교육이 시대를 따라가는 교육이 아니라 시대를 앞서서 사회의 문제들까지도 수용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목회 면에서도 교육과 돌봄은 분리되지 아니하고 잘 조화되어야 할 과제인 것이다.
또한 보다 나은 교육과정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정책 수립이 시급하고, 교단 간의 상호이해와 협력체제가 반드시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문제해결의 열쇠는 교육지도자의 리더쉽을 키우는데 지금부터 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겠다.
참 고 도 서
1.고용수. 「교회의 기독교교육과정」(한국기독교교육학회 : 2006)
2.주선애,「성서와 생활 교육과정 지침」, (서울:대한예수교장로회출판사,1973)
3.주선애,「교회와 신학 제4집」,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1971)
4.주선애,「합동논문집 제1권」, (계명대,숭실대,서울대:1964)
5.김봉익,「한국교회 100주년 기념논문집: 한국교회의 회고와 전망」, (서울:총회교육 부 출판사,1985)
6.박범혁,「말씀과 삶 교육과정론의 교육목표분석」, (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미간행논 문,1986)
7.권성일,「교육과정의 변천에 따른 고찰과 각 교육 과정의 비교 연구」,(영남신학대 학교미간행논문,1994)
8.「교육교회」,(서울:장로회신학대학교기독교교육연구소,1988년4월호)
9.교회학교계단공과1, 말씀과 삶 초등부교사지침서, 한국장로교출판사,1993.
10.교회학교계단공과3, 말씀과 삶 중등부교사지침서, 장로교출판사,1991)
11.교회학교계단공과3, 말씀과 삶 고등부교사지침서, 장로교출판사,1991)
12.한국기독공보, 1977년1월22일자.
13.교육위원회 회의록, 대한예수교장로회,1978.
14.http://www.edupck.net/index.asp(총회인적자원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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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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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2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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