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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했다. 이를 위해 당대 극들은 민중의 8할을 차지하는 농민들에게 들어가 리얼리즘적으로 적나라한 그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있다. 이 결과 대부분의 극들은 민중본위의 예술을 지향하고 리얼리즘 극이 추구하는 민중(민족)지향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김우진(1897~1926)과 유치진(1905~1974)의 작품 세계에서 그 단적인 양상이 나타난다.
유치진의 리얼리즘 정신이 투영 된 초기 희곡들이 바로 [토막],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소] 등의 농촌극과 이색적으로 노동 현실을 소재로 다룬[빈민가]가 있다. 김우진의 작품으로는 [이영녀]와 [산돼지]가 있다. 이 작품들을 통해 작가들은 어둡고 차가운 현실을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극의 사실성을 보다 강화시켜 주는 리얼리즘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김우진(1897~1926)과 유치진(1905~1974)의 작품 세계에서 그 단적인 양상이 나타난다.
유치진의 리얼리즘 정신이 투영 된 초기 희곡들이 바로 [토막], [버드나무 선 동리의 풍경] [소] 등의 농촌극과 이색적으로 노동 현실을 소재로 다룬[빈민가]가 있다. 김우진의 작품으로는 [이영녀]와 [산돼지]가 있다. 이 작품들을 통해 작가들은 어둡고 차가운 현실을 냉정하게 객관적으로 보여주고 극의 사실성을 보다 강화시켜 주는 리얼리즘적 특성을 내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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