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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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공리주의 이론의 개관
1. 등장 배경
(1) 사회적 등장 배경
(2) 사상적 등장 배경
2. 이론의 특징
(1)벤담(Jeremy Bentham:1748~1832)의 양적 공리주의
1) 공리의 원리와 자기 우선의 원리
2)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3) 쾌락의 계산
(2) 밀(John Stuart Mill:1806~1873)의 질적 공리주의
1) 사회적 공리주의
2) 양적 쾌락에서 질적 쾌락으로의 전환
(3)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의 비교
3. 이론의 한계

Ⅲ. 공리주의 이론의 적용
1. 경험사례에의 적용
(1) 경험사례
(2) 공리주의의 적용
2. 초등 도덕교과에의 적용
- 5학년 도덕 교과서 단원 6. 나와 우리

Ⅳ. 맺는 말

본문내용

알게끔 하는데 목적이 있다.
나는 이 단원과 이 이야기에 공리주의를 적용하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게 지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익만을 추구했을 때의 결과와, 공익을 추구했을 때의 결과를 직접 비교해 보도록 함으로써 어느 편의 결과가 더욱 큰 행복을 주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하는 것이다.
그럼, \'주한이네 마을\'이라는 이야기에 공리주의를 접목 시켜보도록 하겠다.
<주한이네 마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도덕5』.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주한이네 마을은, 앞은 바다가 보이고 뒤에는 넓은 들판을 끼고 있는 조용한 곳입니다. 마을 사람들은 바다에서 물고기를 잡거나 농사를 지으며 살아갑니다. 탁 트인 바다와 넓은 벌판은 이 마을 사람들의 삶의 터전이었고, 아름다운 경치는 마을 사람들의 자랑이었습니다.
구청에서는 이곳을 아름다운 지역으로 지정하고 건축을 제한해 왔습니다. 그런데 지난해에 건축법이 개정되면서 이곳에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식점 등 여러 가지 상점을 지으려는 사람들이 잇달아 건축 허가 신청을 하면서 이 아름다운 마을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마구잡이로 건물을 짓는 등 무분별하게 계발하면 풍부한 자연 자원과 아름다운 경관은 머지않아 훼손되고 말 것입니다. 사람들은 \'마을을 지키는 모임\'을 만들고 마을을 보전하는 일에 나섰습니다.
ㆍ교사 : 주한이네 마을에 상점이 들어서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ㆍ학생1 : 주한이네 마을로 놀러 갔을 때, 맛있는 음식을 사 먹을 수 있는 곳이 생겨서 좋아요.
ㆍ학생 2: 주한이네 마을로 놀러 갔을 때, 잘 수 있는 숙박시설이 생겨서 좋아요.
ㆍ교사 : 그럼 주한이네 마을에 상점이 들어서면 안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ㆍ학생 3 : 사람들이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이라고 마구 놀러 가다보면, 다른 관광지처럼 금방 더러워 질 거예요.
ㆍ학생 4 : 맞아요, 그럼 다시 놀러가고 싶어도 못 가게 될 거예요.
ㆍ교사 : 그럼 주한이네 마을에 상점이 들어서지 않으면 좋지 않은 점은 무엇인가요?
ㆍ학생 5 : 놀러 갔을 때, 식당이나 숙박시설이 없어 조금 불편할 거예요.
ㆍ학생 6 : 맞아요, 아마 놀러가더라도 자지도 못하고 금방 돌아와야 할 거예요.
ㆍ학생 7 : 그래도 마을이 오염되어서 아예 가지 못하는 것 보다, 잠시만이라도 놀러 갈 수 있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ㆍ학생 8 : 맞아요, 그리고 마을이 오염되면, 우리는 놀러가지 않으면 그만이지만, 그 마을에 진짜 살고 있는 사람들은 힘들 거예요.
ㆍ교사 : 다들 그렇게 생각하나요?
ㆍ학생들 : 네, 주한이네 마을에 상점들이 생겨서 좋은 점 보다, 안 좋은 점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생기면 안 될 것 같아요.
이 이야기를 읽고 학생들에게 주한이네 마을에 상점을 지었을 때와 짓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예측하고 비교해 보도록 한다. 아마, 교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벌어지리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간 이런 식의 대화가 오고 가다 보면, 학생들은 왜 사익만 추구하는 것 보다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 더 옳은 행위인지 그 이유를 스스로 느끼게 된다. 즉, 사익만 추구했을 때 보다, 공익을 추구했을 때 더 낳은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그것이 더 옳다는 식의 공리주의적 사고를 통해 공익을 추구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인식하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단원을 교육할 때, 공리주의와 접목시키려는 교사의 노력은 학습자들에게 왜 공익을 추구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합리적으로 깨닫게 해주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Ⅳ. 맺는말
지금까지 공리주의데 대한 이론적 개관과 공리주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 경험사례 분석을 통한 공리주의의 보다 심층적인 이해, 나아가 초등 도덕교육에서 공리주의를 적용시킬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 보고, 찾아보고, 탐구해보았다. 내가 수많은 철학들 중 공리주의를 선택한 것은, 평소에 공리주의가 너무나도 당연한 이론이라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보다 많은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위가 더 옳은 행위이다.\'라는 식의 사고는 아무리 봐도 철학이라기보다는 상식에 가까운 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상식적인 것처럼 보이는 공리주의 안에는 도대체 어떤 철학이 담겨져 있을까하는 호기심에서 이 이론은 과제의 주제로 선택하게 된 것이다.
나의 그와 같은 호기심에 대한 결론은 공리주의는 역시 너무나도 상식적인 철학이라는 것이다. 여전히 너무나도 당연한 이론이며, 별로 특이할 것도 이상할 것도 없는 이론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내가 공리주의를 상식처럼 받아들이는 것은, 아마 그 이론이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나와 같은 현대인들에게 꼭 부합되는 이론이기 때문이 아닌가 하다. 그리고 그런 점에 있어 공리주의는 의미가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제껏 나는 공리주의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왔지만, 공리주의에 대한 진지한 탐구를 해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는 여전히 공리주의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가겠지만, 이번 과제를 통해 공리주의에 대해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게 되었으므로,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이전과를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하고 희망해 본다.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ㆍ김익규(1998). 『더불어 사는 삶의 윤리』. 세종출판사.
ㆍ박영식(2000). 『서양 철학사의 이해』. 철학과현실사.
ㆍ안광복(2001). 『청소년을 위한 철학자 이야기』. 신원문학사.
ㆍ안광복(2008). 『철학, 역사를 만나다(세계사에서 포착한 철학의 명장면)』. 웅진지식사.
ㆍ이대희(2002). 『인간ㆍ철학ㆍ윤리』. 세종출판사.
ㆍ이종일(2001). 『생명 중심의 윤리학』. 이문출판사. 서울.
ㆍ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도덕5』. 대한교과서주식회사.
ㆍ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2).『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5』. 대한교과서주식회사.
ㆍSterling P. Lamprecht(1963).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서울.
ㆍW.S.사하키안(1985). 『윤리학(그 이론과 문제에 관한 개론)』.서강대학교 출판부.
ㆍ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3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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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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