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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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의 세 유형
1) 포스트-모더니즘 (긍정적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더니즘 (부정적 포스트모더니즘)
3) 포스트모더니즘 (창조적 포스트모더니즘)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전개
1. 포스트모던 철학의 교육적 시사

Ⅳ.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와 기독교교육
1.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2. 포스트모던 시대의 기독교 교육
1) 대립-대결구도에서 협력-상호보완구도로의 방향 전환 / 8
(1) 가정교육
(2) 교회교육
(3) 학교교육
(4) 사회교육
2) 기독교 교육의 학문적 성격을 통한 대응적 측면
3) 기독교 교육의 “세계관”을 통한 대응의 측면
4) 기독교 교육 안에서의“일관된 목적”을 통한 대응의 측면 - 'know-why'
5) 기독교 교육의 “신념”을 통한 대응의 측면
6) 기독교 교육의 “인간”을 통한 대응의 측면
7) 통합적 기독교 교육
(1) 상호주관적 공동체성
(2) 대화적 상호주관성
(3) 순례자적 과정성
Ⅴ. 결론
1.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까지 전통적으로 권위를 갖고 있던 계시로서의 텍스트(text)들은 믿을만한 것이 못된다고 주장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존재론적인 측면에서 뿐 아니라 인식론적 측면에서도 소위 계몽주의가 추구했던 ‘보편적 과학’이나 ‘보편적 이야기’를 공격하며 문화의 다원적 전통과 의사소통의 다양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성’의 활용 없이는 어떤 종교적 진리도 표현할 길이 없지 않은가?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는 데리다의 해체론은 단일한 패러다임에 바탕을 두고 장기간 유지되어온 은폐된 원리와 무의식적인 전제들을 발견하고, 그 지배력의 범위와 한계를 표시하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해체론자들은 파괴되지 않는 사상, 부정 없는 해방은 없다고 강조한다. 그들은 로고스 중심주의의 창시자인 플라톤을 신화적 사유와 시적 사유의 파괴자라고 보며, 미래적 구상의 출발점으로 해체 가능한 모든 것을 해체하는 것이다.
E.B. 타일러는 문화 또는 문명이란 지식·신앙·예술·도덕· 법률·관습 및 기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관습의 총체라고 설명하였듯이 문화는 일정한 목표 및 이상을 향하는 특징이 있다. 그런데 포스트모더니즘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단일성을 부정하면서, 도덕적· 종교적 정체성의 목표를 거부하는 것이다. 푸코는 “인간은 바닷가 모래 위에 그려놓은 얼굴처럼 지워질 것”이라고 하면서 인간본성의 정체성을 부정하면서 기존의 억압체계 전반에 대한 거부와 저항을 강조하고 있다.
아처(Archer)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독교에 대한 위협을 지적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 안에는 신과 실재와 인격의 죽음이 담겨 있다고 하였다. 즉 전통적 윤리의 존립근거가 되는 이상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위기가 윤리학적 상대주의로의 귀결을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윤리학적 상대주의는 단순히 인류·문화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적 상대주의와는 다른 것으로 가치판단의 절대적 기준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다.
흔히 지금 우리는 존경의 대상이 되는 위인이 없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말한다. 기성세대는 대부분 존경하는 사람, 본받고 싶은 얼굴을 마음속에 그리며 살아왔다. 그러나 요즘의 젊은이들에게는 위인이 없다. 물론 지나치게 미화되고 신화화된 역사나 인물에 대한 기술로부터 냉철하고 자유롭다는 측면도 있겠지만, 단지 본받고자 하는 인물이 없을 뿐 아니라 ‘절대적인 가치와 진리’에 대한 지향이나 탐구심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기독교의 진리는 고리타분한 훈계나 무모한 맹신으로 평가 절하되기 쉽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기독교 신앙을, 어떻게 세워가며 교육시킬 것인가? 이제 보다 더 우리 자신의 구체적이고 역동적인 이야기에 충실해야 하겠다. 보편적인 거대담론만으로는 기독교의 역동성을 느끼게 할 수 없다.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을 이용하면서, 다원화되고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기독교적 세계관과 성경적 교훈이 어떻게 구체적으로 작용하고 있는지를 느끼게 해 주어야한다. 단순한 기술적인 가르침으로 ‘이성’에만 문자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가슴을 통해 감성적으로 느끼게 해 주어야 기독교 신앙은 복음적 진리로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과정의 개편과 교수 학습 방법론의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루어질 기독교교육은 통합적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교육과정에 있어서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소개함으로 결론을 맺고자 한다.
1.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제언
이원일교수(2004, 472)는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7가지의 제언을 하고 있다.
첫째, 교육과정 개념에 대한 재개념화와 용어 구분의 필요성이 요구되어진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의 분권화가 요구되어진다.
셋째, 교육과정에서의 과정성에 대한 강조는 다름 아닌 평생 교육과정에 대한 강조이다. 각 개인의 발달에 따른 교육과정의 개발이 요구되어진다.
넷째, 입체적인 교육과정의 필요성이다.
다섯째, 간학문적 또는 다학문적 접근을 위해서는 예술성이 강조되는 문학과 예술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여섯째, 교육과정 조직과 평가에 있어서 통합적인 유형이 요구되어진다.
일곱째,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에 있어서 해석학적 접근에 대한 연구가 더욱 요구되어진다.
특히, 다섯째의 예술교육과정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교리 중심적이고 논리 중심적인 교육과정이었다고 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에는 무엇보다 예술성으로 말미암는 신학교육과 기독교교육이 요구되어지며 이를 위한 교육과정이 요구되어진다고 한다.
Ⅵ. 참고문헌
강영혜 외,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6.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고 강희천교수 추모기념논문집간행위원회, <기독교교육의 앎과 삶>, 한들출판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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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리틀, 사미자역, <기독교교육 교수방법론>,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1
심성보, <전환시대의 교육사상>, 학지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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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훈택 외, <현대사회와 기독교>, 생명의말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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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리 G. 다운즈, 엄성옥 역, <기독교교육학개론>, 은성출판사, 1998
한국기독교문화연구소,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숭실대학교출판부,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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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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