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산책 공통)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하고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2곳 이상을 조사하여 소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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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산책 공통)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하고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2곳 이상을 조사하여 소개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

2.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1) 용화묘회
(1) 먹거리시장 특성화
(2) 복숭아꽃을 이용한 관광 활성화
(3) 고대 불교 사찰 보존
2) 결혼식 이벤트
3) West Bund 예술단지
4) 상하이항
5) 장강삼각주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어 가장 발달한 지역으로 국제시장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발전배경은 이 지역의 문화산업 및 문화창의산업 발전에 있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며, 이 지역만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전면적으로 문화산업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상하이시는 광둥성, 장쑤성(江省), 저장성(浙江省), 베이징시에 이어 다섯 번째로 높은 문화산업경쟁력을 보유한 지역으로 특히 시장수요와 핵심요소 항목에서는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국의 한 기관에서 발표한 2012년도 세계 12대 도시에서 5대 도시에 선정될 정도로 도시브랜드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상하이시만이 가진 고유자원과 세계 각국의 다양성을 동시에 아우르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 지역의 경제적 수준, 지방정부의 문화산업관련정책, 그 지역만이 보유하고 있는 문화적 자원은 지역별 문화산업의 발전정도를 파악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장강삼각주지역의 상하이시는 이러한 구성요소를 모두 충족하는 문화산업발전의 중심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풍부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중공업발전의 중심지이자 첨단산업의 핵심지역으로 우월한 산업토대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60여개의 유명대학과 문화 창의산업 클러스터가 발전되어 있어 창의인재가 많고, 음악, 패션, 영화 등 선진형소비로 소비수준이 높다. 상하이시의 이러한 특징들은 우월한 조건의 문화산업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경제의 중심지역으로 외래문물의 수용이 다른 지역보다 빠르며, 실험적인 요소가 강하다.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하여 상하이시는 애니메이션산업이나 온라인게임산업이 중점산업으로 발전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산업발전은 완구, 문구류, 의류 등의 파생상품의 생산 증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파생상품 중 하나인 애니메이션캐릭터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이나 영화, 드라마로 재탄생되기도 한다. 이는 곧 유통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켜 새로운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게 되고, 소득이 증가하게 된 국민들은 정신적측면의 만족을 위한 문화소비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게 될 것이다. 애니메이션산업을 통한 선순환작용은 결국 서비스산업의 발전을 촉진시켜 지방재정수입을 증가하게 하여 지역경제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 밖에도 중국의 애니메이션산업발전은 중국문화를 보호하고, 세계에 전파하는데도 중요한 작용을 한다. 하지만 중국은 전통문화를 재해석하는데 대한 현대적인 감각이 부족하다. 예를 들면 서구의 문화기업은 애니메이션 <뮬란>과 <쿵푸팬더>처럼 중국의 콘텐츠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애니메이션영화시장을 장악했는데, 정작 중국기업은 문화수출 소국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 중국은 애니매이션산업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상품화 및 전통사상의 현대화룰 통해 문화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문화소프트파워를 증가시키고, 국제사회에서의 중국문화의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3. 시사점
최근 산업생산에서 문화생산으로의 산업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전 세계 국가들이 문화산업을 경제 및 문화적 측면에서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문화의 산업화는 산업혁명 이후의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경제 및 기술이 서로 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비롯된 새로운 시대적 현상이다. 산업화 과정이 경제와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발생한 것이라면 문화의 산업화는 경제와 과학기술, 그리고 문화가 하나로 융합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상품을 생산한다는 점에서는 일반산업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문화산업은 한 나라의 정신, 가치, 태도, 규범, 문화 등이 종합적으로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이러한 문화 정체성은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 파워를 증대시킨다. 이러한 이유로 각국 정부는 문화산업을 통한 국가이미지 제고는 물론이고 핵심 성장 동력으로써 실질적인 경제문화적 파급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문화산업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고 상품화 되어 시장에서 이윤을 목적으로 거래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유무형의 문화자원을 이용한 창작활동을 통해 문화를 상품화 함으로써 생산, 유통, 판매 및 소비에 이르게 하는 일련의 과정인 것이다.
따라서 문화산업은 경제적 논리에 따른 상품화과정을 강조하고 시장을 통해 소비자에게 유료로 대중문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분야라고 간단히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화산업은 경제적 측면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산업으로 경제발전에 따른 사회변화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발전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기존의 생계유지형 소비욕구 충족의 목적에서 탈피하여 문화적 생활에 대한 향유형으로 확대되고 친환경, 고부가가치, 여타 산업과의 융합 등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녔다는 점에서 더 큰 가치를 가진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상하이의 역사를 주요 시기별로 나누어 개괄하고, 상하이 시내의 볼거리 2곳 이상을 조사하여 소개해 보았다. 중국 문화산업의 발전은 문화상품의 수출로 이어져 경제적 이익을 증가시키게 될 것이며, 이는 다시 문화의 세계화를 촉진함으로써 중국문화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문화의 국제화 전략은 문화콘텐츠의 다양화 및 활성화를 유인함으로써 중국문화수출의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작용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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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신희(2012), 『문화산업을 알면 중국이 보인다』, 차이나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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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영남 (2009), 『21세기 중국이 가는 길』, 나남출판사.
신성자, 『상해에서 상하이까지 (문화여행)』, 역사넷, 2006.
장수현,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서울 학고방, 2004.
지세화 역, 『상하이런 베이징런 -중국인을 알 수 있는 눈』, 일빛, 2006.
배상인, 「국제금융센터로서 홍콩, 상하이 평가 및 전망」, 『한국은행 국제경제정보』,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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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08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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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5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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