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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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문화예술의 정의
3. 문화예술정책의 정의
4. 문화예술후원의 개념 및 유래
5.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
6.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왔으나 문화프리미엄을 부가하는 측면이 중시되고 있고, 장소(place)는 대형이고 전문 유통매장에서 문화공간으로, 홍보(promotion)는 미디어 광고와 입소문 등의 수단을 활용하여 왔으나, 문화마케팅에서는 문화행사(공연, 전시회 등)와 직접체험을 강조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 :소비를 총체적인 체험으로 인식하며, 문화적 자극을 중시
-감성 마케팅 :고객의 감성,정서,낭만,환상,직관,감각 등에 호소
-매복 마케팅(ambushmarketing):이벤트에 편승,문화이미지를 제고
즉, 문화마케팅에서는 고객의 감성을 터치하고 은근하게 숨어서 체험 하도록 해주는 감성, 매복, 마케팅 등이 전형적인 기법이다.
비영리 예술기관과 영리를 추구하는 예술기관의 마케팅이 같을 수는 없다.또 예술은 우리 인생에 있어 절대적 가치를 가진 필수 덕목이라는 믿음을 가진 예술단체와 예술은 영화, 비디오, TV, 오락, 스포츠 등과 더불어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한 선택의 하나에 불과하다는 사고를 가진 예술단체가하는 마케팅도 같을 수가 없다.
이러한 여건을 감안하여 본다면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에서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의 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한 조직적인노력”이라 내린 정의를 큰 줄기로 삼고자 한다. 이 정의를 풀어 쓴다면 상업성을 지향하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마케팅은 <보다 많은 관객에게 무대예술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무대장치에 신기술 적극 도입하고 대규모의 광고를 하면서 그 반대급부로 <경제적인 이익>을,고전 음악에만 치우친 콘서트문화에 반발하는 젊은 작곡가들의 모임은 <현대음악의 보급>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그 대가로 <현대음악관객의 증가>를 기대한다.
예술의 영역에서 마케팅은 항상 경제적 이익만을 꾀하지 않는다. 일부 예술계 관계자들은 마케팅의 성공여부는 유료관객이 얼마를 차지하느냐에 달려있다는 지론을 펼쳤는데 여기서는 그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아울러 마케팅은 곧 동기부여, 마케팅은 곧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은 곧 관객조사, 마케팅은 곧 포지셔닝. 마케팅은 곧 시장세분화라는 주장도 예술마케팅의 일부는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예술마케팅의 정의로는 적절하지 않음을 다시 지적하고자 한다. 그래서 예술은 그 순수한 의도를 존중하며 이것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의 삶과 이것을 향유하는 소비자의 관계에서 어떻게 비춰지는지가 가장 중요하며 이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게끔 그리고 예술가들이 삶을 영위하고 예술행위를 원활히 하도록 도와주는 것에서 예술마케팅은 시작되어야 한다.
7. 결론
이세상의 모든 현상은 태생부터 다른 어떤 하나의 틀을 가지고 설명 될 수 는 없다. 예술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문제들이 있는 것이다. 마케팅이란 것은 마법과도 같다고 했다. 이처럼 많은 기업에서 활용되어지는 경영의 한 도구이다. 이젠 이런 것도 세상의 흐름에 밀려 예술분야에서도 서서히 들어오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너무나 많은 예술 혹은 문화활동 경쟁자의 출현으로 인한 과다경쟁과 이로 인한 정부의 지원 감소, 또한 예술을 향유하는 사람의 시간 측 여유시간에 해야 하는 일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살아남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이러한 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기획하고 하는 사람들은 기업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도구인 마케팅을 예술상품에 도입하기 시작했다.
많은 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마케팅을 도입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가격을 결정하고 유통을 하고 판촉을 하면 자신의 예술상품이나 문화상품들이 잘 팔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부분에서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오류라고 하는 것은 예술상품이 주는 궁극적인 가치 작가와 소비자 간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얻어지는 소비자의 만족감 이것이 바로 예술상품이 주는 가치가 아닐까 생각한다. 일반상품하고는 전혀 다른 특성을 가진 부분이 이 부분이다.
이래서 상업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직접 예술에 접목시킬 수 없는 것이다. 만약에 이러한 것을 무시한다면 아마도 모든 예술 활동들은 대중을 위한 것으로 대중적인 예수활동으로 변해갈 것이다. 그럼 예술의 다양성과 순수성에 위해되며 이런 것은 본연의 예술 활동이 아닌 바로 기업이 추구하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하나의 문화활동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럼 어떻게 이러한 악조건의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것일까? 마케팅활동은 전혀 할지 말하는 것인가?
위와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다. 여기서 해답은 예술에도 마케팅이 필요하다. 다만 그것의 접근 방법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싶다. 메스 마케팅 상에서 교육되어졌던 4P에 대한 각각의 전략적 접근은 옳지 않다. 이것은 단순히 메스 시장에서 제품중심으로 물건을 구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었다. 현대로 오면서 4C라는 개념으로 소비자 중심으로 제품에 접근하고 있다. 이것을 오히려 예술에 가까운 것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 역시 예술의 중요한 작가에 대한 관점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이라는 것은 반드시 작가와 소비자의 중요성이 같이 인지하여야 한다.
8.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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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2010문화예술정책백서』,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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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헤일브런 외,이홍재 역(2016).문화예술경제학.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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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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