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1) 흄의 공감론
1. 도덕적 신념의 근원 : 공감/ 이성의 한계
2. 공감을 보완, 확장하는 소심, 수치심, 상상력, 사랑
2) 흄의 공감론의 초등 도덕 교육적 함의
1. 도덕적 핵심 역량으로서의 공감
2. 소심, 수치심 감정의 긍정적 활용
3) 나의 경험과 교육적 적용
Ⅲ. 정리
1) 참고문헌
1) 주제선정이유
Ⅱ. 본론
1) 흄의 공감론
1. 도덕적 신념의 근원 : 공감/ 이성의 한계
2. 공감을 보완, 확장하는 소심, 수치심, 상상력, 사랑
2) 흄의 공감론의 초등 도덕 교육적 함의
1. 도덕적 핵심 역량으로서의 공감
2. 소심, 수치심 감정의 긍정적 활용
3) 나의 경험과 교육적 적용
Ⅲ. 정리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버는 데 물건을 다른 사람이 허락 없이 가져가면 슬플 것이라고 이야기해줄 수 있다. 덧붙여서 아이가 소중히 하는 물건을 누가 마음대로 가져가면 마음이 아프지 않겠냐고 이야기 해준다면 아이는 상점 주인에 대해 공감을 하면서 도둑질을 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렇게 도덕적인 행위에 있어서 공감이라는 것이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이번에 과제를 하면서 다시금 깨달았다. 또한 수치심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여 도덕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면 부정적인 감정, 타인의 비난과 같은 감정을 느끼도록 하여 그 행동을 지양하도록 교육할 수 있다. 처음 어떤 것이 도덕적인 행위인가에 대해 배울 때에는 거의 이 공감의 개념을 통해 자금 내가 가진 도덕적인 것에 대한 기준이 생긴 것 같다. 요즘과 같이 점점 개인화되어가는 사회에서 흄의 공감론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공감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슬픈 이야기를 들으면 울고, 기쁜 이야기를 들으면 함께 웃는다. 여기서부터 시작되어 우리는 타인에 대한 공감을 통해 도덕적인 행위를 하고 도덕적이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소심을 느낀다. 역지사지와도 이어져있는 맥락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도덕교육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어서 이 과제를 마치면서 생각을 정리해볼 기회를 갖게 된 것 같아 뿌듯하다.
Ⅲ. 정리
1) 참고문헌
흄과 셸러의 윤리학적 공감론이 초등 도덕 교육에 주는 함의 (학위논문, 한재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4)
David Hume (이준호 역, 인간본성에 대한 논고3-도덕에 관하여, 1998)
Ⅲ. 정리
1) 참고문헌
흄과 셸러의 윤리학적 공감론이 초등 도덕 교육에 주는 함의 (학위논문, 한재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4)
David Hume (이준호 역, 인간본성에 대한 논고3-도덕에 관하여, 1998)
소개글